메이테츠 전동차 4000계(오와리아사히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4002, 4007, 4009. 4014, 4016, 4017 편성 / Last Update 240913
1. 제원
데뷔 - 2008년 10월 1일
길이/폭/높이 - 18830(선두차 18900) / 2744 / 4055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전폐외선형 3상교류전동기 MB-5123-B(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2량 = 1,360kW(4량편성시)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IPM) 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1C 4M/2군)
대차 - 모노링크식 축상지지 볼스터앵커 에어스프링대차 FS-571M/FS-571T
브레이크방식 - 전공연산 회생브레이크병용 MBSA 전기지령식브레이크(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메이테츠 4000계는 2008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메이테츠 세토선의 신형차량으로, 세토선의 기존 차량이었던 6000계, 6600계, 6750계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현재는 총 18편성이 제작되어 세토선의 모든 차량이 4000계로 통일되었다.
세토선용 차량 최초의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용하고 있으며, 차체 구조는 3300계/3150계에서 채용한 일본차량식 블록공법을 채용한 구조로, 특별히 레이저용접을 채용해서 매끈한 차체가 특징이다. 전조등은 HID방식을 채택, 표식등은 LED방식을 채택했다. 실내는 모두 롱시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선표시기는 풀컬러 LED로 구성. 객실의 안내는 LCD모니터가 담당하고 있다. 제어방식은 VVVF-IGBT 1C 4M 방식을 채용하며, 메이테츠 최초로 전폐외선방식 전동기를 채용하였다. 평균 역간 거리가 짧은 세토선의 특성상, 최고 기동가속도를 높이기 위해 영업운전속도를 희생하였다.
2008년부터 도입해서 기존 차량들을 대체하기 시작해, 최초 차량 도입후 5년이 지난 2013년에 4018편성까지 도입이 완료됨으로 인해 세토선 전 차량이 4000계로 통일되었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세토선 보통/준급/급행(사카에마치~오와리세토)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철도 오와리아사히검차구 소속.
4량편성 18편성 7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