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세이 나리타공항선(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1.4km(케이세이타카사고~나리타공항), 케이세이전철은 전 구간 2종철도사업자임.
케이세이타카사고~코무로 구간 : 19.8km, 호쿠소철도 관할(1종 철도사업자)
코무로~인바니혼이다이 구간 : 12.5km, 치바뉴타운철도 관할(3종 철도사업자)
인바니혼이다이~나리타고속철도 접속점 : 10.7km, 나리타고속철도억세스 관할(3종 철도사업자)
나리타고속철도 접속점~나리타공항 : 8.4km 나리타공항고속철도 관할(3종 철도사업자)
궤간 : 1435mm
역수 : 8개 역(케이세이타카사고~나리타공항)
단선/복선구분 : 케이세이타카사고~나리타유카와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C-ATS
최고속도 : 160km/h(스카이라이너) / 120km/h(억세스특급 등)
편성량수 : 8량
1982년 나리타공항 건설계획에 따라 접근철도 노선의 최종안이 결정되었는데, 우에노~타카사고~코무로~나리타공항을 잇는, 호쿠소철도를 연장하는 계획이 확정되면서 추진이 결정되었다. 그러나 계획안이 추진되지 못하고 머뭇거리는 사이에 1991년에 JR나리타선과 케이세이본선을 나리타에서 따와 공항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일단 개통을 하였으나 1999년에 다시 계획이 추진되기 시작하여 2002년에 나리타고속철도억세스 주식회사를 설립, 2006년에 착공하여 기존노선을 개량하여 나리타공항으로 직결하는 신노선이 건설되었다.
케이세이타카사고~코무로~인바니혼이다이 구간 : 기존 노선 개량(주체는 나리타고속철도억세스주식회사)
인바니혼이다이~나리타공항 : 신선 건설(나리타고속철도억세스주식회사)
나리타공항역/공항제2빌딩역 : 나리타국제공항주식회사가 역과 플랫폼을 증설 개량
신노선이 건설되어 2010년 7월 17일에 개업하였다. 이로써 원래 51분 걸리던 닛포리~공항제2빌딩 구간이 36분으로 단축되었으며 신형 스카이라이너가 이 시점에 개업하였으며 신선 구간 160km/h 주행을 시작한다. 보유와 운영이 분리되어 있는 상하분리구조로 되어 있으며 운행주체는 케이세이전철이나 선로를 보유한 주체는 각 구간마다 따로 있으며 이에 선로사용료를 지불하는 형태이다.
호쿠소철도와 케이세이전철의 중복구간의 경우는 호쿠소철도의 종래 운임체계에 준하여 운임을 설정하고 있으며, 실제로는 호쿠소선과 케이세이선의 운임을 인바니혼이다이역을 경계로 별도로 계산하고 있다. 케이세이전철은 케이세이타카사고~인바니혼이다이 구간의 승차권은 발매하지 않으며 이보다 멀리 가는 경우의 승차권만 발매하고 있다. 승차권은 이렇게 발매하되, 두 회사의 승차권을 사용하면 두 회사의 열차를 모두 이용할 수는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케이세이타카사고 -> 나리타공항)
상행열차 동영상(나리타공항 -> 케이세이타카사고)
3. 역사
1984/11/01 - 운수성이 나리타공항 연계철도로 호쿠소철도의 연장을 추진하는 것으로 발표.
1999/03/23 - 나리타신고속철도사업화 추진검토 위원회 설립.
2002/04/25 - 시설보유공사 나리타고속철도억세스 주식회사 설립.
2006/02/04 - 나리타국제문화회관에서 기공식을 거행.
2009/12/16 - 노선의 정식명칭, 애칭, 일반특급정차역, 개정운임 공시.
2010/07/17 - 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이라는 애칭으로 개업.
2012/10/21 - 케이큐카마타역 고가화 개업에 맞추어 시각표 개정 실시. 억세스특급 소요시간 단축. 신카마가야역 접속 개선.
4. 운행 형태
케이세이 나리타공항선의 열차 이외에도 호쿠소철도 직통열차가 운행되나, 케이세이 나리타공항선의 열차는 스카이라이너와 억세스특급 뿐이므로, 여기서는 두 열차만 소개하며, 나머지 열차들은 나중에 업데이트될 호쿠소철도의 노선도감을 참조.
스카이라이너 - 최고속도 160km/h의 열차로 닛포리~공항제2빌딩간의 소요시간은 최속 36분. 평시에는 매시 1~2편 운행한다. 스카이라이너 전용의 GG(고속신호)신호가 현시되며 신형차량 AE형으로 운행된다. 전 열차가 좌석지정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자유석은 없다. 닛포리~쿠코다이니비루 구간은 무정차로 운행된다. 8량편성의 AE형 차량으로 운행되고 있다.
억세스특급 - 통근형 전동차 중 특급요금이 불필요한 일반특급으로 최고시속 120km/h로 운행되며 닛포리~공항제2빌딩 구간 소요시간은 최속 50분이다. 평시에는 도에이 아사쿠사선 / 케이큐선 방면으로 매시 1.5편씩 운행된다. 아사쿠사선 및 케이큐선 내에서는 에어포트쾌특으로 하네다공항 방면으로 바뀌는 열차도 있으며, 아사쿠사선 니시마고메행 외 케이큐 쿠리하마선의 미사키구치까지 가는 장거리편도 있다. 나리타공항~하네다공항 구간의 표준 소요시간은 북행 96분, 남행 94분이다. 2012년 이전에는 조금 더 오래 걸렸지만 케이큐카마타역 고가화 완공 이래로 시간이 약간 단축되었다.
케이세이전철의 차량으로 운행되는 열차의 경우 나리타공항~(스카이억세스선 경유)~케이세이우에노 / 니시마고메 / 하네다공항 행선으로 주로 사용되고, 케이큐의 차량으로는 주로 하네다공항/미사키구치 발착 열차가 설정된다. 모두 8량편성 열차로 운행된다.
4. 운용 차량
케이세이전철 AE형 - 8량편성. 유료특급 스카이라이너로 운용.
케이세이전철 3100형 - 8량편성. 억세스특급으로 운용.
케이세이전철 3000형 - 8량편성. 억세스특급으로 운용. 8량편성으로 운행 가능한 3001/3026~3030/3033/3035편성만 운용 가능.
케이세이전철 3050형 - 8량편성. 억세스특급으로 운용.
케이세이전철 3700형 - 8량편성. 억세스특급으로 운용.
케이큐 600형 - 8량편성. 억세스특급으로 운용. 8량편성만 운용 가능.
케이큐 1000형 - 8량편성. 억세스특급으로 운용. 주로 스테인리스 차량이 운행에 참여함.
케이큐 1000형 1800번대 - 8량(4량+4량)편성. 억세스특급으로 운용.
도에이 5500형 - 8량편성. 억세스특급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케이세이타카사고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케이세이 본선(KS10) - 아오토/닛포리/케이세이우에노 방면
3번 승강장 - 케이세이 본선(KS10) - 케이세이후나바시/케이세이사쿠라/나리타공항 방면
5번 승강장 - 케이세이 카나마치선(KS10) - 케이세이카나마치 방면
히가시마츠도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분)
1/2번 승강장 - 호쿠소철도 호쿠소선(HS05) - 기타코쿠부/야기리/케이세이타카사고 방면
3/4번 승강장 - 호쿠소철도 호쿠소선(HS05) - 마츠히다이/오오마치/신카마가야 방면
JR히가시마츠도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무사시노선(JM13) - 신마츠도/미나미우라와/후츄혼마치 방면
2번 승강장 - JR무사시노선(JM13) - 니시후나바시/미나미후나바시/도쿄 방면
신카마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분)
1/2번 승강장 - 호쿠소철도 호쿠소선(HS08) - 오오마치/마츠히다이/히가시마츠도 방면
3/4번 승강장 - 호쿠소철도 호쿠소선(HS08) - 치바뉴타운츄오 방면
신케이세이전철 신카마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신케이세이전철 신케이세이선(SL11) - 기타나라시노/케이세이츠다누마/치바츄오 방면
2번 승강장 - 신케이세이전철 신케이세이선(SL11) - 야바시라/마츠도 방면
토부 신카마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토부 어번파크라인(TD30) - 카시와/카스가베/오오미야 방면
2번 승강장 - 토부 어번파크라인(TD30) - 후나바시 방면
치바뉴타운츄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분)
1번 승강장 - 호쿠소철도 호쿠소선(HS12) - 신카마가야 방면
2번 승강장 - 호쿠소철도 호쿠소선(HS12) - 인자이마키노하라/인바니혼이다이 방면
인바니혼이다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분)
1번 승강장 - 호쿠소철도 호쿠소선(HS14) - 인자이마키노하라/치바뉴타운츄오 방면
쿠코다이니비루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번 승강장 - 케이세이 본선(KS41) - 케이세이나리타/케이세이후나바시 방면
JR1번 승강장 - JR나리타선 공항지선(JO36) - 나리타/사쿠라/치바 방면
나리타공항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2/3번 승강장 - 케이세이 본선(KS42) - 케이세이나리타/케이세이후나바시 방면
JR1/2번 승강장 - JR나리타선 공항지선(JO37) - 나리타/사쿠라/치바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