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지향해야할 방향
오늘날 수행자들이 구가謳歌하는 정신세계는 견성見性ㆍ깨달음이다.
하지만《21세기 붓다의 메시지》는 이러한 수행자의 한계,
즉 견성을 초월하여 아라한, 보살, 붓다를 거론한다.
지극히 장엄莊嚴한 세계가 견성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한다는 것을 극명하고도
자상하게 서술하고 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지금까지 어느 누가 아라한, 보살, 붓다라는 존재의 계층적
도식Hierarchy Schema과 붓다의 삼신설三身說 그리고 칭명염불에 의한
염불선念佛禪의 중요성을 이렇게 큰스님처럼 명료하게 서술하였던가?
우리 불제자는《21세기 붓다의 메시지》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해야할 것이다.
《21세기 붓다의 메시지》는 기존 선불교를 건전한 시각에서
올바른 비판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을 불제자들은 명료하게 인식해야 한다.
즉, 큰스님께서 선불교가 100% 잘못되었다고 말씀하시고자 한 것이 아니라고 본다.
다만 선불교의 세계를 환골탈태시켜 더욱 고원하고도 지고하게 확장시키려는
각골쇄신刻骨碎身과 혼연渾然의 노력들을 엿 볼 수 있다.
선불교는 엄연히 한국불교의 수행적 토양을 다지는데 좋든 나쁘든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우리 모든 불제자들은 이점을 명각明覺해야 한다.
따라서 긍정적으로 볼 때 그 공로를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다.
다만 선불교가 주장하는 견성, 깨달음Enlightenment, 확철대오廓徹大悟는
모두 아라한을 한계점으로 갖는다.
큰스님 말씀대로 인간으로서 견성을 하여 보림 후 아라한에 이르는 것만도
엄청난 일이며 참으로 힘든 일임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선불교의 이러한 아라한까지의 깨달음에 의해서
원시불교 당시 석가모니부처님의 삼신설 체계가 가리워지고 퇴색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 점을 알리기 위해서《21세기 붓다의 메시지》가 출간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정령 큰스님께서 단순히 선불교의 폐단만을 비평하기 위해서
성작聖作《21세기 붓다의 메시지》를 친술하였겠는가?
올바른 지견과 식견을 구비하여 큰스님의 서적과 법문을 대면한 불제자라면
큰스님의 심오한 대의大義를 해득할 수 있었을 것이다.
즉 선불교의 한계를 냉정하게 지적하고 선불교를 원시불교에 기초하여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키고자 하는 큰스님의 염원에서 쓰여졌다고 해석할 수 있다.
왜냐하면 견성見性이라는 것은 힌두교의 범아일여梵我一如 사상과
서양의 유대신비주의인 카발라나 이집트문명의 타로체계
그리고 기독교 신비주의인 그노시즘Gnosticism:靈智主義의 최종목표와도
맥락을 같이하기 때문이다.
카발라에서는 아인 소프Ayin Soph 히브리어로 무한이라는 뜻으로,
타로체계에서는 우아일체宇我一體로, 힌두교에서는 범아일여梵我一如로,
그노시즘에서는 영지靈智: Gnosis로서 알려져 있다.
도가道家에서도 노자老子는 도가수행세계의 종지宗指를 현묘지도玄妙之道로
거론하고 있다.
현묘함이란 바로 불가佛家의 진공묘유眞空妙有와 비슷한 맥락이다.
따라서 전세계의 수행문화가 20세기까지 그 최종목적을 아라한 정도에
만족하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21세기를 살아가면서 시대는 급변하고 전세계에는 아쿼리안Aquarius 문명을
맞이하여 뉴에이지 열풍에 명상수행에 요가, 단전호흡 단체들이 우후죽순처럼
난립하고 범람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과 세태 속에는 세계 구도자들의 보다 큰 소식에 대한 염원과 갈망이
관통하고 있다. 또한 견성의 수준으로는 생사를 완전히 초월할 수 없으며
확고한 생사관을 확립하거나 정립할 수 없다.
즉, 선불교만이 한계를 갖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 모든 영성문화와 종교수행체계가
한계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불교는 지구상에서 아니 우주상에서 가장 심오한 수행체계이자
광대무한廣大無限한 철학사상을 함유하고 있다.
한편 지구 역사를 통해서 수많은 불교 박해와 탄압이 외부적이거나
묵시적으로 행해져 왔었다.
그러한 박해와 탄압의 어려운 시절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너무 고차원적인 경지에
목표를 두는 것보다는 어쩌면 단순히 아라한 경지에 목표를 두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교 존망의 위기를 벗어나는데 나름대로 일조를 했다고
필자는 생각해 본다.
결국 선불교는 불교의 맥脈을 지금까지 면면히 이어오는 역할을
잘 이행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제 자각自覺의 눈을 크게 뜨고 오늘날의 위기에 몰린 불교를 복원시키고
중흥을 도모해야할 때가 왔다.
불제자들 간에 너무나도 음계淫戒가 무시되고 막행막식으로 수행을 하는 경향이
불가에 만연해 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이를 차마 그대로 방관할 수 없기에 큰스님께서
친히《21세기 붓다의 메시지》를 집필하여 세상에 내놓게 된 것이리라.
재차 강조하는바 선불교는 강직한 행동과 난해한 언어구사를 통해서 어려운 시절과
고비를 잘 넘겨왔다.
어리석은 자들에게 매우 높이 보이도록 했으며 불교의 권위를 실추시키지 않도록
여러 형태로 공헌을 했다고 보아도 잘못된 것은 아니니라.
진리Truth는 사실을 사실이라고 말할 때 증득된다.
즉 선불교가 전승을 통해서 이루어온 그동안의 공과는 어느 정도 인정해야한다.
선불교의 화두話頭와 공안koan이라는 어휘는 전지구적이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통용어가 되기도 하였다.
다만, 큰스님께서는 이제 21세기를 맞이하여 선불교가 환골탈태換骨奪胎해야 할
시기라고 사자후하신 것임을 명각明覺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저 유명한 리차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에서 이런 말이 있다.
“가장 높이 나는 갈매기가 가장 멀리 본다.”고 말이다.
이 말은 매우 중요한 의미와 시사점을 지니는 명언이라고 할 수 있다.
큰스님께서 설파하신대로 “산 정상에 오른 사람만이 산에서 내려다본 전경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그리고 높은 산에 오른 사람일수록 크게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수행의 경지가 높은 사람만이 정확하고 올바르게 수행세계를
통찰할 수 있는 것이다.
큰스님께서 종교명상수행세계에 있어서 가장 높고 궁극적 경지라고 하는 붓다위에
이르셨다는 사실을《21세기 붓다의 메시지》를 읽어본 이라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 붓다의 메시지》는 큰스님께서 증험한 최상승 경지에서
불교의 수행체계와 사상체계의 숭고崇高하고 광오廣澳한 면을 여실히 밝히셨다.
출처:2006년 자재 만현 큰스님 법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