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의 유해세균이 만들어낸 암모니아와 인돌, 페놀, 아민, 유화수소 같은 물질의 독작용으로 고혈압/당뇨/간장질환 등이 생겨요. 이런 병의 원인은 腸內細菌(장내세균)이 다량의 혈중 암모니아농도를 높이는 경우와 앤도톡신을 생산하는 경우지요. 엔도톡신은 장내 유해세균이 만들어내는 독성물질이지요.ㅠㅠㅠ
간장질환, 고혈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腸(장)에는 암모니아를 만들어 내는 대장균인 Peptococus, productus, Eubacterium 등의 유해균들이 많대요. 보통 몸 안에서 생기는 암모니아는 간장에서 요산으로 바뀌어 배설이 되지만 장안에 암모니아를 만들어 내는 세균의 밀도가 높으면 혈중 요산수치가 높아져서 이런 성인병에 걸려요.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단백질이 암모니아 생성균에 의해 암모니아로 바뀌면 혈액은 이 암모니아를 해독하려고 간장으로 옮기고, 간장은 암모니아를 요산으로 바꾸어 신장으로 보내요. 요산을 받은 신장은 물과 요산을 분리하여 소변과 대변으로 배설하려고 대장으로 보내지만 대장의 ‘유레아제’라는 효소가 다시 요산을 암모니아로 바꾸어 간장으로 보내요. 이렇게 계속 반복되면 혈중의 요산과 암모니아 수치가 높아져서 간장병, 당뇨, 고혈압이 생깁니다. 이같은 암모니아의 장간순환 고리를 끊으려면 장내환경을 약산성으로 바꿔주면 장내 유익균이 활성화되고 몸의 면역기능이 부활되고 훼손된 조직이 재생되기 시작해요. 그래서 유산균이 많은 식품을 먹으면 장의 환경이 약알카리에서 약산성으로 바뀌고 ‘유레아제’라는 효소와 유해세균이 줄고 유익균이 늘어 건강한 장이 되고 고혈압, 당뇨병, 간장질환 등 성인병에도 아주 좋아요.^^*
첫댓글우레아제란 효소가 조금은 낯설지 않다. 인간에게 병을 주는 균들중 장내세균으로 살모렐라 균속과 쉬겔라 균속이 있는데, 살모렐라는 대표적으로 장티프스 그리고 쉬겔라 라는 것은 이질을 일으키는 원인균 종이 있다. 이것들은 우레아제 라는 효소를 생성치 않느다. 그래서 세균을 분리 할때 즉 병원성 세균을 분리 배양할때 가정 먼저 시험하는 항목이다. 우리가 질병에 걸리면 휴유증을 앓는다. 장티프스는 머리가 빠지고(지금은 잘 안빠짐), 이질에 걸리면 신장(콩팥)이 나빠져 잘못하면 신장투석까지 가는 무서운 질병이다. 그래서 전염병을 무서워 한다. 병원성 대장균이란 것도 있다. 이질과 같은 휴유증을 갖는다. 그래서 무서워 한다.
첫댓글 우레아제란 효소가 조금은 낯설지 않다. 인간에게 병을 주는 균들중 장내세균으로 살모렐라 균속과 쉬겔라 균속이 있는데, 살모렐라는 대표적으로 장티프스 그리고 쉬겔라 라는 것은 이질을 일으키는 원인균 종이 있다. 이것들은 우레아제 라는 효소를 생성치 않느다. 그래서 세균을 분리 할때 즉 병원성 세균을 분리 배양할때 가정 먼저 시험하는 항목이다. 우리가 질병에 걸리면 휴유증을 앓는다. 장티프스는 머리가 빠지고(지금은 잘 안빠짐), 이질에 걸리면 신장(콩팥)이 나빠져 잘못하면 신장투석까지 가는 무서운 질병이다. 그래서 전염병을 무서워 한다. 병원성 대장균이란 것도 있다. 이질과 같은 휴유증을 갖는다. 그래서 무서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