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영종~신도 평화도로 건설사업’ 본격 착수를 위한 관계부처와 총사업비(1천249억원)협의를 완료하고, 공기 단축 등을 위해 설계ㆍ시공 일괄방식으로 추진하여, 4월중으로 입찰공고를 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가 2019년 1월 발표한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따르면 ‘서해 남북평화 연도교 구축 1단계 구간인 영종~신도 평화도로’가 작년 1월 국비지원 재정사업으로 변경됐고, 2019년도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계획에 따라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그동안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지난 2월 28일 국비 정액 지원사업 추진을 최종 협의 완료했으며, 총사업비 1,249억 원으로 확정지었다.
인천시는 길이 3.82㎞, 왕복2차로인 영종~신도 평화도로를 설계ㆍ시공 일괄방식으로 시행하여 최대 약 1년의 공기를 단축할 계획이다. 금년 하반기까지 시공사를 선정하여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사를 착공해 2025년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송도스포츠파크 노후시설 대대적 수리
인천환경공단 송도사업소 송도스포츠파크는 시민들에게 최상의 편익시설 제공을 위해 22억5천여만 원의 예산을 들여 노후시설 대수선 사업을 실시한다.
2006년에 준공된 송도스포츠파크는 시설 노후로 인해 이용객의 안전사고 위험 상존과 수영장 수질관리의 어려움, 건물방수층 파손 등으로 전반적인 시설 보수가 필요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송도스포츠파크 전경
지난 2월 19일 전문 건축사무소에서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했고, 4월 18일 최종 설계가 완료되면, 약 5개월간 대수선 사업에 들어간다.
주요 사업으로는 ▴수영장 방수 재시공 ▴잠수풀 수처리 설비 개선 ▴실내시설 건물 방수공사 ▴체온관리실 등 리모델링 ▴주차장 재시공 등 전반적인 실내‧외 시설의 보수가 추진된다.
이에 김상길 공단 이사장은 “이번 대수선 사업을 통해 노후 된 시설을 수선하여 시민들에게 최고의 서비스 제공하겠다.”면서“송도스포츠파크는 송도소각장의 부대시설인 만큼 인천시 환경기초시설에도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송도스포츠파크는 송도사업소 폐기물 소각시설의 여열을 이용하여, 냉ㆍ난방을 해결하는 등 친 환경 주민편익시설로, 연간 약 40여만 명의 인천시민이 즐겨 찾는 대표적 나들이 명소이다.
실내시설에는 수영장, 잠수풀, 헬스장, 스쿼시장, 인공암벽장이 있으며, 야외시설로는 캠핑장, 파(Par)-3·9홀 골프장, 골프연습장, 축구장, 농구, 족구, 배구장과 야외 공원 등이 있다.
문학산 오염 토양 정화사업 20년 만에 완료
인천시는 시민ㆍ사회단체, 환경부, 인천시가 협력해 문학산 오염토양 정화사업을 완료했다.
문학산 오염토양 정화사업은 장기 미해결 환경오염지역으로 그동안 우여곡절이 많았던 곳으로 시민, 사회단체와 인천시가 환경부에 적극 건의하여 전국 최초로 정부 (환경부)주도 정화사업방식을 도입해 오염정화가 추진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번 오염토양 정화사업은 환경부(한국환경공단) 주도하에 2014년 2월부터 2020년 2월까지 6년에 걸쳐 기초·개황조사, 정밀조사, 오염토양 정화가 추진되었으며, 오염물질은 TPH(석유계총탄화수소), 벤젠, 톨루엔 등이고 오염면적은 8,206㎡ 오염부피 13,293㎥으로 오염부지의 특성에 따라 토양세정법, 토양경작법 등 5가지 정화공법을 적용하여 추진된 사업이다.
문학산의 토양오염지역은 과거(′53~′68) 주한미군 주둔지로 당시 SOFA 반환 절차 등 환경관련 협의 규정 부재로 토양오염에 대한 인식이 없었으나, 2000년 환경단체인 인천녹색연합이 토양오염 문제를 제기하면서 인천시 기초조사, 환경부 토양오염실태조사 등을 통해 유류저장 시설 유류누출로 인한 주변지역 유류오염이 확인됨으로써 토양오염 문제가 부각되기 시작했다.
2012년 문학산 일대 수인선공사에서 유류오염이 재차 확인되면서 환경단체의 문제제기가 더욱 거세게 이루어짐으로써 문학산 유류오염의 심각성이 환경 이슈로 떠올랐다.
전체 오염지역 중 시·구 유지내 오염토양이 50%인 것을 감안하면 인천시는 77억원의 예산을 절감함과 동시에 정부(환경부) 주도하에 실태조사 및 오염정화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성과를 낸 것이다.
올해 2월 준공이후 정화완료 지역에 대해서는 올해 3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사후 모니터링을 통하여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