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2쪽의 두꺼운 새책이 나왔다. 모두 60명의 홍콩무술배우를 다루고 있다.
지난 10년간의 우리 세미나에서 발제된 60명의 홍콩 배우를 소개하는 책이다.
이소룡을 비롯하여 강대위, 강도, 견자단, 능운, 나열, 성룡, 악화, 양가인, 양조위, 왕우 등 무술영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활동하는 주요배우들을 소개했는데 전세계 사상 처음 출간되는 책이다.
기 출간 된 '홍콩여배우열전'의 자매 편이며 '한국무예배우열전'의 홍콩 버전이다.
주문형 책으로 교보퍼플에서 검색하면 구입 가능하다.
머리말
이 책은 나의 오십 년에 걸친 홍콩영화 사랑의 결과이다. 아울러 지난 2010년 11월부터 10년간 가져온 이소룡세미나에서 발제된 주요 무술배우들의 발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발제에서는 수많은 배우들이 소개되었고『홍콩여배우열전』은 이미 발간하였다. 책에 소개되는 배우들은 홍콩영화에 출연한 배우 모두를 포함하였다.
영화 한 편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을 만큼 위대하고 강력하다. 좋은 영화 한 편을 보면 그 메시지를 음미하며 평생을 함께 한다. 인간의 기억력은 길지 못하다 그래서 이와 같은 책이 필요한 것이리라.
60명에 이르는 소개인물 중에서 강도, 곡봉, 나망, 양가인, 왕우, 유가휘, 적룡 배우 등 7명은 직접 인터뷰를 하였다. 처음에는 이소룡 전후로 나누어 2권으로 발행할 생각도 했다. 그 정도로 방대한 분량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분량을 줄여서 한 권으로 만들었다. 이 책에 소개된 영화를 보며 또 이 책을 만들며 나의 청춘과 인생을 바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전이나 이후에도 없을 당대의 기록으로 이 책의 의미를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