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4.8(월) 찬송 298
말씀: 출애굽기 36:8-37:29
제목: 성막과 성구들을 만든 일꾼들
묵상하기
1. 지혜로운 일꾼들이 성막과 성막을 세울 널판을 어떻게 만들었습니까?
2. 지혜로운 일꾼들은 성막안에 둘 어떤 성구들을 만들었습니까?
본문 살피기
1. 성막과 널판을 만든 일꾼들(36:8-38)
모든 재료를 다 모은 모세는 이제 구체적으로 성막을 짓고, 성막에 들어갈 성구들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성막과 모든 성구들은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보여주신 모양대로 만들었습니다(출25:9). 4절에 다양한 색실로 그룹을 수놓아 성소와 지성소를 덮을 성막을 만들었고, 염소털로 짠 천을 덮도록 했습니다. 19절에 그위에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만든 천막을 덮고, 해달의 가죽으로 만든 윗덮개를 만들어 씌웠습니다. 조각목으로 성막을 세울 널판 28개와 은 받침 56개를 만들었습니다(20-30). 널판을 이을 띠를 만들었습니다(31-34). 휘장과 막을 만들고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그룹 무늬를 정교하게 수놓았습니다(35-38).
2. 증거궤와 떡상, 등대, 분향단을 만든 일꾼들(37:1-29)
언약의 말씀을 새긴 돌판을 넣어 둔 증거궤와 그 위에 올려 놓을 속죄소를 정금으로 만들었습니다(1-9). 진설병을 올려 놓을 떡상을 만들었습니다(10-16). 성소를 밝힐 등잔을 올려 놓을 등대를 만들었습니다.(17-24). 제사장들이 하나님께 백성들을 위하여 도고의 기도를 올려 드릴 분향단을 만들었습니다(25-29). 제사에 쓸 기룸을 만들고, 향을 만들었습니다(29). 이 기구들은 제사장들이 제사 드릴 때 필요한 기구들이었습니다. 이는 첫 언약에 따른 육체의 예법에 필요한 것들이었습니다. (히 9:1-5,10).
적용
하나님께서 성막을 조립식으로 지으라 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먼저, 하나님은 언약의 백성과 함께 동행하시기 위함입니다. 성막의 원형을 세우고 성막 전체를 덮어 비가 새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을 조립식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삼하 7:6절에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부터 오늘까지 집에 살지 아니하고 장막과 성막 안에서 다녔나니“ 이는 언제든지 회막을 세웠다가 다시 해체하여 이동하기 쉽도록 만들었습니다. 하나님은 한 곳에 머물러 계시는 분이 아닙니다. 언약의 백성과 함께 동행하기 원하십니다. 마 28:20절에 ”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우리가 어디를 가든지 어떤 어려움을 당하든지 그곳에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다음,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생명의 떡이 되시며 세상의 빛이 되사 지금도 하늘에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에게는 첫 언약때 필요한 기구들이 필요 없습니다. 히 9:12절에 ”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새 언약을 우리 마음에 새기시고, 자신의 피를 하늘 성소에 뿌리심으로 우리 죄를 속해 주셨습니다. 요한복음 6:35절에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요 8:12절에 ” 예수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예수님이 생명의 떡이 되셨으며, 세상의 빛이 되셨습니다. 롬 8:34절에 ”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지금도 하늘에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십니다.
기도: 주님! 비천한 저를 위해 이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심으로 나의 죄를 속하여 주시고, 새 언약의 백성으로 삼아 주심을 감사합니다.
One word: 함께 우리와 거하시는 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