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가 한양대 학생부 교과 반영방법입니다. 3학년 1학기까지 배운 국어, 영어, 수학, 탐구 전과목을 등급과 이수단위로 점수화하여 줄세워서 뽑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학교별 수준차이는 어떻게 할 것인가? 소문에는 수준별 차이를 주기 때문에 수준 낮은(?) 학교는 불리하다? 라는 점인 것 같습니다.
미리 답을 드리면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학생부 교과에 교과성적 100%로 하는 학교는 사실 수준 낮은 학교 학생들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교육 8학군 아이들은 엄청 불리합니다. 내신받기 힘들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한양대 교과의 경우 내신 커트가 엄청 높습니다.
걱정하신 외고 등 특목고 학생우대.. 라는 부분은 그 아이들은 거의 학생부 내신 전형으로 한양대를 지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지방 수준 낮은(?)외고의 경우라면 모를까?? 내신 1.*등급의 외고 아이들이 한양대를 갈까? 과고 1.* 등급 아이들이 한양대를 갈까? 라는 점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한양대 갈 정도라면 과고에서는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3등급 훨~~아래입니다. 아주 낮은 외고를 제외하고 외고도 그 정도나 2등급 후반보다 아래 정도겠지요. 그런 아이들은 학생부 내신으로는 일반고 애들과 경쟁이 안됩니다. 그래서 한양대는 바보가 아닌 이상 학생부 내신으로 지원하지 않겠지요.
그 아이들이 유리한 전형이 있습니다. 바로 특기자 전형과 학생부종합입니다. 이 전형의 경우 특목고가 훨씬 유리하고 학교별 차이는 둘 수 없지만 그 아이들에게 유리한 전형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팩에 점수를 줄 때 일반고 학생들 보다 훨~ 유리한 쪽으로 점수를 받을 수 있게 대학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일반고에서 따기 힘든 스팩...에 가산점을 많이 주는 방식 등으로..) 특히 특기자 전형은 외부스팩을 인정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만약 내신이 뛰어나게 좋다면 한양대 가능성이 아주 높겠지요. 한양대 처럼 내신만 100%로 보는 학교들은 내신이 그냥 장땡입니다.~~~
|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