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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中, 떠오르는 요식업 O2O 서비스 및 배달 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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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1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진경(샤먼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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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떠오르는 요식업 O2O 서비스 및 배달 앱 - 2017년, 요식업 O2O 시장규모 2000억 위안 돌파 전망 - - 각종 할인혜택 가능한 ‘배달 앱’, 어디까지 성장할까? –
자료원: 和讯网
□ 중국 요식업 O2O시장 발전 배경
○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요식업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9.7% 상승한 2조7860억 위안을 기록함. 2010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온 요식업계는 앞으로도 10%대 성장률을 유지할 전망임.
자료원: 아이루이쯔쉰(艾瑞咨询)
○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루이(艾瑞)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는 5억6000만 명에 육박함. 스마트폰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2013년부터 요식업체들이 온라인사이트를 통해 공동구매티켓이나 쿠폰을 발행해 고객을 유치하는 방식인 O2O마케팅을 도입함.
○ 다중뎬핑왕(大眾點評網), 메이퇀왕(美團網), 누어미왕(糯米網) 등의 온라인 플랫폼은 식당 예약서비스, 각종 할인 쿠폰 및 혜택, 평판 등을 소비자들에게 사전에 제공해 온라인 고객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보다 손쉽게 유치할 수 있게 됨.
□ 중국 요식업 O2O시장, 어디까지 성장하나?
○ 중국 시장조사기관 핀투왕(品途网)은 O2O시장을 심층 분석한 《2014년 중국 요식업계 O2O 발전보고》를 발표함. 2013년 요식업 O2O 이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41.8% 증가한 1억3900만 명에 달함. 2010년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올해에는 O2O 이용자가 약 2억4000만 명, 2017년에는 3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핀투왕(品途网)
○ 요식업 O2O 시장 규모는 2013년 전년 동기 대비 61.2% 상승한 622억 위안, 2014년 전년 대비 51.5% 상승한 943억 위안에 달함. 급성장 바람에 따라 2017년 시장규모는 2000억 위안을 돌파할 전망임.
자료원: 핀투왕(品途网)
○ 중국 전체 요식업 시장규모 대비 O2O 요식업 시장규모는 2012년 1.7%, 2013년 2.4% 2014년 3.5%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임. 현재 O2O 요식업 시장은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향후 성장잠재력이 풍부하다고 판단됨.
□ 새롭게 떠오르는 요식업 O2O 배달 앱
○ 요식업 O2O 배달시장 규모 및 현황 - 아이루이(艾瑞)가 발표한 《2015년 중국 요식업 배달 O2O시장 발전보고》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요식업 전체 배달시장 규모는 1600억 위안, 요식업 O2O 배달시장 규모는 95억 위안을 돌파함. - 중국 B2C 시장조사기관인 이관쯔쿠(易观智库)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요식업 O2O 배달시장 주문량은 3억7000여 건이며, 2014년 4분기에만 2억 건에 육박하는 주문량을 기록함. 자료원: 아이루이쯔쉰(艾瑞咨询)
○ 스마트해진 요식업계 O2O 배달 플랫폼 - 중국 요식업계 O2O 배달서비스 플랫폼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KFC, 피자헛, 맥도날드 등 대형 프렌차이즈 업체들이 직접 운영∙관리하는 자체개발 앱과 한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음식들을 주문할 수 있는 앱으로 나뉨.
자료원: 乐商店
- 업계 내 선두 플랫폼으로는 어러머(饿了么), 메이퇀와이마이(美团外卖), 타오뎬뎬(淘点点) 등이 있음. 메이퇀와이마이(美团外卖), 타오뎬뎬(淘点点)는 2013년 말 후발주자로 시장 진입에 성공해 빠르게 발전 중 - 대부분의 요식업 배달 앱은 회원가입과 주소 등록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첫 이용자에게는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가맹업체들이 설정한 최소 금액을 넘어야만 주문 가능함.
중국 요식업 O2O 배달서비스 플랫폼 자료원: 아이루이쯔쉰(艾瑞咨询)
- 2014년 막대한 자본력을 가진 O2O 플랫폼들이 잇따라 요식업계 배달서비스 시장으로 뛰어들어 플랫폼들간 경쟁이 심화됐으나 2015년 시장 경쟁구도가 안정세에 접어듦. 이에 요식업계 내 O2O 배달 앱 1위인 어러머(饿了么)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선두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됨.
주요 O2O 배달서비스 플랫폼 및 특징
자료원: 易观智库
□ 시장 전망 및 활용방안
○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 확대 - 어러머(饿了么)는 다중뎬핑왕(大眾點評網), 징동(京东), 텐센트(腾讯)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배달시장 판로를 확보하고 자체 물류시스템을 설립해 가맹업체와 소비자들 간의 신뢰도를 높임. 또한, 중국 대형 커피전문점인 COSTA와 합작관계를 맺어 음식뿐만 아니라 음료 배달 시장까지 확보할 계획임.
○ 2017년 요식업 O2O 플랫폼을 통한 배달 매출액은 4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됨. 이에 따라 중국에 진출한 요식업체들은 O2O 마케팅 및 배달 서비스를 경영 주요 방식 중 하나로 삼고 폭 넓은 메뉴와 저렴한 가격으로 젊은 소비층은 물론 다양한 소비계층을 공략해야 함.
○ 요식업체들은 배달 앱 활용 시 수수료 또는 고정비용을 지불해야 하나 적은 비용으로 수익성 향상과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음.
자료원: 易观智库, 艾瑞咨询, 国际在线, 科技讯, 乐商店,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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