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나라 청화자기 감정 元代青花瓷器鉴定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청화자는 도자기 공예 중의 보배다.대조적인 청백색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 제조공정은 착색력이 강하고 색이 진하고 신선한 코발트 재료로 고령토 도자기 태아에 문양을 그린 후 투명하고 맑은 백유약을 바르고 1350도의 고온으로 소결하여 만든다.완제품의 유약 아래 채색은 푸른 무늬를 나타내며 맑고 우아하다.과거 도자기 업계에서는 청화자 소성이 원대에 시작됐다고 보는 시각이 많았다.1985년 장쑤성 양저우에서 모란과 여의운 무늬가 그려진 청화대완 잔기가 출토되었는데, 그 문양은 당나라 동경의 전통 문양과 동일하다.상하이 중국 규산염 연구소에서 도자기 유약과 착색 물질을 테스트한 결과 얻은 과학적 데이터에 따르면 이 잔류물은 허난성 궁현의 요 제품이며 파란색 무늬는 유약 아래 코발트 물질로 그려져 있습니다.이와 거의 같은 장식을 가진 도자기는 최근 미국, 덴마크, 시리아, 일본 및 홍콩 등에서도 발견되고 있다.1986년 베이징에서 열린 국제 도자기 학회에서 논의한 결과 학자들은 지금까지 발견된 이 실물 표본을 근거로 청화자가 당나라 때 이미 성공적으로 구워졌다고 결론지었습니다.그것은 당나라 공현 삼채의 자매 예술로 지금까지 발견된 최초의 청화자기이다.원나라 청화자의 소성은 우연이 아니라 당나라 공현요, 창사요, 송나라 원나라 자주요, 길주요 유약 아래 채색화의 영향을 받아 경덕진 관요에서 성공적으로 소성되었습니다.
원나라 청화 연구 열풍
1930년대에 도자기 산업은 원나라의 청화를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1929년 민(籍)계 재영화교 오예희(吳运熙)에 의해 영국으로 운송되어 판매된 청화운룡상이병은 원래 북경지화사(北京智化寺)의 공기로 지정(一年正) 11년(1351) 명(名)이 서(書)되어 있으며, 그 목에는 '신주로 옥산현 순성향향교리 형광사 봉성제자 장문진희사향로(張文進舍舍香、), 화병(花一副) 한 쌍이 있어 집안의 평안과 자녀의 평안을 기원한다.지정 11년 4월 양진 삼가 성원조전, 호정일 원수가 자백을 올립니다.병 몸체는 국화, 연꽃, 모란, 바나나 잎, 비봉, 해수 운룡을 주체로 하여 강한 필치, 짙은 청색,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이 병은 영국인 테우도 포르테주가 소장하고 있던 것으로 영국인 홉슨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1950년대 미국 포프 박사는 이를 '지정형'으로 규정했으며 '여희형'이라는 말도 있습니다.따라서 이를 상징으로 하여 원나라 청화자에 대한 몽롱한 연구를 시작하였다.1960년대에는 원나라 청화자에 대한 연구 열풍이 국내외에서 널리 퍼졌습니다.초기 기사 중 일부는 중앙아시아의 이란 테헤란 아르텔 사원과 터키 이스탄불 박물관에 흩어져 있는 소장품을 주로 언급했습니다.당시 원나라 청화자는 몇 안 되고 대부분 이국땅으로 유배된 것으로 여겨졌다.그러나 최근 수십 년간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각 성의 박물관, 문화재 단위 소장품, 수년간의 지하실, 무덤 출토, 사회에 산재한 원나라 청화자 전승품만이 속속 발견되고 있으며, 그 재고와 품질은 외국 못지않다.최근 몇 년 동안 전국 각지에서 출토된 잔해를 세기가 더욱 어렵고, 장시성 징더진 어요와 호전 등 요지에서 출토된 출토물이 많고, 양저우 탕청 유적 부근에서도 많이 나타난다.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 오만 중앙아시아 및 '실크로드'와 같은 해외에서도 출토물이 자주 발견되어 당시 불타는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 현존하는 원청화의 고전
원나라 청화자는 제작 공정으로 볼 때 다채롭고, 옛날처럼 무겁고 둔하지 않다.
1975년 장시성 주장시 박물관은 후베이성 황메이현 위안옌위 6년(1319) 묘에서 출토된 청화전지탑식 항아리를 입수했는데, 어깨 사면은 대칭사자, 코끼리 머리 더미로 무늬가 간단하고 청화색이 회색으로 선명하지 않아 테스트해야 한다.
1964년 허베이성 바오딩시에서 청수백문운룡매병, 사자구옥호춘병, 가지감기모란집호 등 지하실 청화자기가 출토되었으며 모양과 모양은 모두 팔방미인이었다.장시성 가오안에서 출토된 청화운룡모란매병, 운룡연잎뚜껑항아리, 허베이성 딩싱현에서 출토된 특수조형의 청화송죽매고족사발, 베이징 원다오 유적에서 출토된 봉수편호, 출극화잔, 탁잔, 세척, 광둥성에서 발견된 청화원앙, 인물선, 규구송죽매천반은 모두 보기 드문 물건이다.
1978년 저장성 항저우 원지위안 병자(1276) 기년묘에서 청화자좌 관음상 3점이 출토되었는데, 이는 원청화 소조 연대의 최초의 작품이다.랴오닝성 푸순시에서 발견된 육방수가존, 난징명홍무2년목영묘에서 출토된 샤오허추한신매병, 후난창더원묘에서 출토된 몽념장군옥호춘병, 안후이성 벙부시 명초탕과 무덤에서 출토된 쌍수가존, 장쑤성 진탄현 움에서 출토된 운룡항아리, 쓰촨성에서 출토된 청화 '지정7년'의 뚜껑항아리, 광시성에서 출토된 위지공구주항아리, 후베이성에서 발견된 '사애' 인물 매병과 신장 '실크로드'에서 발견된 높은 족두는 더욱 귀간쑤성 톈수이시 지하실에서 출토된 원청화자 중 봉황배호, 칭하이성에서 발견된 청화기좌, 네이멍구자치구 지하실에서 출토된 원대도룡문 그릇과 같은 청화상문 그릇 등 기구는 태아의 두께가 두껍고 무게가 무겁고, 어떤 것은 몸이 가볍고 영롱하며, 모두 전형적인 정미 작품이다.최근 홍콩 경매에 삼고초려항아리가 등장했는데 무늬가 참신하니 주의해야 한다.
원나라 청화의 예술적 성취와 감정요령
《원사》 권88, 《백관지》에는 "부량자국, 질서정9품, 지원15년(1278)에 세워 장구자기를 만들었다.화국질 8품, 장구이 각양각색.따라서 원나라 청화자는 부량국에서 직접 조직, 관리, 지도한 경덕진 장인들이 놀라운 기량으로 만들어낸 예술품이며, 당시 서역에서 포로로 잡은 공예기술자들도 제작에 참여하였음을 알 수 있다.원청화자가 급속하게 발전한 이유는 주로 원 통치자의 생활 습관과 미적 요구에 적응했기 때문이며, 또한 북방 자주요 유약 아래 채색 도자기의 생산, 중앙아시아 문화와의 교류, 도자기 수출 등의 요인과도 관련이 있다.
1.조형특색
대표적인 4계통 편방호, 집호, 봉수호, 매병, 옥호춘병, 구경 45cm의 쟁반, 대접이 돋보이는 등 전통적인 스타일과 확연히 다르다.예를 들어, 매병은 키가 크고 튼튼하며 어깨가 통통하고 배 아래가 날씬하며 안정된 기좌를 갖추고 있어 모양이 매우 참신합니다.당시의 미적 감각과 실용적 요구에 부합하는 역사적 산물이므로 다양한 미기를 굽는 것은 자연스럽다.더욱 새로운 조형물은 다목호, 승모호, 배식호, 용봉호, 호리병, S이병, 극이병, 마늘머리구치병, 쌍계소구항아리, 조식항아리, 딩, 난로, 콩, 높은 족잔, 잔, 대접, 돈사발, 접이식사발, 얕은 접시, 해바라기 세척, 능화구치 큰 접시, 입이 평평한 매병 등이다.
원청무늬 장식은 당시의 화국에서 만들어졌으며, 그 공예는 인쇄, 더미, 그리기, 선인후 그리기, 꽃뽑기, 펀칭, 쌓기, 채색, 살포, 회화 등의 기법으로 장식되어 각기 다른 예술적 효과를 얻었다.
2. 코발트 재료의 변화
원나라 청화에 사용되는 코발트 재료에는 국내 및 수입 녹색 재료가 있습니다.국내 재료는 회색을 띠고 수입 재료는 회색을 띠며 녹색 꽃은 색이 진하고 층이 명확하며 깨끗하고 우아하며 때때로 검은색 반점이 있습니다.예를 들어, 지정 11년 된 청화 윈룽 병과 같은 대형 장비는 대부분 수입 녹색 재료를 사용합니다.국산 재료는 대부분 필리핀 출토물 및 장시성 지우장시 박물관에서 징수한 지정 11년 묘에서 출토된 칭화롄 국화 연좌 병난로와 같은 작은 기물에 사용됩니다.청화 장식이 풍부하고 섬세하고 선이 굵은 구분이 있어 청화를 지장에 흰색으로 염색하거나 부조공법을 가하거나 화근의 잎락을 음각하여 부각시켜 입체감을 더하거나, 빽빽하고 복잡한 무늬 공간을 파란색으로 염색하여 흰 령모, 꽃을 생생한 화면으로 돋보이게 한다.회화는 정교하고 섬세하며 구성이 번거롭고 기체와 무늬가 89층까지 있지만 주관이 뚜렷하고 처리가 조화롭다.바나나 잎, 구름 무늬, 회문 장식이 종종 기물 입구에 추가됩니다.변형된 연꽃잎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여의머리 모양의 거꾸로 된 구름 어깨로 바닷물, 꽃 또는 상서로운 새와 짐승이 그려져 있습니다.모란 꽃잎은 흰 테두리를 남겨 층을 드러내고, 꽃은 손바닥처럼 크고 섬세하게 그려져 마치 살아있는 것 같다.그림 솜씨가 조방한 사람은 붓을 사용하여 웅장하고 힘차며 몇 개의 붓이 매화와 구름 무늬를 이루고 있으며 이미지가 매우 생동적입니다.
3.풍부한 문양식
원나라의 청색 꽃무늬 장식은 제재가 풍부하고 꽃이 비단 같다.운룡문은 역대 답습으로 사용된 문양으로, 용의 형상은 일반적으로 머리가 작고, 쌍각이며, 목이 가늘고 길며, 3~4~5개의 발톱으로 구분된다.용봉무늬는 주로 독룡, 단룡, 행룡, 천화룡, 운봉, 천화봉이다.클라우드, 영지운, 영지운, 여의형 클라우드, 2연 3운편이나 산자형 블록버스터 클라우드 블록버스터 클라우드다.동물은 천록, 기린, 스포티지, 낙, 양, 양, 해마, 백토끼, 선학, 노광, 긴 꼬리새, 노광어, 원앙, 원앙, 연어, 원꽃은 모란, 월 시즌, 해련, 토마토, 보상화, 매화, 월영매, 송죽매, 포도, 포도, 파초, 파초, 파석, 파석, 파석인물들이 역사 이야기를 채택하고 주로 몽념 장군, 주아부세 유영, 샤오(菊鹅女梅西), AAA, 서희귀한, 여사, 여사, 여사.불교의 법기 금강봉, 도교의 팔선도 화면을 입고 있다.인물 이미지가 크고 청수가 많았지만 광4애 인물은 경소, 신태가, 신태가, 보조의 변형을 채택한다.문자시구자는 고안객에 영향을 미치며, 고안객의 청화고, 초체가 '생백백백년장이 취하여 세만 6만 6개의 건조장'을 계산한다.그리고 '복', 성씨(수', 황자.기사간지기년명은 '지정7년'과 같이 장식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넷째, 태유 처리
원나라 청화자 감정요령은 위의 조형, 색채, 무늬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주의 깊게 연구하고, 그 독특한 시대적 특징을 파악하는 것 외에도 태유 식별 및 공예 처리도 매우 중요하다.
징더전 호전에서 구워낸 원청화자의 경우 태질이 단단하고 가늘며 노출된 태아의 모래 바닥이 매끄럽고 때때로 철색 반점이 부착되어 있으며 존과 항아리의 바닥 가장자리가 약간 얕고 넓고 가장자리가 넓으며 판류의 발 안쪽은 경사형이며 매병의 발 가장자리는 모서리가 강하고 깔끔하며 폭이 고르지 않습니다.옥호춘병권 족변선은 평평하지만 안팎으로 들어가는 흠집이 있다.
원나라 청화자의 유약은 일반적으로 두껍고 청백색을 띠며 윤기가 없는 경우가 많다.일반적으로 난청이라고 하며 광택이 있으면 청백도가 약간 약하며 명자와 청자의 유약 표면과 색상이 분명히 다릅니다.
원나라 때 청화자를 굽는 가마터는 윈난성 위시, 젠수이, 저장성 장산현은 장시성 징더진에서 굽는 수준이 가장 높았고 제품은 해외로 수출되어 가장 중국 민족 특색의 도자기로 세계적으로 유명했습니다.
1980년대부터 국내외에서 원나라 청화자를 모방한 위조품이 많이 등장했는데, 대부분 독창적인 추측으로 만들어진 기괴한 기형들이 많아 참신하다.모사한 그릇도 대부분 모양이 어긋나 원기와는 거리가 멀다.대략적인 감각은 현대 미술품으로서 감상할 만하며, 식별이 서툴러 쉽게 현혹될 수 있다는 사실에 자기도취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