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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세계 4위, GDP 대비 규모는 세계 1위 -
- K-Pop 인기에 편승해 한국산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 증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화장품(HS Code 3304)
□ 선정 사유
ㅇ 브라질 화장품 시장은 세계 4위 규모이자 GDP 대비 화장품 시장 규모는 세계 1위
ㅇ 브라질은 중산층 소득 수준 증가로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초 화장품 수요가 증가함.
ㅇ K-Pop 인기에 편승해 한국산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 한국산 화장품 사용후기를 올리는 뷰티 블로거 존재
ㅇ 브라질 소비자들은 세련되고 고급스런 한국산 화장품 용기에 대해 매우 만족해 함.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브라질 화장품 시장은 293억 달러 규모이며, 화장품 시장 매출은 전 세계 매출의 7.1%를 점유. 대부분의 브라질 화장품이 제품류 매출 순위에서 세계 상위권 차지
- 2위: 제모제, 데오도란트, 향수, 남성미용제품, 선크림
- 3위: 구강용제품, 아동용제품, 헤어용제품
- 4위: 목욕용 제품
- 5위: 메이크업 제품
- 8위: 스킨케어 제품
ㅇ 지난 5년간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산업만은 꾸준히 성장해왔으나, 2015년에는 경제침체와 달러화 폭등으로 23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8.6%)을 기록함.
- 그러나 2017년부터 브라질 경제 회복이 예상돼 브라질 화장품 시장 규모도 향후 5년간 연평균 4.5%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최근 3년간 수입동향(상위 10개국 및 한국)
ㅇ 2016년 브라질 화장품 수입시장 규모는 1억4252만 달러로, 경기침체로 인해 전년대비 24.1% 감소
ㅇ 브라질 정부는 수입화장품에 대해 높은 세금을 부과해 브라질 내 수입화장품 가격이 생산지 가격의 3배 이상인 경우도 있음.
ㅇ 다수의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존슨앤존슨, 로레알, 니베아 등)은 이러한 높은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피하기 위해 브라질 내 생산 중이며, 소비자들도 국내 유통망이 아닌 국외쇼핑을 통해 수입품을 구입함.
ㅇ 최대 화장품 수입국은 미국으로 2016년 3186만 달러 상당을 수입함. 이는 전체 수입시장의 22.4%를 차지하는 금액임.
- 2위는 프랑스(2574만 달러), 3위 아르헨티나(2088만 달러), 4위 캐나다(1221만 달러), 5위 중국(1196만 달러) 순임.
ㅇ 2016년 기준 한국은 브라질의 제17위 수입국으로, 77만 달러 상당의 화장품이 한국으로부터 수입됨.
브라질 상위 10개국 화장품 수입현황(HS Code 3304)
(단위: 만 달러, %)
순위 | 국명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점유율 | 증감률 '16/'15 |
1 | 미국 | 4,987 | 4,649 | 4,269 | 4,962 | 3,186 | 22.4 | -35.8 |
2 | 프랑스 | 4,364 | 4,212 | 4,080 | 3,553 | 2,574 | 18.1 | -27.6 |
3 | 아르헨티나 | 2,078 | 1,695 | 1,981 | 2,082 | 2,088 | 14.7 | 0.3 |
4 | 캐나다 | 1,852 | 1,983 | 1,627 | 1,599 | 1,221 | 8.6 | -23.6 |
5 | 중국 | 1,802 | 2,042 | 1,572 | 1,679 | 1,196 | 8.4 | -28.8 |
6 | 독일 | 757 | 998 | 1,248 | 720 | 790 | 5.5 | 9.8 |
7 | 이탈리아 | 534 | 733 | 790 | 891 | 417 | 2.9 | -53.2 |
8 | 스위스 | 308 | 707 | 638 | 448 | 392 | 2.8 | -12.4 |
9 | 칠레 | 382 | 410 | 335 | 297 | 333 | 2.3 | 12.4 |
10 | 스웨덴 | 408 | 372 | 384 | 423 | 331 | 2.3 | -21.8 |
17 | 한국 | 31 | 44 | 52 | 96 | 77 | 0.5 | -19.3 |
- | 전체 | 19,653 | 21,979 | 19,937 | 18,771 | 14,252 | 100 | -24.1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주요 수입품목
- 2016년 브라질이 수입한 화장품은 1억4252만 달러에 달함.
- 주요 수입제품은 기초 화장품(61.0%), 아이 메이크업(23.4%), 립 메이크업(7.3%) 제품임.
브라질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단위: 만 달러, %)
HS Code | 상세 내용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3304 |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외 | 19,937 | 18,771 | 14,252 | 100 | 100 | 100 | -24.1 |
330410 | 립 메이크업 제품 | 1,336 | 1,520 | 1,039 | 6.7 | 8.1 | 7.3 | -31.7 |
330420 | 아이 메이크업 제품 | 4,802 | 4,423 | 3,338 | 24.1 | 23.6 | 23.4 | -24.5 |
330430 |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 | 648 | 470 | 254 | 3.3 | 2.5 | 1.8 | -46.0 |
330491 | 파우더 메이크업 및 기타 제품 | 1,303 | 1,414 | 921 | 6.5 | 7.5 | 6.5 | -34.8 |
330499 | 기초 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 | 11,848 | 10,944 | 8,700 | 59.4 | 58.3 | 61.0 | -20.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우리 제품 진출 현황
- 2016년 기준 한국 화장품의 대브라질 수출은 43만 달러를 기록
- 지난 3년간 경기침체로 브라질 전체 화장품 시장 및 수입 규모가 급격히 감소했음에도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화장품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2014년 0.26%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0.54% 달성
- 품목별로는 기초 화장품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함.
- 2015년 미샤(Missha)가 상파울루 이과테미 쇼핑센터 내 약국 입점에 성공해 현재 20여 개의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 중
- 대부분 한국 식품·잡화점을 통해 교민들 사이에서 거래되거나 뷰티 블로거를 통해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거래됨.
한국의 대브라질 화장품(HS Code 3304) 수출 현황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대브라질 수출액(US$ 천) | 261 | 398 | 370 | 672 | 433 |
전년대비 증감률(%) | 18.3 | 52.5 | -7.1 | 81.7 | -35.6 |
브라질 내 한국산 점유율(%) | 0.54 | 0.20 | 0.26 | 0.51 | 0.54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Global Trade Atlas
대브라질 한국화장품 상세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HS Code | 상세 내용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3304 |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외 | 370 | 672 | 433 | 100 | 100 | 100 | -35.6 |
330410 | 립 메이크업 제품 | 110 | 38 | 0 | 29.8 | 5.6 | 0 | -100 |
330420 | 아이 메이크업 제품 | 5 | 85 | 0 | 1.2 | 12.6 | 0 | -100 |
330430 |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 | 1 | 2 | 0 | 0.2 | 0.4 | 0 | -100 |
330491 | 파우더 메이크업 및 기타 제품 | 1 | 0 | 0 | 0.4 | 0.0 | 0 | 0 |
330499 | 기초 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 | 253 | 547 | 433 | 68.4 | 81.4 | 100 | -20.9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브라질 내 인기 화장품
제품 사진 | 제품명/브랜드 | 가격 | 인기비결 |
립스틱 Batom Ruby Woo, MAC | US$ 21.12 | 모든 피부톤에 잘 어울리며 매트(matte)한 질감으로 지속력이 좋음 | |
메이크업베이스 Base Studio Fix, MAC | US$ 38.08 | 전문가 및 뷰티블로거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커버력이 좋음 | |
섀도 팔레트 Paleta de Sombras Naked, Urban Decay | US$ 63.68 | 활용하기 좋은 다양한 색상과 양질의 제품 | |
마스카라 Máscara de Cílios The Colossal, Maybelline | US$ 7.65 | 워터프루프 기능과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 | |
블러셔 Blush Orgasm, NARS | US$ 40.96 | 좋은 퀄리티와 발색으로 인기 있는 제품 | |
하이라이트빔(Iluminador High Beam), Benefit | US$ 41.28 | 제품 디자인과 귀여운 포장, 좋은 발색으로 인기 제품 | |
컨실러 Corretivo Colorido, Contém 1g | US$ 17.28 | 뛰어난 커버력과 다양한 컬러로 인기 | |
아이라이너 Delineador em pasta, Contém 1g | US$ 13.76 | 기존의 펜 타입이 아닌 붓타입으로 더욱 정교하고 또렷한 아이라인 표현 | |
브러시 Pincéis de Maquiagem Travel Size, Sigma | US$ 75 | 여행용으로 적합한 작은 사이즈. 화장을 용이하게 도와줌 | |
프라이머 Primer The POREfessional, Benefit | US$ 46.4 | 베네피트의 베스트셀러로, 귀여운 디자인과 강한 지속력으로 인기 |
자료원 : Dicas de Mulher(요리·뷰티·인테리어·건강 등 각종 정보 제공하는 현지 포털)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브라질 화장품 시장에는 L'oreal, Nivea, Johnson&Johnson, Neutrogena 등 슈퍼마켓이나 약국 유통용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대부분이 진출함. 현지 기업으로는 Natrura, Boticario, Contem 1g, Vult 등이 존재함.
ㅇ 수입 화장품의 경우는 Clarins, Givenchy, MAC, Clinique 등과 같은 브랜드 제품이 Sephora, Opaque 등 멀티 브랜드 숍을 통해 유통됨.
ㅇ 슈퍼마켓이나 약국용 화장품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생산되는 경우가 많아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수입화장품의 경우 높은 관세로 인해 브라질 시장 판매 가격이 생산지 가격보다 2~3배가 높은 경우가 많음.
ㅇ 주요 기업 동향
- Unilever 2014년 Natura로부터 브라질 화장품 선두를 탈환한 이래 2015년에도 1위를 고수해 화장품 분야 입지 강화
- Coty 2015년 브라질 기업 Hypermarcas의 화장품 부문과 P&G의 브랜드 다수를 인수하면서 브라질 화장품 분야 상위 10위 업체 중 하나로 부상
- 나뚜라(Natura) 현지 천연원료제품 등 신제품 개발. 주요 쇼핑센터에 매장을 개설하고 약국 유통망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유통채널 판매 전략을 개시함.
· 2016년 초 주요 약국(Drogaria São Paulo Drogasil, Droga Raia 등)에서도 판매 개시
- Boticário 인터넷, 직판, 멀티 브랜드 매장과 같은 다양한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판매 전략 시도
브라질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단위: 만 달러, %)
HS Code | 상세 내용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3304 |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외 | 19,937 | 18,771 | 14,252 | 100 | 100 | 100 | -24.1 |
330410 | 립메이크업 제품 | 1,336 | 1,520 | 1,039 | 6.7 | 8.1 | 7.3 | -31.7 |
330420 | 아이메이크업 제품 | 4,802 | 4,423 | 3,338 | 24.1 | 23.6 | 23.4 | -24.5 |
330430 |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 | 648 | 470 | 254 | 3.3 | 2.5 | 1.8 | -46.0 |
330491 | 파우더 메이크업 및 기타 제품 | 1,303 | 1,414 | 921 | 6.5 | 7.5 | 6.5 | -34.8 |
330499 | 기초 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 | 11,848 | 10,944 | 8,700 | 59.4 | 58.3 | 61.0 | -20.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화장품 수입관세 및 내국세 부과현황
(단위: %)
HS Code | 품목 | 수입세 (II) | 공업세 (IPI) | 사회기여세 (PIS/PASEP) | 사회보장세 (COFINS) | 州유통세* (ICMS) |
3304.10.00 | 입술 메이크업제품 | 18 | 22 | 2.2 | 10.3 | 25 |
3304.20.10 | 눈화장 제품 | 18 | 22 | 2.2 | 10.3 | 25 |
3304.30.00 | 매니큐어 페디큐어 | 18 | 22 | 2.2 | 10.3 | 25 |
3304.91.00 | 콤팩트 페이셜 파우더 | 18 | 22 | 2.2 | 10.3 | 25 |
3304.99.10 | 영양크림, 로션, 토닉 | 18 | 22 | 2.2 | 10.3 | 25 |
3305.10.00 | 샴푸 | 18 | 7 | 2.2 | 10.3 | 18 |
3305.20.00 | 스트레이트 퍼머제 | 18 | 22 | 2.2 | 10.3 | 25 |
3305.30.00 | 헤어스프레이 | 18 | 22 | 2.2 | 10.3 | 25 |
3401.11.10 | 약용비누 | 18 | 5 | 1.65 | 7.6 | 25 |
3401.20.10 | 화장비누 | 18 | 5 | 2.2 | 10.3 | 25 |
3401.30.00 | 액상·크림타입 클렌저 | 18 | 10 | 1.65 | 7.6 | 25 |
주*: 주유통세(ICMS)의 경우는 São Paulo주 기준, 주마다 상이함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조사
ㅇ 수입규제
- 화장품 관련 특별한 수입 규제는 존재하지 않으나, 화장품 전반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필수 인증인 ANVISA(위생감시국) 취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등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이 존재함.
ㅇ 인증 절차 및 제도
- 브라질 화장품 생산·유통을 위해서는 브라질 위생국(ANVISA, Agência Nacional de Vigilância Sanitária)의 허가나 단순등록 절차가 요구됨.
- 단순제품은 일반적으로 약 6개월, 제품에 따라 1년 소요되며 제품 샘플테스트 후 구별된 등급에 따라 비용이 달라짐.
□ 시사점
ㅇ 브라질은 아직까지는 기초보다는 색조시장이 크지만 중산층 소득 수준 증가로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초 화장품 진열 공간을 늘리는 약국 및 슈퍼마켓이 늘고 있음.
- 브라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ANVISA(위생감시국) 인증을 취득해야 함. 성분 분석 및 공장 실사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꼼꼼히 준비해서 소요시간을 단축해야 함.
- FCE Cosmetique 전시회에서 마스크팩 등 한국 제품을 접한 브라질 바이어들은 품질이 우수하고 사용이 편리해 소비자들이 좋은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함.
ㅇ 2016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경제 회복 조짐이 보이면서 브라질 화장품 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음. 특히 매트 립스틱, 마스카라 등 색조 제품이 인기 순위 상위 제품임.
- 한국 화장품은 관련 신상품 정보, 사용 후기 등을 올리는 뷰티 블로거를 통해 우수한 품질로 알려져 시장 진출에 유리함. 다만 진출 시에는 브라질 기후 특성, 피부 톤 등을 고려한 진출 전략이 필요
- 한국 화장품은 포장용기도 고급스럽고 예뻐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전망. 향후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더 다양한 제품을 접촉할 수 있는 각종 홍보 행사를 늘리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ABIHPEC(브라질 화장품산업 협회), Euromonitor 보고서, FEC Cosmetique,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취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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