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포비아(Neophobia)
포비아(phobia)란 공포의 감정이 강박적으로 특정대상에 결부되어 행동을 저해하는 이상반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네오포비아(Neophobia)란 새로운 것을 싫어하고 두려워하는 심리를 말하는데, 낯설고 새로운 것에 대해서 느끼는 공포 내지는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물건들을 거부하는 경향을 말한다.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내던져지는 요즘 세상에서 새롭고 낯선 것을 거부하고 불신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상황들과 제품들이나 사람들 앞에서 계속 두려워만 한다면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지 못할 것이다. 전자제품의 예와 같이 제품들의 급속한 발전은 새로운 것에 대해 끊임없이 적응할 것을 요구한다.
포비아(phobia)에 관련된 것들로는 최근에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를 내세우는 미국 대통령 트럼프 공포증이라는 트럼프포비아(Trump-phobia)를 비롯하여 외국인에 대한 혐오 현상을 뜻하는 제노포비아(Xenophbia), 이슬람과 무슬림에 대한 극도의 공포와 증오감을 느끼는 이슬람 공포증이라는 이슬라모포비아(Islamophobia), 화학 생활용품을 극도로 꺼리는 화학공포증이라는 케미포비아(Chemiphobia), 음식에 관련되는 푸드네오포비아(Food Neophobia)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