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양평동 사이를 잇는 길이 1,053m, 폭 18m의 구교와 그 상류측에 세워진 길이 1,053m, 폭 16.1m의 신교를 합친 왕복 8차선 다리이다. 구교는 1962년 6월에 착공해 1965년 1월 25일 준공하였으며, 신교는 1979년 1월에 착공해 1982년 2월 2일 준공하였다. 원래는 구교를 제2한강교라고 하였는데, 1982년 9월 한강종합개발사업이 시작되면서 구교와 신교를 합해 지금의 명칭으로 개칭되었다. 이름의 어원은 과거 이 다리 인근에 있었던 한강의 주요 나루터인 양화진에서 따온 것이며, 6번 국도와 77번 국도의 일부이다. 한강대교가 노들섬을 거쳐가는 것처럼 이 다리는 선유도를 거쳐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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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교는 8.15 광복 후 한국 기술진에 의해 세워진 최초의 한강다리로, 완공 이후 경서지방과 인천광역시 지역, 그리고 김포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서울특별시 서부의 관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도심과 영등포, 김포시 및 경인고속도로를 오가는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1979년부터 확장공사를 진행, 1982년 2월 2일 신교를 준공하였다.
이 신교가 완공됨으로써 양화대교는 4차로 양방향 통행방식의 총 8차로 교량이 되었다. 그러나 1996년 성능 개선을 위해 보수•보강 공사에 들어가 6년 만인 2002년 4월 1일 다시 개통하였는데, 이전의 4차로 양방향 통행 방식에서 구교는 양평동 방향으로, 신교는 합정동 방향으로의 각각 일방 통행으로 바뀌었다. 이와 함께 일산신도시, 마포대교, 여의도, 인천국제공항 방향에서 양화대교를 연결하는 진출입 램프도 함께 개통되었다.
https://youtu.be/rQUENhL9OIU
기존의 양화대교는 서울 서부(서대문)지역과 인천지방 그리고 김포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서울의 서부 관문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는 한강상 3번째 도로 교량이었으나 개통한 지 불과 14년만에 교통량의 증가와 대형교통수단의 많은 통행으로 교량의 노후화와 교통체증이 심각하여 이에 대한 해소방안으로 기존의 양화대교를 확장하고 입체시설도 개선하여 현재의 교량으로 개축되었다. 현재 북단은 합정역-홍대입구역으로 연결되고, 남단은 선유로가 연결되어 있는데, 경인고속도로로 진출입하는 길목이라서 국회대로와 만나는 경인고속입구 교차로는 상습정체구역이다.
산업발달과 물동량 증가로 교통량이 증가하여 2등교인 구교 이용이 불편할 뿐 아니라 시설물의 노후화 및 안전이용이 우려되어[2] 양화대교 신·구교 모두 성능개선 및 보강공사를 시행하여 구교(하류측)는 2000년 6월 25일 완료하였고 신교(상류측)는 2002년 4월 1일 재개통하였다.
제2한강교를 처음 세울 당시의 에피소드. 교량과 직결하는 도로를 건설하려면 주변의 토지를 매입해야 했는데, 매입 가격을 두고 정부와 토지 소유주 간의 실랑이가 있었다. 그런데 토지 소유주 중 하나인 회사의 경영인이 비교적 싼 가격에 팔겠다고 먼저 나서서 나머지 토지 매입도 적당한 가격에 타협이 났다고 한다. 이 경영인이 바로 유일한이다.#[3]
구교 개통 당시 영상에도 나오지만 다리 북단 입구에는 높이 50m의 대형 조형물이 있었다. 이 탑은 유엔군의 6.25 전쟁 참전을 기념하는 뜻에서 국민 성금을 모아서 지은 철근 콘크리트 형태의 '유엔군 자유수호 참전기념탑'이었다. 그러나 이 탑은 양화대교 신교 확장 공사의 영향으로 1981년 철거되는 비운을 맞게 된다.
또 신기하게도 이 다리 위엔 카페가 있다. 원래는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하던 곳인데 박원순 시장 집권기에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4]로 커핀 그루나루라는 커피 체인점에 임대하였다. 2019년 현재는 커핀 그루나루는 철수하고, 체인점이 아닌 카페가 영업중인데 다리 양쪽에 다 있다. 동쪽과 서쪽 모두 엘리베이터가 있어 자전거로 접근하기에 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