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트레이트플러스D500정 vs 비맥스에버프리미엄정
세계보건기구는 골다공증을 골량의 감소와 미세구조의 이상을 특징으로 하는 골격계 질환으로 정의한다. 골다공증은 골절이 발생하기 전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으므로 '침묵의 질환'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골다공증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골다공증에 걸리면 결과적으로 뼈가 약해져서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고 결국 골절로 이어져 개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삶의 질을 저하하며, 사회적 비용의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골절이 발생하기 전에 골다공증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약국에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 다양하게 있는데 그 중에서도 '칼트레이트플러스디'와 '비맥스에버프리미엄정'을 살펴보자.
1. 골다공증 치료 목적과 치료 방법
골다공증의 치료 목적은 골절의 예방으로 골다공증의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와 약물치료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인 치료는 골다공증 진단을 받은 환자뿐만 아니라 모든 골다공증 예방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여기에는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 금연, 과도한 음주 줄이기, 낙상방지 등이 해당된다.
이 중에도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적절한 칼슘과 비타민D의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칼슘과 비타민D 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K, 마그네슘, 칼슘, 아연, 구리 등의 섭취가 골밀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칼슘은 우리 몸에서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칼슘 부족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뼈에서 칼슘이 소실되어 뼈가 약해지고 골절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칼슘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칼슘은 우유 및 유제품, 생선, 두부, 계란, 푸른 채소 등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가 어려운 경우에는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때 골밀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칼슘만 복용하는 것 보다는 칼슘의 흡수, 대사에 관여하고 뼈를 구성하는 비타민D, 비타민K, 마그네슘, 아연 등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 이 때 골밀도가 낮아진 경우에는 가벼운 외상에서도 골절이 발생하기 때문에 골 강도를 증가시키면서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 균형감각과 근력을 증가시켜야 한다. 골다공증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뼈에 적당한 부하를 주는 체중 부하 운동과 근력 강화 운동이다.
- 걷기: 가장 간단하고 안전한 체중 부하 운동이다.
- 계단 오르기: 계단을 오르내리는 동작은 다리와 엉덩이 근육, 뼈에 적당한 부하를 주어 뼈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가벼운 덤벨이나 아령을 이용해 상체와 하체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스쿼트: 스쿼트는 하체 근력을 키우는 대표적 운동으로 무릎이나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자세에 주의하며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허가사항 및 제품 특징
3. 칼트레이트플러스D500과 비맥스에버프리미엄정은 골다공증의 예방과 관리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칼트레이트플러스D500에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 아연, 구리, 망간 등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 중 칼슘은 뼈의 주로 구성성분으로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체내에 칼슘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뼈에서 칼슘을 끌어와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비타민D는 칼슘이 장에서 잘 흡수되도록 돕는 중요한 비타민으로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 흡수가 저하되어, 뼈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그네슘은 칼슘대사에 관여하여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구리, 망간, 아연 역시 뼈의 형성과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미네랄로 뼈의 강도를 유지하고 골다공증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렇게 칼트레이트플러스D500은 칼슘이 뼈의 주요 구성 성분을 제공하고, 비타민 D가 칼슘 흡수를 돕고, 마그네슘, 구리, 망간, 아연이 뼈 형성과 밀도 유지에 기여하여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일반의약품이다.
비맥스에버프리미엄정은 여러 비타민, 미네랄, 한약(생약) 성분이 포함된 복합 영양제로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칼슘의 흡수를 돕는 데 필수적이고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D와 뼈의 주요 구성요소인 칼슘, 칼슘과 함께 골밀도 유지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 아연이 들어있다.
이 외에도 콜라겐 형성에 필수적이며 콜라겐을 형성하여 뼈의 유연성과 강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 유비데카레논, 비타민E, 셀레늄과 같은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세포 손상을 줄이고 노화를 억제하여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당귀, 작약, 황기, 로얄젤리, 녹용 등의 성분이 체력증진과 면역력 향상을 돕는다.
이렇게 비맥스에버프리미엄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일부 영양소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체력관리에 도움이 되는 생약성분까지 들어있는 프리미엄 종합영양제다. 하지만 골다공증을 직접 예방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분은 비맥스에버프리미엄정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는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 비타민K 등을 추가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4. 추천하는 대상은 누구인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영양제를 선택할 때에는 뼈 건강에 필요한 주요 영양 성분과 개인의 건강 상태,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적인 영양소로는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 비타민K, 아연 등이 있다.
칼트레이트플러스D500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필수적인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 구리, 아연, 망간 등이 포함되 있고 하루 1~2정만으로 필요한 양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다. 골다공증이 나이가 들면서 골밀도가 감소하는 정상적인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인 만큼 골다공증을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특히 여성은 폐경 후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골밀도가 급격히 감소할 수 있고, 남성의 경우에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지면서 골밀도가 감소할 수 있다. 참고로 칼트레이트플러스D500에는 탄산칼슘이 들어있기 때문에 칼슘 흡수를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사와 함께 복용하거나 식후 바로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비맥스에버프리미엄정은 전반적인 체력관리를 도와주는 종합영양제로 볼 수 있다. 골다공증 예방과 관리를 돕는 성분뿐 아니라 체력 증진과 활력을 돕는 비타민, 항산화제, 생약성분까지 들어있으며 하루 1정,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골밀도 감소뿐 아니라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등의 불편함이 동반될 수 있는데, 이때에 비맥스에버프리미엄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골밀도 감소가 관찰되거나 직접적으로 골다공증을 관리해야 하는 경우에는 비맥스에버프리미엄정만으로는 필요한 영양성분을 모두 공급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에는 비맥스에버프리미엄정으로 전반적인 체력관리를 하면서 추가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을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