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질문1. 용탈은 지하로 씻겨내려감을 뜻하고, 유실은 방향과 관계가 없습니다. 즉, 홍수로 인해 지표면으로 흐르는 물에 양분이 씻겨나가는 경우 유실이지만, 용탈은 아닙니다.
질문2. 맞습니다. 논토양의 유기물 기준량이 밭토양보다 많습니다.
질문3. 이것은 밭토양의 무엇이 적정기준에 맞는지를 물어보셨는지 잘 모르겠네요. 혹 유기물함량을 물어보신 것이라면, 유기물은 양분이 아닙니다. 양분이라고 부르는 것은 무기양분입니다. 아니면, 치환성양이온을 물어보신 것이라면, 치환성 양이온이 적정수준이어도 다량원소들은 별도로 시비를 하여야 하며, 이러한 다량원소들은 과다 관수나 강우에 의해 쉽게 유실 또는 용탈될 수 있습니다.
첫댓글 질문1. 용탈은 지하로 씻겨내려감을 뜻하고, 유실은 방향과 관계가 없습니다.
즉, 홍수로 인해 지표면으로 흐르는 물에 양분이 씻겨나가는 경우 유실이지만, 용탈은 아닙니다.
질문2. 맞습니다. 논토양의 유기물 기준량이 밭토양보다 많습니다.
질문3. 이것은 밭토양의 무엇이 적정기준에 맞는지를 물어보셨는지 잘 모르겠네요.
혹 유기물함량을 물어보신 것이라면, 유기물은 양분이 아닙니다. 양분이라고 부르는 것은 무기양분입니다.
아니면, 치환성양이온을 물어보신 것이라면, 치환성 양이온이 적정수준이어도 다량원소들은 별도로 시비를 하여야 하며,
이러한 다량원소들은 과다 관수나 강우에 의해 쉽게 유실 또는 용탈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정리가 깔끔하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