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얼죽신(얼어죽어도 신축 아파트)' 열풍에는 차별화한 조경도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부족 우려라는 경제적 이유뿐 아니라 입주민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킨다는 점에서 신축 아파트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부동산 청약홈에 따르면 9월 3일 서울 성동구의 '라체르보 푸르지오 써밋'의 1순위 청약(특별공급 제외) 결과 총 73가구 공급에 1만7582건이 접수됐다. 평균 경쟁률이 241대 1인 셈이다.
내년 7월 입주 예정인 이 아파트는 세계적인 조경디자인 그룹 'STOSS'와 국내 디자인회사 'LPscape'가 협업해 특화 조경을 만들고 있다. 행당 지역을 둘러싼 한강, 청계천, 중랑천의 물결을 따라 숲과 공원이 흐르는 단지라는 주제로 조경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동선배치를 통해 단지 전체를 하나의 숲속 공원에 온 것처럼 느끼도록 설계했다.
실제로 최근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특화 조경이 아파트를 선택하는 주요 고려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3월 한국갤럽이 발표한 '2024 부동산 트렌드 보고서'를 보면 선호 주택 특화 유형 9가지 중 조경 특화 주택(30%)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는데 고급인테리어(29%) 건강주택(27%) 스마트주택(27%)이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반려동물과 거주하는 세대가 늘어 단지 내에서 산책을 즐기려는 수요가 증가한 점도 이런 현상에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KB금융지주의 2023 한국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552만 가구로 집계됐다. 4가구 중 1가구는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셈이다. 2020년 536만가구와 비교하면 2년 새 16만 가구가 늘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아파트의 조경 설계가 분양 성적은 물론 시세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건설사들도 앞다퉈 조경 특화에 나서고 있다”라며 “특히 내부 평면은 인테리어 등을 통해 얼마든지 고급스럽게 바꿀 수 있으나, 단지 내 조경은 돈을 들여서도 바꿀 수 없는 부분으로 인식되면서 고급화된 조경에 수요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조경을 특화한 신축 아파트 현황이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1호선과 4호선, GTX-노선이 예정된 금정역 인근에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이 선착순 분양을 진행한다.
푸르지오라는 1군브랜드와 서해그랑블이 만나 시공사는 대우건설, 시행위탁사는 서해종합건설이 함께 랜드마크 아파트를 세운다.
평촌학원가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평촌생활권으로 브랜드 프리미엄이나 입지 우수성이 인정받는 곳으로 관심이 높은 단지라 할 수 있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이 들어서는 현장은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 일원으로 군포 벌터 마벌지구 지구단위구역 내 B-1블럭에 들어선다. 지하2층~지상 45층, 8개동 규모로 세대수는 총 1,072세대이고, 주차공간은 총 1,428대(세대당 1.33대)다.
대지면적 11,753평에 건축면적 1,759평으로 건폐율은 14.71%다. 서울과 가까운 입지임에도 낮은 건폐율로 넓은 동 간격과 숲 등의 여유 공간을 갖는 아파트로 조성된다. 45층 높이의 웅장한 아파트로 이 일대 랜드마크 아파트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급중인 전용타입은 59m2(250세대), 76m2(332세대), 84m2(373세대), 95m2(114세대)로 구성된다. 59타입과 76타입은 A/B/C, 84타입과 95타입은 A/B로 나뉜다. 소형평형인 59타입은 세대수가 적어서 조기 마감 될 것으로 보인다.
각 A타입은 4베이 판상형으로 채광과 통풍에 유리한 구조로 뺏고 B/C타입은 거의 모든 타입 남향배치면서 ㄱ자형 일반타워형 구조로 채광 통풍이 용이하게 구성되었다.
단지 북쪽으로 반경 800m 거리 금정역(GTX-C 정차예정역)이 있고, 오른편으로는 반경 800m거리에 호계역(인동선예정)이 있어서 단지는 광역교통망 요충지 중심의 더블역세권 아파트라 할 수 있다. 금정역은 GTX-C정차역 주변 복합환승센터를 예정하고 있다.
주변에 평촌 스마트스퀘어,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군포스마트타운 등이 있어 직주근접 아파트다. 단지 바로 옆 안양천은 기존 자전거도로와 산책길을 더 쾌적하게 정비하고, 군포 첨단R&D클러스터 조성사업도 예정되어 있다.
평촌생활권이어서 차량 10분대로 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고 한림대병원이나 안양시청 롯데백화점 등 편의시설 이용도 수월하다. 단지 내 피트니스클럽 GX룸 골프연습장 그리너리카페 독서실 등 다양한 구성의 커뮤니티시설도 잘 갖춰진다.
푸르지오다운 조경시설과 외관으로 고급스런 아파트로서의 위상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동 사이 넓은 공원 등 쾌적한 주거여건 형성과 함께 각 동 라인별 엘리베이터 설치로 한 동에 4개 정도의 승강기로 편의성에도 소홀함이 없다.
이 단지를 관심 있게 바라본 실수요자나 투자자에게는 브랜드와 입지 상품 우수성 때문에 발빠른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지와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을 갖는 수요자가 많은 만큼 실수요나 투자범위의 우선순위 아파트가 될 수 있다.
계약조건은 중도금 대출이자 후불제가 적용되며, 계약금 5%만 납부하면 1년 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단지는 4Bay 남향 위주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고, 피트니스클럽, GX클럽, 골프클럽, 그리너리 카페, 독서실, 시니어클럽, 어린이집 등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시설이 갖춰진다.
주변생활편의시설로는 반경 1km 이내에 홈플러스 안양점과 AK플라자 금정점이 위치하고, 안양시청, 롯데백화점, 이마트, 한림대학병원 등이 위치한 평촌중심상업지구 이용도 용이하다. 평촌학원가도 10분 거리이며, 안양천 수변공원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서울,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늘고 있으나, 금정은 서울과 가깝고 GTX-C노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소진 중”이라고 전했다.
입주는 2028년 5월 예정이다.
분양문의 1668-0970
●동탄역 대방 엘리움 더 시그니처=지난 7월 분양한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의 '동탄역 대방 엘리움 더 시그니처'는 1순위 청약(특별공급 제외) 결과 총 186가구 모집에 11만6621건의 청약통장이 몰려 62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아파트는 단지 내에 계절별 테마조경을 조성해 사계절의 특색을 살린 산책코스를 마련했다. 또 지난 2월 분양한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의 '서신 더샵 비발디'도 1순위 청약(특별공급 제외) 결과 644가구 모집에 3만5797명이 신청해 5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 아파트 역시 다양한 특화 정원을 담아 조경을 차별화했다.
●e편한세상 명덕역 퍼스트마크=DL이앤씨는 9월경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의 'e편한세상 명덕역 퍼스트마크'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5층, 17개 동, 총 1758가구로 조성된다. 이 중 1112가구를 일반 분양으로 공급한다. 특히 e편한세상의 프리미엄 조경 브랜드인 '드포엠(dePoem)'이 적용된다. 잔디마당과 수경시설이 있는 공간으로 '드포엠파크'가 단지 중심에 조성된다. 미스트분사시설, 휴게시설 등을 갖춘 '미스티포레'로 만들어 단지를 상쾌한 숲속처럼 연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