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are:
정사각형; 광장; 제곱; 공정한
(n.)
13세기 중반, "직각을 재는 석공의 도구, 목수의 자,"에서 유래한 올드 프랑스어 esquire "정사각형, 정사각"은 취라틴어 *exquadra에서 유래한 역형성어로, *exquadrare "정사각형을 만들다"라는 의미에서 올라가며, 라틴어 ex "밖으로" (참조 ex-) + quadrare "정사각형을 만들다, 정돈하다, 완성하다"는 의미에서 라틴어 quadrus "정사각형" (PIE 뿌리 *kwetwer- "네"에서 유래).
"정사각형 모양이나 영역"이라는 의미는 14세기 후반에 기록되었다 (올드 잉글리시에서는 feower-scyte을 사용함). "네 모서리가 직선인 도형"이라는 기하학적 의미는 1550년대부터 있었다. "숫자나 수량이 자기 자신에 의해 곱해져서 생긴 값"이라는 수학적 의미도 1550년대부터 유래했다.
"정사각형 조각; 대략 정사각형 형태의 어떤 물체"는 대략 1600년경부터 사용되었다. 부대의 전체를 의미하는 말로는 1590년대부터 있다. "구식인 사람"이라는 의미는 1944년에 나타났다 (참조 square 형용사). square meal를 줄인 말로는 1882년부터. Square one "가장 초반부" (자주 처음으로 돌아가야 할 지점을 의미하는)는 1960년부터 있으며, 아마 보드 게임에서 나온 표현일 것이다.
도시나 공원 내 "네 모서리로 둘러싸인 개방된 공간"의 의미는 1680년대부터 나타났으며; "도시 내 네 개의 길로 둘러싸인 지역"의 의미는 대략 1700년부터이다; 영국에서는 종종 개별 건물을 의미했지만 미국에서는 보통 "네 개의 길로 둘러싸인 건물 블록"을 의미했으며 (1867년부터), 미국과 영국에서 다르게 사용되는 단어로 주목할 만한 사례 중 하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