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설협회라고 하셨는데, 대한건설협회를 말씀하시는 거겠죠? 대한건설협회는 <일반건설업> 등록이 된 시공사들이 회원가입신청을 하면 서류를 검토하여 회원증을 교부하고 있습니다. <전문건설업> 등록이 된 시공사들은 별도로 대한전문건설협회 회원사로 가입하게 됩니다.
회사는 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 겸업이 가능합니다. 가령 현대건설은 <일반건설업>과 <전문건설업>을 겸업하고 있으며 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에 <엔지니어링활동주체>로 신고된 업체입니다. (다만, 대한전문건설협회에는 회원사로 가입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2.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www.kenca.or.kr)는 엔지니어링활동주체로 신고된 업체들의 발전과 기술중흥을 도모하기 위한 단체입니다. 앞서 잠깐 말씀드렸지만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등 대형 건설사들은 겸업업체로서 엔지니어링진흥협회에도 신고가 돼 있습니다. 해당협회의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협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질문이 좀 불분명한데요. 시공사에 근무하시다가 지금 엔지니어링회사로 소속을 옮기신 건가요? 그렇다면 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로 경력을 이관하시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해 보입니다. 기술자의 경력관리는 아래와 같이 수탁업무를 맡고 있는 협회가 여러 곳 있습니다.
가. 건축사사무소 소속 기술자 : 대한건축사협회
나. 감리전문회사 소속 감리원 : 한국건설감리협회
다. 단일측량업자 소속 기술자 : 대한측량협회
라. 엔지니어링주체 소속 기술자 : 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
마. 가 내지 라 목을 제외한 기술자: 한국건설기술인협회
## 기술자의 경력관리는 회사의 관련협회 가입여부와 무관합니다. 즉 1.건설관련업체에서 2. 건설기술자로서 3. 실제 건설(관련)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경력신고 내용에 따라 해당분야 건설기술자로 인정 가능합니다. 건설관련부문 엔지니어링활동주체도 1항 관련업체입니다.
## 회원님의 소속사가 시공 및 엔지니어링 겸업회사이고 직무 또한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다면 해당 회사 소속 다른 기술자들의 경력관리를 참고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 이관절차나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기술인협회나 엔지니어링진흥협회 등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운영자 답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오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kkucgi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입사 초년에 잠깐 시공사에 있다가 설계직으로 옮겼거든요..경력관리에 대해서 중요함을 다시한번 느끼는데여...
제가아직 궁금한게 있어서..
건설 협회는 회원사가 건설사이고 건설기술인 협회의 회원사가 기술자라면... 지금은 엔지니어링에서 생업을 하는데
제경력관리는 협회에서 관리해주는거로 알고 있읍니다.
1) 그러면 건설협회에 등록되어진 회사는 엔지니어링을 포함한 넓은의미의 건설회사를 말하는가요..?
2) 이게 엔진니어링 진흥협회랑 헸깔리거든요.. 건설협회와 엔지니어링 진흥협회와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3) 저는 경력관리를 첨에 기술인 협회에 가입해서 매년 입회비를 내는데여 입사할려고 하는 회사가 건설협회나
엔지니어링 진흥협회에 가입이 안되어도 제가 건설기술인협회에 제 경력관리를 신고할수있나요?
작성일 : 2008년 08월 11
-----------------------------------------------------------------------------------------------------
## 무단전제 및 재배포금지 ##
본 자료는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www.worker.co.kr)의 동의없이 재 배포할 수 없습니다. 타 사이트나 카페 등 공공 게시판에 공개할 경우 형사상/민사상 처벌을 받고, 손해배상을 해야함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자료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오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 정보를 열람하시는 이용자 자신에게 있으며, 운영자는 저작물의 오류 또는 게재 지연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며, 즉각적인 수정 의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