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부터 한 번 도전해 보고 싶었던 WES-Technik LS 타입 서보를 이번에 제작해봤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제대로 작동이 되는 서보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잘 작동될 때의 그 성취감은 어디에도 비할 수 없을 것입니다.
LS 타입 서보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 회전형이 아닌 일자형 가변저항(trimmer)일 것입니다. 다행히도 비슷한 trimmer를 전자부품 상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18턴 10kΩ 트리머로 파란색의 길쭉하게 생긴 가변저항입니다. 이 저항을 분해 해보면 아래쪽 기판에 저항이 입혀져 있고 나사산이 있는 축에 연결된 단자가 이동하면서 저항값을 변화시키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부분이 바로 이 나사산이 새겨진 축과 아래 기판, 연결단자 입니다. 구동모터는 리튬폴리머 1셀에 사용할 목적으로 4X8 10Ω 페이저모터를, 기어는 GS-50 서보의 피니언과 첫 번째 스퍼기어를 사용했습니다.
이 타입의 서보의 만들 때 가장 주의할 점은 저항값을 읽는 단자가 이동할 때 접점이 떨어지지 않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단자의 접점이 떨어지게 되면 서보가 떨리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LS 타입 서보들은 케이스에 단자를 넣어 원할한 작동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좀 더 간단하면서도 무게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접점 단자가 연결된 플라스틱 부분에 작은 종이봉을 만들어 붙이고 이 곳에 나사산 축과 평행하게 카본봉을 통과시킨 다른 하나의 축을 더 만들어 동작할 때 접점이 흔들리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쉬우나 가장 시행착오를 많이 겪은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것은 서보혼의 동작거리인데 EPA 100% 에서는 좌우 각각 1mm 정도, EPA 125% 에서는 좌우 각각 2mm 정도 움직였습니다. 만약 5kΩ 트리머가 사용가능하다면 동작거리가 더 길어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만 작동할 지 의문입니다. 서보혼의 동작거리가 짧기 때문에 컨트롤혼을 짧게해서 타면의 타각을 키우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수신기 연결선을 제외하고 완성된 서보의 무게는 1.58g 입니다. 서보기판을 GS-50 것을 사용했는데 더 작은 것을 쓰면 1.3g 정도로 완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토크는 측정하지 않았으나 Servo Bee 에 연결하여 테스트해 본 결과 전혀 문제없이 작동했습니다. 개조에 사용한 trimmer가 허용오차 10% 제품이라 중립이 상당히 잘 나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아래 첫 번째 동영상은 EPA 100%, 두 번째 동영상은 EPA 125% 에서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첫댓글 흠흠 고쎙하며 만드셨다는 것이 이것이로 군요. 카본봉을 두면 카본이 깎이며 베어링 효과도 있습니다. (쪼금..) 볼 스크류가 무게에 상당량을 차지하지 않을까 합니다만은... 참 카본다진 연필심은 전기가 통하는데 이 성질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한 동안 조용하셔서 언제 작품이 나오나 했는데.... WES 제품보다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얼마나 재미있었을까~~~!
재미는 있었는데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서......^^ 나사산이 새겨진 축을 볼스크류라고 하는가 보네요. 용어를 몰랐습니다. 황동재질로 되어 있어서 좀 무겁더군요. 그래서 원래 맨앞쪽에 있던 조정부분을 잘라냈습니다. 연필심은 계속 갈려서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헉... 허거걱~
멋진 작품이네요...ls서보...방장님이 수년전 카이스트에서 날려 주셨던 택산기체에 탑재했던...그 때 생각이 납니다..^^
와 ~~~ 정말 멋지네요,,,, ㅎㅎ ㅎ 식지않는 재광님의 열정이 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