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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
*글 간추리기와 문단 나누는 법을 논술하시오 ( 6 학년)이름 최일현 |
서론 |
나는 지금부터 글 간추리기를 하는 법을 설명하겠다. 나는 이 논술문을 처음 쓴 것이다. 하지만 나는 동영상을 잘 듣고 인터넷을 통해서 찾을 것이기 때문에 나는 이 논술문을 잘 쓸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지금부터 글 간추리기와 문단 나누는 법을 논술하여 보겠다. |
본론 |
글을 간추린다는 것은 위에 말한 것과 같이 필요 없는 부분은 털어내고 필요 있는 부분만 찾아내는 것이다. 따라서 글을 간추릴 때에는 문단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단어와 핵심문장 또 그것을 보조해주고 꾸며주는 보조문장을 찾아 낼 줄 알아야 한다. 핵심단어와 핵심문장을 찾는 방법은 문단에서 이 단어가 가장 핵심이 된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그것이 핵심단어이고 이 문장이 문단에서 가장 핵심이 된다,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면 그것이 바로 핵심문장인 것이다. 또 보조 문장은 말 그대로 중심 문장을 보조해주는 중심문장에 내용에 세부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이 보조문장이다. 이렇게 찾은 핵심문장, 핵심단어, 보조문장만 남기고 너머지 필요 없는 내용은 털어버리고 핵심문장, 핵심단어, 보조문장을 말이 되게 이어주면 그것이 글을 간추린 것이다. 위에서 말한 방법과 같이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면 예를 들어 글에 선생님. 라는 글이 있을 때 글 중에서 “선생님은 위대하시다.” 라는 문장이 있고 “선생님은 공부를 잘 가르쳐 주신다.” 라는 문장이 있을 때 핵심 문장은 당연히 “선생님은 위대하시다.” 이다 그 이유는 “선생님은 공부를 잘 가르치신다.” 는 “선생님은 위대하시다.” 라는 글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고 또 “선생님은 위대하시다.” 라는 글을 꾸며주고 있기 때문에 핵심 문장은 선생님은 위대하시다. 이고 보조문장은 선생님은 공부를 잘 “가르쳐주신다.” 이다. 따라서 글을 간추려보면 선생님은 위대하시다. 그 이유는 공부를 잘 가르쳐주시기 때문이다. 라는 간추린 글, 줄거리가 나온 것이다. 문단나누기란 줄이 끊어진 곳, 줄 바꿈이 일어난 곳을 말한다. 하지만 줄이 끊어진 곳 줄 바꿈이 일어난 곳이 문단나누기를 했다고 알고는 문단나누기 한 부분을 못 찾는 경우가 있다. 바로 문단 가장 끝에서 문단 나누기를 한 것이다. 이럴 때에는 문단나누기를 한 부분 밑줄 첫 번째 칸을 보면 알 수 있다. 만약 첫 칸이 띄어져 있으면 문단나누기를 한 것이고 안 띄워져 있으면 문단 나누기를 안 한 것이다. 하지만 그 외에 경우도 있다. 바로 대화 글이 가장 대표적인 유형이다. 대화 글은 혼자 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줄 바꿈을 하지만 우리는 같은 내용으로 줄 바꿈이 되어 있으면 하나의 문단으로 본다. 이 밖에도 생각하는 글, 기수가 들어가 있는 글도 대화 글과 같은 유형에 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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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나는 이 논술문을 씀으로써 글 간추리기와 문단 나누는 법을 상세하게 알았다. 또 글 간추리기는 아주 중요한 것 같다. 또 이것은 중?고?대에도 나오는 것 같다. 그래서 이것들을 잘 알아야 한다. 앞으로는 글 간추리기를 이용해 글 쓰는 능력을 높여서 나중에 많이 써먹을 수 있으면 좋겠다. |
첫댓글 전체적으로 설명이 잘 되어있는 것 같다. 그런데 서론에서 방향성이 중복된 것 같다. 그리고 처음 써본다느니 식의 얘기는 서론의 양만 늘리기 위한 수단이지 서론에 어울리는 문장은 아닌 것 같다. 본론의 첫 문단의 머리를 띄지 않았네 . 9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