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업공인중개사는 부동산사무실 위치가 성패를 좌우한다
부동산사무실은 위치선정이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위치라 하더라도 자신이 감당할 능력이 되어야 한다. 이때 능력이라 함은 중개업무처리능력과 사무실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다.
<부동산사무실 위치선정할 때 주의사항>
⦁눈에 비교적 잘 띄는 곳이 좋다.(홍보효과)
⦁전면이 너무 좁으면 곤란하다.
⦁너무 각지고 구조가 안 좋은 곳은 피한다.
⦁오르막 내리막 같은 경사진 곳은 피한다.
⦁출입문이 두 계단 이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편안한 느낌이 드는 곳이 좋다.
⦁손님의 눈으로 봤을 때 1,2순위 안에는 들어야 한다.
⦁옆에 싫어하는 냄새가 나는 가게가 있는 곳은 피한다.
⦁주차공간이 있는지 확인한다.
‘개업공인중개사는 사무실위치가 영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현재 전국에 공인중개사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약 40만 명이나 된다고 하니, 희소성은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이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부동산시장에 비해 너무 공인중개사들이 많아 그 만큼 경쟁이 치열하다는 반증이다.
그래도 어떤 분야든 그 분야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사람은 이러한 경쟁 속에서도 여전히 많은 돈을 벌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온라인, 오프라인 상관없이 돈을 많이 벌기위해서는 일단 사람들 눈에 잘 띄어야하며 목이 좋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부동산중개업을 하기위해 이제 막 사무실을 구할 때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장소이다. 장소가 좋으면 가만히 있어도 손님들이 꾸준히 가게를 방문하기 때문에 영업하는데 상당히 유리면이 있다. 더욱이 부동산은 위치적 특수성 때문에 전국을 다 뒤져도 똑같은 물건은 하나도 없다. 사실상 모든 부동산물건은 세상에서 유일한 물건인 셈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 사람들은 부동산을 사고 팔 때 반드시 그 부동산물건이 있는 인근개업공인중개사를 방문하게 되는데 이때 눈에 잘 띄는 곳에 있으면 그만큼 더 손님을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사무실위치가 좋으면 굳이 따로 광고를 많이 안 해도 자연히 손님들이 들어오게 된다.
하지만 그만큼 임대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위치가 좋지만 월세가 비싼 곳은 경험이 많고 그 지역사정에 대해 훤한 사람이 아니라면 피하는 게 상책이다.
대신 보통정도 되는 무난한 자리를 구해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월세는 한두 달 나가는 단순지출비용이 아닌 매달 계속해서 지출되는 고정비용이다 보니 임차인입장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심리적으로 월세부담이 크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안 좋은 곳을 선택하면 월세는 저렴하지만 손님이 통 드나들지 않아, 결국 광고에 의존해야 하는데 이때 광고비용 또한 만만찮게 나가는 게 현실이다.
그러므로 광고료 내는 비용만큼 더 비싸더라도 그만큼 위치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올바른 선택일 것이다.
기껏 광고보고 자신의 사무실로 오던 손님들도 둘에 하나는 중간에 위치 좋은 곳에 있는 개업공인중개사로 새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남 좋은 일 시켜주는 격이다.
결론은 자신이 감당할 수만 있다면 부동산사무실 위치는 목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경험이 전무 한 초보는 절대로 눈독 들여서는 안 된다. (말아먹기 딱 알맞은 선택이기 때문이다.)
부동산사무실도 다른 상가들과 마찬가지로 유동인구가 많으면 그만큼 임대료는 비쌀 수밖에 없다고 보면 된다. 돈이 많이 벌리는 자리니 당연히 임대료가 높은 것은 시장논리상 당연하다. 반면 임대료가 낮은 곳은 주차하기 편한 이점이 있을 수 있으나, 주차장이 다소 불편해도 위치 좋은 곳이 더 낫다는 것만은 불변이다.
부동산사무실위치는 최소한 보통이상은 되어야 한다. 만약 보통에도 미치지 못하는 안 좋은 자리에 개업공인중개사를 차리게 되면 대개 몇 년 안에 문 닫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비록 초반에 들어가는 비용은 적게 들지 몰라도 이런 장소에서는 아무리 날고기는 베테랑 공인중개사도 그리 오래 버티기는 힘들다.
너무 안 좋은 자리에다 개업을 할 경우에는 워킹손님 없이 중개를 할 수 있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반드시 있어야만 그나마 버텨나갈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오픈을 안 하는 게 오히려 돈을 버는 것이다. 만약 임대료가 부담스럽다면 혼자보다는 합동사무실로 구하더라도 되도록 위치가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