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이맘때쯤 볼만한 전시회가 많이 개최되게 마련인데
올해엔 이상하게 그다지 눈에 띄는 전시가 없더라구요
르누아르전이 올초만 해도 12월에 개장할거라며 예정전시에 올라와 있더니
어찌된 일인지 취소(혹은 연기) 되었구요
해서, 긴 겨울 헛헛한 마음을 달래줄 대안책을 찾다가 문화센터 강좌를 알게 되었어요
원래 아이가 들을만한게 없나 살펴보다가 결과적으론 제것만 찾게된.. ㅎㅎ
강좌 주제는 '인상파 회화의 거장' 이고 총 4번의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오늘은 그 처음인 마네와 모네에 관한 수업이었는데
대학교수님이신 강사님의 유쾌하고 귀에 쏙쏙 들어오는 수업이 너무 마음에 들어 기억나는 대로 달콤에도 한번 올려보려해요 ^^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일 지라도 한번더 되짚어보며 알려주시니 더 확확 와닿더라구요
그럼, 시작해 볼게요ㅡ
마네와 모네는 둘다 1800년 후반에 인상주의의 서막을 올린 화가들이에요
이름이 비슷해서 간혹 헷갈리기도 하는 이 둘은 모네가 마네보다 8살이 위이지만 당시엔 친구처럼 허물없이 지내는 사이였죠
섬세하고 꾸며낸듯 그리던 고전주의가 만연하던 당시, 인상주의라는 새로운 화풍을 처음 시도했던건 마네였고
모네는 마네의 그림을 보고 깊은 깨달음을 얻어 빛에 대해 탐미하며 인상주의를 더욱 꽃피워 주었었요
먼저 인상주의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네부터 알려드릴게요
마네의 집안은 당시로서도 상당히 부유한 (지금의 법원장 정도 되는 아버지)편이었어요
화가가 되겠다 했을때 부친의 심한 반대에 부딪혀 선원견습생도 되었다가 돌고돌아 다시 화가로 입문할수 있었죠
화가로서 마네가 처음으로 살롱전에 출품한 작품이에요
살롱전 자체에서는 낙선하고 낙선한 작품들중 다시 전시회를 연 <낙선전>에 걸리게 되었죠
고전주의만을 알던 당시 상류층에게 그리다 만것같은 이 작품은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혹평과 비판이 끝없이 이어졌어요
마네의 그림이 고전주의와 뚜렷히 구분되었던 특징으로는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스토리가 없다는것 이었고
두번째는 표현 기법의 차이였어요.
당시 미술작품은 교훈적 내용을 담고 있거나 신화의 내용을 드러내는, 이른바 스토리를 담아내기 위한 도구쯤으로 여겨졌었는데
마네의 그림은 아무리 봐도 떠오르는 스토리가 없었던거죠. 심지어는 상류층들 사이에서 암암리에 행해지던 매춘행위를 비꼬는게 아니냐는 해석이 잇따르며(스스로 찔렸던듯....;;) 불편해하는 사람들이 많았어요
미술작품속 누드의 여인은 여신에 국한되어 있던 시대라 -그것도 당당해 하는 여신이 아닌 살짝 수줍어 하는 - 현존하는 모델인 벌거벗은 여성이 당당히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모습은 보는 이를 당혹케 하기 충분했어요 (한마디로 망측하다.... 는 의견)
표현 기법으로서도 '모나리자' 처럼 섬세하게 명암과 원근을 살려가며 그림자를 6:4 혹은 7:3의 짜여진듯한 비율로 그려내던 고전주의와 달리 빛이 비추는 만큼 그대로 희뿌옇게 살결을 처리하고 바지 주름이나 여타 배경들을 몇번의 붓터피로 과감하게 그려낸 기법은 낯설고 거칠고 그리다 만게 아니냐는 비판에 시달렸어요
허나 비판은 그림을 감상하는 부류에서 일었지만 당시의 젊은 화가들에겐 마네의 그림이 엄청난 파문을 일으키게 되었죠
풀밭위의 점심에 대한 비판이 끝나기도 전에 마네는 다시 올랭피아를 출품하게 돼요
풀밭위의 점심도 구도를 딱히 생각치 않고 16세기 화가였던 라파엘로의 <파리스의 심판>을 그대로 인용했는데
올랭피아 역시 타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에서 그 구도를 그대로 따왔어요 (아래 그림)
이렇게 나란히 보면 두 작품의 차이가 확연히 보이시죠?
표현기법에서도, 모델들의 태도(아래는 비너스임에도 부끄러워함 - 올랭피아는 목에건 목걸이와 머리의 꽃으로 보아 창녀를 뜻하나 당당해함)에서도 그렇고,
비너스 발아래 인간에게 충실한 개가 그려져 있는 반면 요물, 영물로 알려진 고양이를 그려넣은 것이나
당시 식민지개척시대를 나타내는듯 하녀를 흑인으로 그린것도 이 그림이 주는 많은 의미를 알수 있죠
허나 이 작품 역시,, 거칠고 난폭한 비난을 받습니다...따따블로 ㅠㅠ
제가 제일 좋아하는 작품이에요
피리부는 소년.. 처음 오르세전에서 이 작품을 보았을때 온몸에 전율이 느껴져서 그자리에 못박힌듯 서 있었어요 ㅎㅎ
이 소년의 얼굴은 위의 두 작품속 누드모델과 동일인물이랍니다 ^^
에밀졸라의 초상입니다
마네의 인상주의가 반향을 일으키며 비판을 받을 당시, 에밀 졸라는 그를 지지하며 응원하는 글을 칼럼에 많이 실었다 해요 ^^
(역시,,, 제가 존경하는 에밀졸라 씨입니다 ㅎㅎ)
그림이 작아 잘 안보이는데 뒤로 보면 일본 기모노를 입은 여인의 그림이 있어요
당시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명암도 무시, 원근법도 무시하면서도 밝은색채를 마음껏 섞어쓴 일본그림은 많은 영향을 끼쳤어요
발코니 라는 작품입니다
마네가 얼마나 밝은그림의 세련미를 나타낼수 있었는가를 알려주는 작품이에요
흑백의 극명한 대비에도 그림이 우중충하지 않고 상당히 세련되었죠
독서 라는 작품이에요
이 작품의 모델인 수잔렌호프는 마네의 아내인데 풍문으론 부유한 아버지의 정부였단 이야기가 있어요
어떤것이 진실인지는...
마네의 동생과 결혼한 여류화가 모리조입니다
모리조의 딸은 줄리마네이고 르누아르가 그녀를 아주아주 사랑스럽게 그린 <줄리마네의 초상>이 유명하죠
그림속의 모델이 바로 마네의 친구, 모네입니다
모네는 당시 가난한 화가였는데 부유했던 마네는 모네에게 집도 사주고 배도 사주고 많은 것을 베풀었어요 (모네에게 뿐 아니라 많은 이들에게 죽는날까지-경제적으로 힘들어졌어도- 베풀기를 잘해 주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았다해요)
너무나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
굵은 붓터치 몇번으로 그리고자 하는 대상의 특징을 잡아내 놀랍도록 사실적으로 표현한 마네,, 정말 볼수록 매력적, 볼매라고 밖엔... ㅋㅋㅋ
이 그림을 그릴 당시 마네는 한쪽 다리를 절개한 상태로 휠체어에 앉아 있었어요
생명이 꺼져갈 즈음 마지막으로 완성한 작품에 속하죠
마지막으로 뢰유의 집 이란 작품이 있는데 아무리 찾아도 안나오네요 (사진이 급한대로 퍼와서 뒤죽박죽이에요 ^^:)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돈을 벌기 위해 그림을 그린게 아니었던 마네는 돈도 떨어지고 병에 걸려 비참한 말년을 보내게 돼요
모네까지 이어서 쓰려 했는데 시간이 너무 초과되어 일단 여기서 글 마무리 할게요
급하게 나가야 해서요 ^^;;
시간봐서 다시 모네에 대해 이어서 쓸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