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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이드(Guied)
직업적인 등반안내자나 강사 또는 안내서를 이르는 말이다.
● 가이드레스 클라이밍(Guideless climbing)
보통 가이드를 따라 등산 사타일론의 선구를 이루는 발상의 하나 이며 히말라야의 세르파레스
등산과 같이 형식을 바꾸어 현대 등산가 사이에서도 계승되고 있다. 이 말은 여러가지로 표현
되고 있다. 즉 가이드레서 어센트 (guideless ascent), 오르는 등산을 가이드 없이 산에 오르면서
자신에게 보다 강한 충실감을 얻고자 하는 하나의 등산 형식. 유럽 알프스의 바리에이션 루트
개척시대에 발생하였으며 등산을 보다 스포츠적으로 생각하려는 멈머리즘과 함께 발전했다.
오늘날 논의되고 있는가이드레스 마운티니어링 (guideless mountaineering), 상기드 (sansguide),
휘러로스 (fuhrerlos), 오네휘러(ohnefuhrer) 등이다.
● 개스(gas)
일반적으로 기체라는 뜻이지만 등산가 사이에서는 산속에서 발생하는 안개를 뜻한다. 개스가
산중에서 발생하기 쉬운 것은 상승기류에 의하여 공기가 차가워지면 대기중의 물이나 얼음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등산중에 개스에 휩쓸리게 되면 시야가 나빠지고 등산로를 잃어버리기 쉽다.
● 개스 램프(Gas lamp)
개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휴대용 조명기구
● 개인장비
산행시 개인이 휴대하여야 하는 장비로서 등산화,장갑.피켈,배낭,기호식품
등의 여러 가지 개인장비가 있다.
● 갶(Gap)
산 능선이 V 자 모양으로 심하게 갈라진 곳.
● 거들 트래버스(Girdle traverse)
암벽의 중간정도 높이에서 옆으로 가로지르는 트래버스 루트.
● 걸리(Gully)
빗물의 침식작용으로 생긴 골. 침니보다 넓으며 물이 흐르거나 돌 등으로 채워져 있기도 함.
● 게이터 (gaiter)
내설(耐雪) 보온용 각반을 뜻한다. 스패츠(spats)라고도 하며 우리말로는 행전(行纏)이 맞다.
각반(脚伴)은 일제 잔재다.
● 겔렌데 (Gelande)
원래는 토지,지형 또는 광활한 산야를 지칭하는데 우리는 클라이밍 연습장을 스키연습장으로
전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보통 암벽등반의 겔렌데라고 하면 높이 10m 2~3피치의 규모를 말하는
것이다. 독일어인데 그들은 겔렌데와 위붕스겔렌데(연습암)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많다.
● 격시등반(Interrupted climbing)
암벽등반시 안전을 위하여 한 사람씩 차례로 오름.
● 고정로프
암장이나 암릉, 설릉등지에서 통과가 힘든 경우에 등산자의 몸을 지키는 수단으로 고정한
로프를 말한다. 빙하의 아이스폴이나 고소의 암장 또는 설사면을 극지법 등의 스타일로
오르는 경우 고정로프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고있다. 이것은 같은 장소를 등강하는 경우, 안전
성과 효율성면에서 비롯된것으로 히말라야 등지 에서 쓰이는 로프의 길이는 수천미터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
● 고산병(高山炳)
어느 정도 이상의 높이가 되면 기압, 산소, 기온 등의 저하, 일조시간의 연장, 자외선의 증강
등으로 발생하는 여러가지 생리적 반응을 말한다. 병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경우에 따라서
폐수종 등을 일으키고 사망까지 이어지는 일도 있으므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4000m, 6000m, 8000m에서 온다고 한다. 두통, 숨이 가빠오는것, 식욕부진,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정신적인 착란이 일어나 엉 뚱한 짓을 하기도 한다. 심하면 불면,
호흡곤란, 시력장애, 환각 등이 일어난다. 낮은 곳으로 내려가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대책이다.
● 고도계
고도를 측정하는 계기. 일반적으로 기압을 이용한 고도측정 방식의 고도계가
등산용으로 많이 쓰인다.
● 고도순화(Acclimatization)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차례로 고도를 높이며 신체를 적응하는 것.
● 고르쥬(Gorge)
협곡. 양쪽 암벽이 좁은 복도 모양으로 된 골짜기.
● 고어텍스(Gore tex)
미국의 고어(WL.Gore)가 발명한 필름으로서 수증기는 통과하고 물방울은 통과
시키지 않는 미세한 구멍을 가지고 있다. 이 필름을 직물 에다가 붙인 것.
의류,텐트,장갑,등산화,모자,침낭....등의 여러 곳에 이용된다.
● 고오글(Goggle)
눈보라,먼지,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경. 빙하나 설면 에서 고글을
착용하지 않으면 설맹에 걸리기 쉬우며 등반 중에는 얼음조각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한다.
● 고정 로프(Fixed rope)
위험한 지점을 통과할 때 안전과 신속을 위하여 로프를 고정시켜 놓는 것.
● 고체연료
알콜대신으로 석유나 가솔린 버너의 예열용으로 많이 쓰인다.
● 공동장비
2인 이상이 등산하는 경우 함께 산행하는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장비.
텐트,취사구,쟈일,고도계,.....
● 꼴(Col)
고개 또는 산을 넘는 통로.
● 구조 조직(救助 組織)
말 그대로 조난자를 구출하기 위한 조직 또는 조직체. 우리나라에는 설악산, 지리산, 북한산,
도봉산, 한라 산등지에 대한산악연맹, 한국산악회, 적십자구조대, 경찰산악구조대, 기타
소속의 조직체가 활동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각 산악 국가마다 구조 조직이 결성되어 있는데,
유럽 알프스에는 sos몽타뉴라는 일종의 보험 조직 제도가 있다.
● 꿀르와르(Couloir)
넓은 걸리(Gully).
● 그라운드 시이트(Ground sheet)
천막 바닥에 까는 방수포.
● 그래니트(Granite)
화강암.
● 그래시스(Glacis)
완만한 슬랩.
● 그레이드(Grade)
루트의 난이도 등급.우리나라는 미국의 등급체계를 많이 쓴다.
● 그루브(Groove)
코너와 비슷하나 깊지 않거나 각도가 더 좁은 것.
● 그리시 록(Greasy rock)
축축한 이끼등이 덮여서 미끄럽게 된 바위.
● 그리트스톤(Gritstone)
조림사암이라고 하며 면이 거칠고 치밀한 조직의 돌로 등반시 신뢰도가 높은
암 질이다.
● 그리피드(Gripped)
어려운 등반과 추락의 두려움으로 겁먹은 상태.
● 그립(Grip)
손잡이.
● 그레이드(grade)
산이나 암장의 루트 난이도를 나타내는 단체평가 또는 등급평가의 척도를 말한다. 현재의
그레이드는 주로 수치로 표시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영국의 경우는 수치와 동시에
형용사에 의한 그레이드도 같이 사용하고 있다. 알프스에서 처음으로 근대적 그레이드 체계
를 제창한 사람은 W.벨첸바하였다. 그가 1932년 동부 알프스의 빌더 카이저 산군의 암장에
그 난이도를 6등급으로 나눠 약 200여개의 루트를 그레이딩한 그의 6단계평가의 척도가 오랫
동안 사용되어 왔다. 요즘은 로마숫자에 의한 UIAA방식, 요세미테의 다시멀그레이드, 오스트
레일리아와 같이 수치를 위로 끌어올리는 방법(28,29,30...) 등 몇개의 형식이 사용되고 있다.
● 그립 빌레이(grip belay)
확보법의 하나로 스탠스가 좁은 곳에서 확보를 할 때 카라비나에 로프를 걸고 여기에 걸린 두
가닥의 자일을 합쳐서 두손으로 꽉 잡아 추락을 정지시키는 것을 말한다.
● 극지법
히말라야, 안데스, 알래스카와 같은 규모가 큰 산을 안전하고도 확실하게 등산하기 위하여 차례
로 전진 켐프를 쳐 나가며 물자의 인양과 루트의 공작을 되풀이한 뒤 최종 캠프에서 공격대를
보냄으로써 정상에 도달하는 등산방법을 뜻한다. 본래는 남극, 북극탐험, 조사를 위하여 쓰였던
이름을 따서 붙인 호칭이다. 영어로는 폴라시스템 또는 폴라메소드라고 한다.
● 글라스 화이버(Glass fiber)
유리섬유. 헬멧을 만드는 재료.
● 글리세이드(glissade)
눈의 사면을 등산화의 신바닥으로 속도를 조정하면서 활강하는 동작을 말한다. 글리세이드는
크게 나눠 스탠딩 글리세이드, 크라우칭글리세이드, 시팅 글리세이드가 있다. 크라우칭 글리
세이드는 쪼그려 앉은 자세에서 피켈로 제동을 한다.
● 기어(gear)
전동장치 또는 톱니바퀴 등의 공학적 용어인데 옛날에는 의복, 장신구, 도구, 마구(馬具)등으로도
사용되었다. 여기에서 유래되어서인지 등산에서는 모든 장비를 포괄적으로 기어라고 표현하고 있다.
● 기어 랙 gear rack
암벽등반을 할 때 너트,프렌더,피톤,카라비나 등 등반용구를 휴대할 수 있게 슬링으로 만든 어깨걸이
(ㄴ)
● 나겔(Nagel)
징 또는 징을 박은 등산화.
● 나이프 릿지(Knife ridge)
칼날처럼 깍아지른 산 능선.
● 나이프 블레이드(Knife blade)
날이 얇은 피톤.
● 나이프 에지(Knife edge)
바위가 날카롭게 모서리진 것.
● 나침반
산에서의 방위 측정기구.요즘은 나침반,고도게,온도계,기압계,시계등의 기능이
함께 있는 시계가 많이 사용된다. 콤파스(Compass).
● 낙석
암석이 떨어져 내림.
● 너트(Nut)
촉(chock)의 동의어로 크랙 등의 바위틈 바퀴에 끼워 넣는 인공의 촉스톤을 말하며 1940년
대에서 1950년대에 걸쳐 영국에서 비롯됐다. 처음에는 하원(河原)에서 주워 모은 돌멩이를
크랙에 끼워 넣고 슬링을 걸어서 중간지점으로 이용했다. 그 후 1960년대의 초기에 기계용
너트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지금은 여러가지 형태, 여러가지 크기의 너트가 있다. 슈나드의
스토퍼, 헥센트릭, 코퍼헤드, 비임촉, 와일드 컨트리의 록스, 기계너트 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 너덜
산에서 돌이 많이 흩어져 덮인 비탈로 너덜겅을 줄인 말이다.
● 너트(Nut)
쐐기모양의 금속 확보물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
● 너트키(nut key)
잘 빠지지 않는 너트를 빼는데 사용하는 금속 막대기.
● 네베(Neve)
만년설.
● 노즈(Nose)
암벽과 암벽이 만나 각을 이룬 부분.
● 노즐(Nozzle)
기체를 뿜어내는 분출구.
● 눈처마
설릉 또는 벼랑 끝의 지붕의 처마처럼 얼어붙어 매달려 있거나. 튀어나온 설층을 말한다.
눈처마는 약한 눈의 층이므로 어느 정도 커지면 자체 무게 때문에 무너진다. 따라서 눈처마
지대를 통과해야 할 때에는 충분한 관찰과 주의를 해야 한다.
● 니들(Needle)
바늘처럼 뾰족한 바위 봉우리.
● 니치(Niche)
암벽에서 움푹 들어간 곳.
● 니커복커(Kniker Boker)
통이 넓고 무릎부분을 죄게 만든 등산용 바지.
(ㄷ)
● 다운 클라이밍(down climbing)
로프를 이용하지 않고 하강하는 등반자세를 역으로 해서 내려가는 것을 말한다. 좋은 등반
훈련이 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시도하기도 한다.
● 다이나믹 빌레이(Dynamic belay)
로프가 확보 장치를 통해 지나가게 하여 추락에너지를 흡수케 하는 확보방법.
● 다이렉트 빌레이(Direct belay)
시간절약을 위해 중간에 확보물을 설치하지 않는 확보방법.
● 데이지체인 daisy chain
확보 지점에서 등반자와 확보물을 연결하거나 또는 등강기를 사용할때 등강기와 등반자 사이를
연결하는 짧은 줄을 말한다.
● 데포 depot
등산하는 루트에 미리 일시적으로 장비나 식량 등을 보관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
● 데드맨 앵커 (deadman anchor)
눈 속에 때려 박아 확보점으로 이용하는 용구를 뜻한다. 스노 앵커(snow anchor) 또는 그냥
데드맨이라고도 부른다.
● 데포(depot)
등산하는 루트에 미리 일시적으로 장비나 식량 등을 보관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 또는 이러한
것들을 보관하는 것을 말한다. 장비나 식량이 많은 겨울등산시에 많이 한다.
● 더블 피셔맨(Double fisherman's)
두 개의 로프를 연결할 때 쓰는 매듭.
● 더어머스(Thermos)
보온병.
● 데드맨 앵커(deadman anchor)
눈 속에 때려 박아 확보지점으로 이용하는 장비. 스노우 앵커(snow anchor).
● 데브리(Dedris)
눈사태로 떨어져 쌓인 바위나 얼음 덩어리.
● 데스퍼리트 무브(Desperate move)
대단히 어려운 동작.
● 데포(Depot)
등산 또는 스키등에서 행동에 이로운 일정 지점에 짐의 일부 또는 전부를 옮겨 저장해 놓는 것.
● 델리키트 무브(Delicate move)
작은 홀드를 이용한 불안한 동작.
● 도섭
강을 걸어서 건너는 것. 도강.
● 도팰쟈일(Doppel seil)
이중 쟈일과 동의어.
● 돔 dome
둥근 지붕이나 천정을 뜻하며 , 암봉, 설봉을 표현할때 쓰는 말이다.
● 동상
한랭지대에서 얼굴,손가락,발가락등의 부분에 세포 조직이 어는 것.
증상은 3단계로 나누어지며 제3도 동상은 절단의 가능성이 높다.
● 듈퍼 압쟈일(Durfer Abseil)
독일 등산가 H.듈퍼가 고안한 가장 기본적인 어깨걸이 하강방식.
● 듈퍼지츠(Dulfersitz)
한스 듈퍼가 고안한 현수하강의 자세다. 요즘은 좋은 하강기가 출현하여 이 둘퍼지트 하강법을
별로 활용하고 있지 않으나 예전에는 많이 활용했다. 아직도 대학산악부 등에서는 이를 가르치고
있으며 몸짜하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등고기
고정된 로프를 오를때 쓰이는 것으로 대암벽에서의 등반속도를 높이거나 등고기를 장착 안전을
확보를 목적으로 사용한다.
● 등반
등산중에서 특히 암벽이나 빙벽을 오르는 것과 같이 발로만 걷는 것이 아니라 손도 사용하여
기어오르듯 오르는 행위를 등반이라고 말하며 영어의 클라이밍과 같은 개념이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과는 상관없이 걷는 등산이라도 히말라야 7000-8000미터를 비롯한 고소등산이나 겨울등산
등의 힘든 등산행위를 등반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많다.
● 등산화
등산을 할때 신는 신. 등산용으로 설계된 전용화를 말하며, 가장 대표적인 등산화는 소의 피혁제
이며 고무로 만든 비브람창(비브람은 메이커의 이름으로 바닥을 징으로 만든 고무창을 말한다.)을
붙여 놓은 것이다. 대체로 등산화는 부드러운 구조와 단단한 경질의 구조가 있다. 전자는 경등산화
라고 하여 여름산행에 이용되며 후자는 아이젠을 착용하는 겨울산에서 사용된다. 또 카라반슈즈
라고 부르는 나이론제의 하이킹슈즈나 사냥에 쓰이는 워크부츠, 보통 구두의 창에 비브람창을 댄
티롤리안슈즈 등도 등산화라 할수있다.
● 디렛티씨마(Direttissima)
직등 주의라는 뜻으로 알피니즘에서 하나의 등반조류.
● 디센드(Descender)
하강시 이용하는 마찰 기계장치.
● 디센딩(Desending)
하강.
● 디에드르(Diedre)
좌우 암벽이 90도 전후로 책을 펼친 모양으로 된 곳.
(ㄹ)
● 라비네쯔크(Lawinezug)
눈사태의 정기 통과로.
● 라뷘네(Lawine)
눈사태.
● 라소(Lasso)
올가미를 뜻하며 등산에서는 돌출부에 올가미를 던져서 걸고 그것을 이용하여
오르는 방법이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방법.
● 라스트(Last)
등반시 맨 나중에 오르는 사람. 후등자.
● 라이브 로프(Live rope)
확보자와 등반자 사이의 로프.
반대로 확보자 밑으로 느슨하게 늘어지는 쪽을 슬랙로프(Slack rope)라 한다.
● 라인(Line)
루트가 난 바위를 연결한 선.
● 라임스톤(Limestone)
석회암.
● 라테르네(Laterne)
랜턴과 동의어로 간이식 조명등이며 양초를 사용하는 것.
● 라펠(Rappel)
일명 압자일렌 또는 현수하강.
● 란트클루프트(Randkluft)
산 측면과 빙하 사이에 갈라진 틈
● 랙(Rack)
등반에 가지고갈 장비 즉 너트등의 선택을 뜻한다.
● 랜턴(Lantern)
휴대용 조명등.
● 램프(Ramp)
벽면에 대각선으로 기울어져있는 좁은 바위 띠.
● 래더(ladder)
사다리를 뜻한다. 등산에 사용하는 것으로 줄사다리와 와어사다리, 볼트사다리 등이 있다.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알프스 등지에서 빙하의 크레바스를 건너거나 세락지대를 오를 때
부터로 추정된다.
● 러너(Runner)
추락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한 중간 확보물.
● 러쉬 택티스(Rush tactics)
정상을 등정하기 위해 최종공격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최소의 장비만 가지고
짧은 시간에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속공법.
● 러셀(russel)
러셀차(제설차)를 고안한 미국인의 이름에서 유래한 말로서 깊은 적설을 헤치고 전진하는
것을 뜻한다. 보통 설피나 스키를 활용한다.
● 러셀링
피켈 샤프트의 아래부분에 부착하는 러셀용 링을 말한다. 심설의 러셀에는 스키스톡이 길고
편리하지만 스톡을 지참하지 못하는 벽등반의 경우에는 피켈에 링을 부착하여 대용하는 경우
가 흔하다. 피켈에 부착하는 링은 스키스톡에 부착하는 링보다 조금 더 크다.
● 러프(RURP)
아주작고 날이얇은 피톤의 상품명(Realised Ultimate Reality Piton의 약자)
● 런 아우트(Run out)
스탠스나 마지막 확보물까지 오른 거리.
● 레그 루프(Leg loops)
안전벨트에서 양다리에 부착되는 부분.
● 레드 포인트(Led point)
한번의 추락도 없이 자유등반으로 리드한 경우.
● 레이어웨이 무브(Layaway move)
레이백 동작중 한 손과 발로 몸을 뒤로 제끼고 반대쪽 손으로 다음 홀드를
잡는 동작.
● 레토르트(Retort)
조리를 미리 하여서 진공 또는 건조 시켜놓은 식품으로 뜨거운 물 정도만
있으면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
● 레지(Ledge)
바위 턱. 선반모양으로 튀어나온 암벽.
● 레이션
산행에 필요한 총식량을 하루치 또는 끼니 단위로 나누어 상자에 넣은 식료품을 말한다.
● 레이백(lay back)
크랙이나 플레어(flare)형의 암장에서 두손을 이용하여 바위 모서리를 끌어당기며 발로 벽을
밀어 붙여서 몸의 자세를 유지, 그 상태로 손발을 번갈아 쓰면서 올라가는 동작을 말한다.
독일어권에서는 듈퍼라고 한다. 이 자세는 발의 위치가 너무 낮으면 밀어 붙이기가 약해지며
반대로 높으면 팔의 부담이 커진다. 중간 지점을 확보하기가 힘들고 동작중에 어정거리면
그만큼 체력이 소모되므로 리드미컬하게 오르는 것이 중요하다.
● 레지
암벽에서 두 발을 딛고 서서 확보할 수 있을정도의 암봉을 뜻한다. 레지와 혼동하기 쉬운
테라스는 더 넓고 적은 텐트나 비박용 젤트를 칠수있는 정도의 넓이다. 또한 레지에 가까운
것으로 스탠스가 있는데 이것은 레지보다 훨씬 좁은 지점이다. 즉 발을 디딜 수 있을 정도의
지점을 말한다.
● 로브 오프(Lob off)
떨어지다.
● 로우어 오프(Lower off)
추락 또는 실패 뒤 몸무게를 지탱하기 위하여 로프를 사용하여 스탠스를 다시
유지하는 방법.
● 로프
등반을 할때 파트너의 확보나 현수하강등에 쓰는 등산용 밧줄을 말한다. 독일어는 자일(seil)
이라 한다.
● 로프렝스(Rope length)
등반거리에 상당하는 로프 전체의 길이.
● 로프 오프(Rope off)
등반을 포기하고 아래까지 현수 하강하는 것.
● 루트(Route)
길. 등산로. 코오스. 일정통로.
● 루프(Roof)
암벽의 일부분이 지붕 모양으로 튀어 나온 곳.
● 룬제(Runse)
커다란 바윗 골.
● 루트 파인딩(route finding)
등산가 자신이 나아가는 방향을 정하는 것으로 등산의 기술 중에 가장 기본적이고 주요한
기술의 하나다. 특히 설산에서는 눈사태나 눈처마의 위험한 장소를 피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며, 폭풍설이 닥치면 방향을 잃어버리는 수도 있으므로 루크 파인딩의 성패가 바로
생사를 좌우하기도 한다. 암벽등반에서도 초등과 재등에 따라 루트 파인딩의 곤란성이
달라진다.
● 리지(ridge)
산릉, 암릉을 가리키는 말이다. 대개의 산릉보다 소규모의 급준한 바위능선(경우에 따라
대규모도 있다)을, 즉 산 전체에서 보면 작은 일부를 형성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클라이밍의 세계에서는 암장의 일부인 능각(綾角)을 리지라고 부르느 경우도 있다. 영어권에서
쓰는 리지는 암릉에만 국한하지 않고, 산릉, 산등성이까지 가리키며 지릉(支稜)의 경우는 립(rib)
을 쓰고 있다. 독일어권에서는 주릉을 하우프트그라트, 측릉(測稜)을 자이텐그라트, 암릉을 펠스
그라트, 설릉을 슈네그라트, 지릉을 립페, 바위의 능각을 칸테라고 구분하여 쓴다. 프랑스어권
에서는 리지의 개념으로 아레뜨를 사용하고 있다.
● 리더(Leader)
등반시 제일 먼저 등반하는 사람 흔히 선등자,톱이라 한다.
● 리버스(Reverse)
막 오른 데를 거꾸로 내려가는 것.
● 리스(Riss)
바위의 좁은 균열.
● 리퍼(Leeper)
Z자형의 앵글 피톤의 상표이름.
● 린네(Rinne)
산 능선 가까이 있는 계곡. 분지모양으로 움푹한 곳.
● 릴리이프(Relief)
구조.
● 립(Rib)
가는 바위기둥.
● 링반레룽 ( Ringwanderung )
환상 방황 동일한 장소에서 원을 그리며 방황하는 것을 말한다. 산행시 길을 잘못들어 링
반데룽에 빠져 버리는 기상 조건은 눈이 내릴때이다. 또 지형적으로 기복이 적은 장소에서
일어나기 쉽다. 또한 등산자가 피로에 지쳐 사고력이 둔해지고 방향 감각을 잃어버릴때나
야간까지 행동을 무리하게 연장하는 경우에 일어나기 쉽다. 요는 안개, 폭우, 폭풍설, 피로
등으로 방향 감각을 잃고 같은 지역을 맴도는 경우이다. 링반데룽에 빠졌다고 판단되면
지체없이 방향을 재확인함은 물론,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가스나 강설이 걷힐 때 까지
기다려야한다.
● 링 카라비너(Ring karabiner/록킹 카라비너 Rocking karabiner)
사고로 열리는 일이 없게 잠금장치가 달린 잠김 카라비너.
(ㅁ)
● 마이크로 와이어(Micro wire)
작은 크기의 스토퍼로 와이어 끝에 동그란 쇠 구슬이 달린 형태로 아주 가는
크랙에 설치할 수 있다.
● 마지널 플레이스먼트(Marginal placement)
높은 추락의 힘이 가하여 진다면 지탱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되는 약한 확보물.
즉 부적합한 확보물 이다.
● 막영
야외나 산에서 천막을 치고 생활하는 것.
● 막영구
산에서 야영할 때 필요한 장비 일체를 총칭하는 말.
● 만년설
눈이 여름에도 녹지 않고 매년 증가하여 얼음이 된 것.이것이 떠내려가면 빙하.
● 매트리스(Mattress)
막영시 바닥에 까는 단열재.
● 맨틀쉘프(Mantelshelf)
홀드가없는 바위 위의 작은 레지로 수영을 하다가 풀 가장자리를 이용해서
올라올 때와 비슷한 동작이다.
● 맵미터(map meter)
지도상에 표시되어 있는 등산코스 또는 등고선의 길이를 재는 일종의 곡선계다. 지도상의
곡선을 따라 맵 미터의 작은 바퀴가 굴러가면 거리가 게기판에 수치로 나타나는데 그 수치에
지도의 축적역수를 곱하여 실제 수평거리를 구한다. 눈금은 센티미터 단위로 표시되어 있다.
● 멈머리즘 ( mummerism )
영국의 등산가 A.F. 멈머리가 제창한 등산 사상. 유럽 알프스의 눈부신 고봉이 모두 등전된
19세기 말경부터 현대의 첨예등산에 이르기까지 계승되고, 알파인 스타일이나 무산소 등산의
형태로 발전하여 지금도 그 의 사상이 숨쉬고 있다. 등정이 등산의 목적이라기보다는 등정에
이르는 과정의 곤란을 극복해 나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등산이며 멈머리 시대의 주된 도전
대상에는 험준한 암릉이나 암벽등의 난코스가 선정 되었다.
● 메타(Meta)
고형 연료.
● 모닝카암(Morning calm)
산바람과 골짜기 바람이 바뀔 때 일시적으로 무풍상태가 되는데 아침 것을
모닝카암,저녁 것을 이브닝카암 이라고 한다.
● 모레인(Moraine)
퇴석. 빙하의 상태를 알아내는 자료가 됨.
● 몬순(Monsoon)
동남아 지방에 부는 계절풍.인도지방에서 발생.
히말라야 등반시 이기간을 피해야 등반이 가능하며 프레 몬순과 포스트 몬순을
택하여 등반한다.
● 목출모(目出帽)
머리와 얼굴을 완전히 덮어 씌우고 눈만 나오게 만든 방한용 모자를 일컫는 일본식 조어다. 복면이라는 우 리말이 있다. 러시아어 빌라크라바에 서 유래했다.
● 무브(Move)
홀드에서 다음홀드로 이동하는 동작.
● 무빙 투게더(Moving together)
로프로 연결된 두 클라이머가 동시에 등반 하면서 확보하는법.즉 동시등반.
● 미들맨스 노트(Middleman's knot)
등반시 중간 등반자가 매는 매듭방법.(ex:나비매듭 Butterfly knot)
● 미튼(Mitten)
벙어리 장갑.
● 믹스 클라이밍(mixed climbing)
원래는 믹스트 클라이밍으로 불러야 하겠으나 편의상 믹스 클라이밍으로 통용된다. 클라이밍
대상은바위, 얼음, 눈 그리고 드물긴 하지만 진흙이나 풀, 덤불 등으로 다양하며 융통성 있는
임기응변이 요구된다.
(ㅂ)
● 바리에이션 루트(Variation route)
변화가 많고 험난한 루트로 암벽과 빙벽으로 된 등반 루트.
● 방사상 등산
어느 지점을 근거로 방사상으로 퍼지며 주위의 산을 오르는 형식.
● 백 로프(Back rope)
어려운 트래버스에서 후등 자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으로 후등 자가 사용하는
트래버스용 로프.
● 백앤풋(Back and foot)
신체의 등과발로 서로 반대벽면을 밀면서 침니를 오르는 방법.
● 백업(Back up)
뒷받침.후원.
● 백 오프(Back off)
어려운 동작이 요구되므로 위협받은 후퇴.
● 백 패킹 ( Back packing )
산정이나 곤란성 또는 고도를 추구하는 등산과는 달리 자연과 인간과의 융화나 공생을 추구
하여 산야를 방랑하고 자연에서 배운다는 것을 백패킹이라고 한다. 원류를 거슬러 올라간다면
19세기 중엽까지 가겠으나 일반적으로 백패킹의 사상은 1960년대 미국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
에서 보다 성행하기에 이른것으로 생각 할 수 있다. 이러한 행각과 이념을 실천하는 사람을
백패커(backpacker)라고 하며, 미국 등지에서 널리 보급되고 있는 것 같다.
● 밴드리어(Bandoleer)
장비를 걸기 위한 어깨걸이 슬링.
● 밴드(band)
암벽을 가로지르고 있는 선반처럼 생긴 바위다. 통상 이것을 따라서 옆으로 간다. 손가락이
겨우 걸릴 정도의 좁은 것에서 로프가 필요없을 만큼 안전한곳까지 있으며, 암벽의 끝에서
끝까지 가로지르고 있는 것도 있다.
● 밸런스
등반기술의 가장 기본이 되는 평형감각.
● 밸런스 클라이밍(Balance climbing)
체중의 대부분을 풋 홀드로 지탱하고 손은 그저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만
사용하는 등반 방법.
● 버어너(Burner)
등산용 스토브
● 버트레스(Buttress)
버팀 벽이라는 건축용어에서 인용된 말로서 등산에서는 스케일이 큰 직립된
암벽을 말한다. 정상근처에서 가파르게 튀어나온 암릉이나 그것의 측면 벽.
● 벌지(Bulge)
작은 오버행.
● 베르그슈룬트(Bergchrund)
산측과 빙하와의 벌어진 틈새.
● 베르글라(Berglas)
바위를 막처럼 덮은 엷은 얼음.
● 베이스 캠프(base camp)
극지법 등산이나 방사형 등산시에 등산의 기점이 되는 캠프나 캠프 사이트를 말한다. 베이스
라는 단어가 기슭, 기지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데 연유한다. 히말라야 등지의 고산에서는 특히
베이스 캠프의 높이가 문제된다. 네팔 히말라야의 경우 4500~5000m에 치지만 낭가파르밧의
경우에는 3600~3800m에 치기도한다. 약칭 베이스라고도 하며 BC로 기록하기도 한다.
● 벤틸레이터(Ventilator)
환기장치.
● 보울더링
보울더를 오르는 게임이며 클라이밍중에서 가장 간단한것. 보통 로프를 쓰지않고, 사용용구도
등반화와 슬립방지용의 초크정도인데 본래는 이것들도 쓰지않고 맨발이나 맨손으로 오르는
것이었다. 보울더링을 약칭으로 보울더라고도 한다. 보울더링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여러가지
최소한의 용구로 기어오른다는 클라이밍의 근본 테마에 보다 순수하게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맨손에 가까운 몸으로 오르는 것은 단순히 몸을 움직이기 쉽다는 실용적인면 뿐만 아니라 가급적
장비를 배제한다는 이념까지 내포하고 있다.
● 보디 하네스(Body harness)
추락 후에도 몸의 자세가 똑바로 되게 정교하게 만든 전신 안전벨트.
● 보울라인(Bowline)
등반용 로프를 맬 때 보통 사용하는 매듭으로 선등자가 많이 사용
● 볼드 클라이밍(Bold climbing)
자신있는 시도에 최고로 부합하는 대담한 등반.
● 볼라드(Bollard)
작은 바위기둥.
● 볼트(Bolt)
바위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에 고정시키는 금속제 확보물.
● 볼트루트(Bolt route)
볼트를 사용하여 오르는 인공 등반 루트.
● 봄베(Bombe)
고압기체나 액체를 넣는 원통형 강철제 용기. 등산에서는 압축 공기통.
● 봉봉(Bong bong)
넓이가 넓은 크랙에 사용하는 하켄종류.
● 봔트(Wand)
울퉁불퉁 하지 않는 밋밋한 암벽. 페이스.
● 부쉬(Bush)
관목이 밀집된 지대 또는 잡목이 많은 숲.
● 부시워킹
수풀이나 그곳에 서식하는 생물과 접하는 것을 목적으로 덤불숲이나 야산을 거니는 행위를
말한다.
● 분기점
산등성이나 계곡 줄기, 등산로 등이 두 갈래 이상으로 나눠지는 것을 분기하고 하며 그 지점을
분기점이라고 한다.
● 뷘트야케(Wind jacke)
모자가 달린 방풍.방한용 재킷. 아노락(Anorak).
● 뷘트 호오젠(Wind hozen)
방풍.방한용 바지.
● 브리징(Bridging)
각기 반대되는 면에 발을 대고 오르는 방법.
● 블레이드(Blade)
피켈.햄머등의 날
● 블록(Block)
튀어나온 바위 덩어리로 주된 암면 에서는 벗어나 있을 가능성이 있다.
● 비박 ( bivouac )
본래는 단순한 노영이었으나 불의의 사태로 예정하지도 않았던 노숙을 산야에서 하는 것을
forced bivouac(불시 노영) 이라고 하며 약칭으로 비박이라고 한다. 따라서 등산에서 말하는
비박은 계획하지 않은 불의의 장소 (바위나 설사면의 밴드나 레지등..)에서 하기 때문에 몹시
고통스러운 밤을 지새우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지금은 좁은 레지 등에서 노숙할 수 있는
간이 텐트나 젤트가 보급됨에 따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암장 등에서의 계획적인 비박이
보통 행해지고 있으며 옛날 같은 긴급성과 비장감이 없어진것 같다. 젤트를 비박용구라는 관념이
등산자 사이에 정착되어 왔고 또한 장비 자체도 경량화 되어가고 있음과 동시에 등산자가 준비
하는 마음 가짐도 적극성을 띠게 되었기 때문이다. 근래에는 텐트를 치지 않고 노숙을 하는 것을
비박이라고들 한다.
● 빌레이 (belay)
선등하는 사람이 추락하였을 때 그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하여 로프를 조작하는 기술,
우리말로는 확보라고 한다.
● 비브람(Vibvram)
이태리의 비탈레.브라마니에 의하여 고안된 고무 창을 말하며 등산화의 혁신을
가져온 것임. 이 창을 붙인 등산화를 보통 비브람 슈즈라고 부른다.
● 빌레이 브레이크(Belay brake)
로프를 빌레이 하는데 사용되는 마찰장치.
● 빌레이 앵커(Belay anchor)
확보자를 확보하는 확보물.
● 빙하토
빙하에 의한 운반 물이 퇴적된 것.
(ㅅ)
● 사다(sardar)
원래는 인도의 자방 족장, 귀족, 또는 장군을 뜻한다. 이집트에서는 영국인 군사령관을 사다
라고 불렀다. 히말라야 등산에서는 세르파의 우두머리를 사다라고 칭하고 있다. 힌두어의
사다(sarhead + dar : holding)에서 유래했으며 영어발음으로는 서다나 쉬다가 된다.
● 사운드 록(Sound rock)
비교적 단단하고 안정된 상태의 바위로서 홀드나 스탠스로 사용하기 좋음.
● 사이드 에지(Side edge)
옆끝. 가장자리.
● 사이드 풀(Side pull)
균형을 위해 사용하는 수직으로 나열된 핸드 홀드.
● 사이트
야영지 또는 노영지를 사이트라고 말한다.
● 사이키 업(Psyche up)
어려운 루트를 위해 정신적으로 준비하는 것.
● 사이키드 아웃(Psyched out)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등반을 계속할 능력이 없는 상태.
● 사이코로지컬 러너(Psychological runner)
심리적 러너, 주로 어려운 동작을 하기 전에 자신감을 불어 넣기 위해 설치한 임시 확보물.
● 산곡풍
산의 경사면을 따라 일어나는 바람.
● 새들(Saddle)
봉과 봉 사이에 말의 안장처럼 움푹 패어진 부분.
● 샌드스톤(Sand stone)
사암.
● 삼각점
삼각측량을 할때 기준점을 말한다. 삼각점은 사각기둥의 화강암으로 만든표석이며 삼각점
사이의 간격이 넓은 것부터 1등, 2등, 3등, 4등의 순으로 등급이 매겨져 있다. 삼각점은 보기
좋은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보통인데 대부분이 봉우리의 정상에 설치한다. 1등 삼각점이라
하면 40킬로미터 전방에서도 보여야 하는 것이다. 등산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1등 삼각점이
있는 산정은 전망이 매우 좋아 이를 즐길수있다는 것이 되므로 산행을 계획할때 이러한 1등
삼각점이 있는 산을 오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 서브 리이드(Sub leader)
등반시 리이더를 보좌하고 실질적인 면을 담당하는 사람.
● 서브 색(Sub sack)
보조용 소형배낭.
● 서어킷 트레이닝(Circuit training)
지구력을 기르기 위해서 팔,다리,복근을 차례로 자극을 주는 운동.
● 서포오트(Support)
본대의 등반을 지원하는 것.
● 설피
눈에 빠지지않고 걸어가기 위하여 등산화밑창에 덧붙여 신는 설상 보행용의 용구를 말한다.
● 설동
눈을 파서 만든 눈굴이다. 설산에서의 불시 노영용으로 옛날부터 이용되어왔다. 영어에서는
스노우 홀(smow hole)또는 스노우 케이브(snow cave), 독일어에서는 슈네 홀, 프랑스어에서
는 아브리드네쥬라고 한다.
● 설계
눈이 연중 녹지 않고 있는 높은 산 골짜기.
● 설맹
설면에 자외선의 반사로 일어나는 안염.
● 설선(Snow line)
고산지대에서 년 중을 통하여 눈이 녹는 부분과 녹지 않는 부분의 경계선.
● 세락(Serac)
빙하 위의 빙탑.
● 세컨드(Second)
등반 조에서 두 번째로 행동하는 사람을 말하며 팀의 안정을 콘트롤 한다.
● 세프티 로프(Safety rope)
하강을 하거나 프루직 매듭을 이용해서 올라올 때 등반자의 안전을 위해 보조로
사용하는 또 다른 로프.
● 셀파(Sherpa)
히말라야 고지대에 사는 몽고계 종족으로 고지대에 잘 적응되어서 히말라야
등반의 중요한 보조 역할을 한다.
● 셀프 빌레잉(Self belaying)
자기확보.
● 솔로잉(Soloing)
로프를 매지 않고 하는 등반.
● 쉬카브라(Skavla)
바람으로 물결 모양이 된 설면.
● 쉴라아프작(Schlafsack)
침낭. 슬리핑 백.
● 슈빗체(Spitze)
뾰죽한 산 봉우리의 선단. 피켈의 샤프트 끝에 붙은 쇠 꼬챙이.
● 슈프르(Spur)
스키 또는 보행에 의하여 눈 위에 생긴 발자국이나 흔적.
● 스냅링크(Snaplink)
카라비너의 다른 명칭.
● 스노우 볼(Snow ball)
설사면에 굴러 떨어지는 둥근 눈 덩어리.
아이젠의 발톱사이에 눈 덩어리가 뭉쳐있는 것을 스노우 볼 이라고도 한다.
● 스노우 브리지(Snow bridge)
빙하의 크래바스나 설계의 균열에 눈이 녹아 붙어 다리모양을 이룬 것.
● 스노우 앵커(Snow anchor)
눈 속에 때려 박아 확보용으로 이용하는 장비. 데드맨 앵커(Deadman anchor).
● 스노우 피일드(Snow field)
설원.
● 스미어링(Smearing)
등산화 밑창을 문질러서 경사진 작은 풋 홀드를 이용하는 기술.
● 스카이훜(Sky hook)
암면의 얇은 요철 위에 거는 금속제 갈고리로 확보점으로 사용한다.
● 스콥(Schop)
자루가 짧은 소형 삽.
● 스쿠프(Scoop)
암면이 얕게 들어간 곳.
● 스크류게이트(Screwgate)
잠금 카라비너의 잠금용 관.
● 스크리(Skree)
산비탈 밑 또는 통로에 사태로 인하여 쌓인 돌 무더기.
● 스타 레이팅(Star rating)
가이드 책에서 한 개에서 세 개 까지의 별표시로 루트의 질을 나타내는 방법.
● 스타카토 클라이밍(Staccato climbing)
로우프로 서로 맨 등반자들이 사이를 두고 한 사람식 등반하는 것.
● 스택틱 로프(Static rope)
등반용 주 로프가 아니라 다른 보조적인 줄로 사용하는 신장력이 낮은 로프.
● 스탠다드(Standard)
급,등반 난이도.
● 스탠스(Stance)
바위에 발 디딤이 될 수 있는 조그만 턱이진 돌기.
● 스토먹 트래버스(Stomach traverse)
레지 위에 튀어나온 바위가 있어 레지에 설 수 없어 그것을 기어서 건너가는
것을 말한다.
● 스토크 stodk
원래는 막대기, 지팡이라는 뜻의 독일어이다. 영어의 스틱에 해당하는데 혼용하는 경향이 있다.
● 스토퍼(Stopper)
쐐기 모양의 너트 상품명.또한 아주 확실한 확보물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
● 스티치드 슬링(Stitched sling)
상업적으로 테이프를 봉제로 연결한 슬링.
● 스티치 플레이트(Sticht plate)
빌레이 브레이크.
● 스티키 부츠(Sticky boots)
마찰 고무 창을 댄 암벽화.
● 스파이크(Spike)
바위 가 손가락처럼 돌출한 것으로 홀드나 앵커로 사용된다.
● 스패츠 spats
눈이나 작은 돌맹이가 등산화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착용하는 짧은 각반을
말한다. 무릎 바로아래까지 오는 긴 스패츠도 있는데, 이것은 게이터라고 불리기도 한다
● 슬랩 slab
표면에 요철이없고 매끄러운 경사를 이룬 넓은 바위를 지칭한다.
● 슬로프 slope
비탈 또는 사면 , 경사면을 말한다.
● 슬리핑 백 sleeping bag
침낭을말한다.
● 슬릿(Slit)
가늘고 긴 틈새.
● 슬링(Slinge)
등반시 사용하는 막끈.
● 슬맆(Slip)
등반도중에 미끌어 지는 것.
● 시어리어스 클라이밍(Serious climbing)
바위가 부서질 가능성이 있거나 방호가 없기 때문에 위험이 있는 등반.
● 시일 스킨(Seal skin)
해표가죽으로 만든 등행 용구. 스키 뒤쪽에 댄다.
● 시트 슬링(Sit sling)
슬링으로 만든 시트 하네스.
● 시트 하네스(Sit harness)
허리와 넓적다리를 묶는 안전벨트.
● 신설
새로 내린 눈.
(ㅇ)
● 아이스 피켈 eispikel
일반적으로 피켈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원래는 아이스 피켈이며 약칭으로 피켈이라고 한다.
영어로 ice axe 라고 한다.
● 아이스 하켄 eishaken
얼음이나 단단한 눈에 쓰이는 하켄을 말한다. 크게 나눠 해머로 때려박는 식과 돌려넣은
스크류식, 때려막고 돌리면서 회수하는 스나그식의 세가지 종류가 있다.
● 아이스 해머 ice hammer
록 해머의 타격면과 피켈처럼 뾰족한 끝모서리를 가진 빙벽등반용구. 해머의 타격면으로
하켄을 때려 박으며 끝모서리로는 빙벽을 찍어 더블 엑스등반에서 몸을 지지하거나 스크류형
하켄의 나사돌림과 회수 등 폭넓은 용도로 쓰인다.
● 아이젠 eisen
경사가 급한 빙벽이나 설사면의 등강시 등산화 밑에 착용하는 슬립방지용의 쇠붙이다.
원래는 슈타이크아이젠 (steigeisen)인데 약칭으로 아이젠이라고 불리운다. 아이젠의 이빨은
4,5,6,8,1,12,14,20짜리등이 있다.
● 안부
산줄기가 움푹 들어간 곳을 말한다.
● 안자일렌 anseilen
로프로 서로 묶어매고 가는 것을 말한다. 암벽이나 빙벽등반에서 추락 등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한다.
● 알파인 스타일
7000-8000미터급 고봉, 특히 히말라야와 같은 산군에서 기상조건도 냉혹하고 기나긴 등고
거리를 필요한 장비와 식량을 모두 짊어지고 일거에 정상을 올라버린다는 생각으로 이를
실천하는 활동을 말한다.
● 압자일렌 abseilen
로프를 몸에 걸고 하강하는 것을 말하며 '현수하강'이라고도 한다.
● 오버행
암벽의 경사가 수직이상의 바위형태를 오버행이라한다.
● 온싸이트(On sight)
처음 본 바위를 사전 정보없이 단번에 추락없이 올라가는 것
● 요요잉(Yoyoing)
추락한 경우 출발점으로 내려왔다 다시 올라가는 것
● 이중 조난 (二重 遭難 )
조난자의 구출에 나선 사람이 그 구출 작업 중에 조난을 당하는 것을 이중 조난(더블 엑시
던드)라고 한다. 산에서의 조난 구조 작업은 위험한 장소에서 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조의
책임자는 제일 먼저 이중 조난이 일어나지 않도록 각별한 배려를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리한 행동을 하지 말 것이며 미숙한 사람을 구조작업에 동원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눈사태나 낙석등에 각별한 관찰을 하여 위험에 대한 충분한 대웅을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조난자를 발견하고 한창 수송하고 있을 때에는 상당한 경험을 쌓은 베테랑일지라도 작업에
열중한 나머지 주위에 대한 주의를 소홀히 하기 쉬우므로 조난 구조의 현장 지휘자는 조난자와
직접 면식이 없는 제3자에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얘기도 있다.
● 이중화
겨울산이나 고소등산의 가혹한 기상조건에서 주로 쓰이는 등산화이다, 일반적으로 방수성이
좋은 피혁의 아우터부츠와 보온성이 좋은 양모등의 이너부츠로 이루어져있다.
(ㅈ)
● 존재 등산 (存在 登山)
산을 정복의 대상으로 삼지 않고 자기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한 무대로 생각하려는 사상.
존재등산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쓴 것은 아마도 '라인홀드 메쓰너' 일 것이다. 그는 그의
저서 '죽음의 지대'에서 자기 생각을 피력하고 있다. 이와 대조되는 말은 정복 등산이라고
한다.
(ㅊ)
● 초크
바위를 오를때 손이나 등산화의 바닥 앞부분에 바르는 슬립방지용의 분가루.
● 침니(Chimney)
두면 또는 세면이 암벽으로 둘러 싸이고 그 속에 몸을 넣을 수 있을 정도의 바위 틈새
(ㅋ)
● 카라반 caravan
베이스캠프까지 등산용 물자를 운반하면서 전진하는 것을 말한다.
● 카라비너(Karabiner)
등반용 쟈일과 확보물을 연결시키는 금속장비.
O형,D형,변D형,삼각형등의 여러 종류가 있다.
● 카르(Kar)
반원형 골짜기.
● 카우스 테일(Cow's tail)
자기 확보를 위해 안전벨트와 확보점을 연결시키는 짧은 로프 또는 슬링.
● 칸테(Kante)
암벽면에 요철형으로 돌출된 상태. 바위의 능각.
● 캐러밴(Caravan)
먼 길의 도보여행.
● 캠밍 디바이스(Camming device)
캠 장치. 스프링이 달린 금속제 캠 들로 구성된 확보물로, 좁혀서 크랙에 넣어면
자동적으로 벌어져서 고정된다.프렌드(Friend)는 상품명이다.
● 캠프 사이트(Camp site)
캠프의 설치장소.
● 캡스톤(Capstone)
침니의 출구를 막고 있는 바위덩어리.
● 커니스(Cornice)
바람 부는 쪽으로 챙처럼 내민 눈.
● 컨티뉴어스 클라이밍(Continuous climbing)
로프를 서로 맨 사람들이 동시에 연속적으로 등반하는 것.
● 케년(Canyon)
냇물이 흐르는 깊은 계곡.
● 케른(Cairn)
이정표 구실을 하는 작은 돌 무더기. 삼각형으로 쌓은 돌.
● 케른망틀(Kernmantel)
속의 심과 겉의 외피 모두를 짜서 만든 등반용 나이론 로프의 구조.
● 케이브(Cave)
동굴. 암벽의 일부가 동굴 형태로 이룬 곳.
● 코너(Corner)
바위가 방의 벽과 벽이 만나는 모퉁이처럼 된 곳.
● 코미팅 무브(Committing move)
다음 단계에서는 정당한 후퇴의 가망성이 없는 동작.
● 콕헬 kocher
등산, 캠프용으로 고안된 휴대용 취사용구 세트, 이말이 유래한 독일어권에서도 버너, 스토브
계통을 의미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펠이라고 부른다.
● 콤바인드 택틱스(Combined tactics)
홀드가 없는 곳을 극복하기 위해 동료의 어깨나 등 위에 서는 것.
● 콤파스(Compass)
나침반.
● 쿠루즈(Cruise)
어려운 루트를 능숙하게 오르는 것. 추락이나 요요잉을 하지 않는 것.
● 쿰(CWM)
산록에 커다랗게 움푹 들어간 곳.
● 쿼츠(Quartz)
석영. 다른 암석사이에 흔히 밴드형태로 나타난다.
● 퀵도르(Quick draw)
테이프 슬링을 기계적 박음질한 것. 익스텐드(Extender)의 상표.
● 크랍(Krab)
카라비너를 줄여서 흔히 쓰는 말.
● 크래그(Crag)
채석장 또는 노출된 바위 절벽면을 말한다.
● 크랙(Crack)
바위면에 생긴 틈새.
● 크러스트(Crust)
눈의 표면이 바람이나 햇볕에 의해 굳어진 상태.
● 크럭스(Crux)
등반 행위 중 가장 어려운 부분.
● 크레바스(Crevasse)
빙하나 설계의 갈라진 틈새.
● 크로보 히치(Clove hitch)
자기 확보물에 묶기 위해 쓰는 간단한 매듭.
● 클라이머(Climber)
등산가. 등반가.기어 오르는 사람.
● 클라이밍(Climbing)
등산. 등반.기어오름.상승하는.
● 클라이밍 다운(Climbing down)
쟈일을 사용하여 하강하지 않고 손과 발을 사용하여 벽을 내려오는 것.
● 클라이밍 월(Climbing wall)
암벽면과 유사하게 만든 연습시설.(실내암장.인공암장.)
● 클래식 루트(Classic route)
상태가 좋아 널리 애용되고 있는 주요 루트.
● 클래식 압쟈일(Classic abseil)
하강기를 사용하지 않는 기초적인 하강. 현수하강.
● 클레터슈즈(Kletter shoes)
바위 오르기 전용 등산화
● 클리프(Cliff)
절벽.
● 클린 클라이밍(Clean climbing)
프리 클라이밍(Free climbing)과 같은 뜻.
● 키슬링(Kissling)
등산용 큰 배낭. 양 옆으로 큰 포켓이 있는 형태의 배낭.
● 킥스텝(Kick step)
눈 사면을 오를 때 등산화로 눈을 차면서 발 디딤을 만들어 오르는 기술.
(ㅌ)
● 타이 오프(Tie off)
일부만 들어간 피톤의 중간에 지레효과를 줄이기 위하여 거는 짧은 슬링.
● 테라스(Terrace)
벽면에 제법 여유가 있는 평평한 곳.
● 테이프 슬링(Tape slings)
납작한 나일론 띠로 만든 고리.
● 테이프 노트(Tape knot)
테이프 슬링을 만들 때 사용하는 매듭.
● 테커니컬 클라이밍(Technical climbing)
한 루트 중 여러 어려운 동작을 요구하는 등반.
● 텐션 클라이밍(Tension climbing)
쟈일을 이용하여 등반자에게 등반의 도움을 주는 것.
● 텐션 트래버스(Tension traverse)
부분적인 지원을 받기 위해 근처의 확보물을 통해 로프를 팽팽하게 하여서
트래버스를 하는 방법.
● 토우 트래버스(Toe traverse)
풋 홀드만 있고 핸드 홀드가없는 트래버스 루트.
● 토포(Topo)
루트의 선을 그린 도면.
● 톱(Top)
선등자.
● 톱 로핑(Top ropping)
쟈일을 미리 설치하고 설치된 쟈일에 안전을 확보하여서 등반하는 것.
톱 로핑을 위하여 내려 보낸 로프를 톱 로프(Top rope)라 한다.
● 투름(Turm)
꼭대기가 탑처럼 뾰족한 바위 봉우리.
● 트래버스(Traverse)
옆으로 횡단하는 것. 산허리나 암벽을 횡단하는 것.
● 트레드(Thread)
자연적인 바위 구멍이나 촉 스톤에 슬링을 걸어서 만든 확보물.
● 트루 루트(Through route)
침니에서 터널과 같은 곳을 빠져나가는 것.
● 티롤(Tyrol)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국경에 있는 산간 지방의 이름.
● 티롤리안 브리지(Tyrolian bridge)
티롤리안 트래버스(Tyrolean traverse)와 같은 뜻.
● 티롤리안 트래버스(Tyrolean traverse)
계곡이나 협곡 양쪽에서 확보하는 쟈일을 타고서 협곡을 건너는 방법.
● 틴 클라이밍(Thin climbing)
작고 적은 홀드를 사용하는 어려운 등반.
(ㅍ)
● 파아티(Party)
등산 조. 등반 조. 팀. 일행.
● 패킹(Packing)
짐 꾸리기. 장비의 포장.
● 패트로울(Patrol)
순찰.
● 페디스털(Pedestal)
꼭대기가 평평한 기둥.
● 펙(Peg)
흔히 피톤 대신에 사용되는 말.
● 펙 햄머(Peg hammer)
피톤을 크랙에 박기 위해 때리는 연장.
● 펜듀럼(Pendulum)
고정된 쟈일에 매달려 벽면의 좌우로 몸을 흔들어서 위치를 이동하는 등반기술.
● 포올(Fall)
폭포.
● 포터(Porter)
보수를 받고 등반 짐을 운반하는 사람.
● 포켓 홀드(Pocket hold)
암 면이 파여서 확실한 홀드가 되는 것
● 폴(Pole)
천막 지주.
● 폴라 메소드(Polar method)
전진 캠프를 차례로 설치하면서 등산하는 방법. 극지법.
● 폴리쉬드 홀드(Polished holds)
많이 사용하여 바위면이 닳아서 매끈해진 홀드.
● 풋 홀드(Foot hold)
발 디딤이 되는 바위의 요철.
● 프라우(Prow)
뱃머리처럼 생긴 바위.
● 프로드(Prodder)
너트 키(nut key)와 같은 뜻.
● 프로텍션(Protection)
방어. 확보물이 제공하는 안전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용어.
● 프루지킹(Prusiking)
프루직 매듭으로 건 고리를 사용하여 고정 쟈일을 오르는 방법.
● 프리 클라이밍(Free climbing)
인공 보조물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등반자의 몸으로 밸런스,리듬,체력등의
기술에 의하여 등반하는 것.
● 프릭션(Friction)
마찰.
● 프릭션 클라이밍(Friction climbing)
몸의 일부분과 바위면의 마찰을 이용하여 등반하는 기술.
슬랩 등반의 대표적인 경우.
● 플랑케(Flanke)
산릉의 측벽.
● 플래싱(Flashing)
처음해본 바위를 추락없이 단숨에 오르는 것.
● 플레이스먼트(Placement)
확보물을 지칭하는 말.
● 피나클(Pinnacle)
암릉이나 암벽 위에 있는 작은 바위 탑.
● 피이크(Peak)
산 꼭대기.
● 피치(Pitch)
루트의 한 부분으로 클라이밍의 단위 역활을 한다.
● 피켈(Pickel)
빙.설벽 등에서 사용되는 등산용 지팡이.
● 피크(Pick)
피켈의 곡괭이 부분.
● 피톤(Piton)
크랙에 박아 넣는 나무,금속제등의 확보물.(하켄 Haken)
● 피피(Fifi)
카라비너 대신 줄 사다리에 끼워 사용하는 금속제도구. 자기 확보용으로도 사용.
● 필 오프(Peel off)
떨어지다.
● 핑거 홀드(Finger hold)
손가락으로 잡게 되는 바위의 돌기 또는 이 바위를 잡는 기술.
(ㅎ)
● 하이포서미아 ( Hypothermia )
체온 손실 한습풍환경, 이른바 춥고 숩하고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 등산자가 보온, 방풍, 방수에
대비한 옷등을 입지 않았거나 또는 방수, 방풍용 비박 장비를 휴대하지 않아서 신체 내부로부터
의 열 손실을 막지 못하게 되면 체열의 저하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마침내는 목숨을 잃는 수가 있다.
하이포서미아의 hypo는 아래, thermia는 열을 의미하며 이와 같은 한습풍 환경에서 일어나는 체열
의손실이나 저하를 하이포서미아라고한다. 하이포서미아에 걸리기 쉬운 요인은 건강이 나쁜 상태,
불충분한 영양섭취와 수화작용, 바비람과 눈에 대한 대응책 결여, 심한 과로 등이다. 하이포서미아에
걸리게 되면 몸에 심한 오한이 들고 갑자기 체력이 떨어지고 맥박이 약해지며 감각이 마비되어 간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등산 전의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 방수 방풍의 의류에 대한 리이어
시스템의 강구. 바상용 비박 장비의 준비, 폭풍설을 만났을때의 적절한 비박, 몸의 열생산을 계속 유지
하기 위한 운동 등을 해야 할 것이다. 만일 하이포서미아에 걸렸으면 열손실의 방지책을 강구함과 동시
에 악천후로부터 환자를 대비시키고 따뜻한 슬리핑백에 수용하여 뜨거운 음료를 마시게하며 다른 대원
들이 환자를 에워 쌓아서 체열의 저하를 방지한다. 심하면 하산케하여 병원으로 호송한다.
● 화이트 아웃 ( White out )
시야 상실, 백시(白視) 주로 동기의 악천후에서 일어나는 현상인데 가스나 강설로 말미암아 시계 (視界)
가 하얀 색깔로 일색이 되고 원근감이 없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화이트 아웃의 상태가 되면 설면과 공간
과의 경계를 판별하기 어렵게 되고 행동의 장애를 받게 된다. 루트를 잃어버리거나 눈처마를 잘못 밟아
불행한 사고를 당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하네스(Harness)
안전 벨트(Safety belt)와 같은 뜻.
● 하켄(Haken)
피톤(piton)과 같은 뜻.
● 해먹(Hammock)
기둥이나 나무 사이에 양쪽 끝을 매달아서 사용하는 그물침대 또는
천으로 만든 침대.
● 핸드 트래버스(Hand traverse)
풋 홀드없이 핸드 홀드만으로 하는 트래버스.
● 핸드 홀드(Hand hold)
손잡이가 되는 바위의 요철.
● 햄머(Hammer)
하켄 따위의 장비를 박고 빼는데 쓰이는 장비.
● 행도깅(Hangdoging)
추락한 경우 매달린 자리에서 그냥 등반을 계속 하는 것.
● 행잉 스탠스(Hanging stance)
클라이머가 자기 확보물에 매달려있는 상태를 표현하는 말로 사실상 스탠스가
없다는 표현이다.
● 헥센트릭(Hexentric/헥스 Hex)
불규칙한 육각주의 너트.
● 헬멧(Helmet)
낙석,낙빙 따위로부터의 머리보호장비.
● 현수하강
압자일렌(Abseilen)과 같은 뜻.
● 호저레이드(Hawser laid)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꼬아서 만든 나일론 등산용 로프.
● 홀드(Hold)
몸을 암벽면에 지탱할 수 있을 정도의 손잡이.
● 확보
등반시 대원전체의 안전을 위하여 취해지는 기본 기술. 빌레이(Belay).
● 휘테(Hutte)
산장.
● 훼이스(Face)
직벽,급경사의 바위면이 넓게 표출되어 있는 상태.
● 히어로 루우프(Hero loop)
줄 사다리. 에뜨리에(Etrier)와 같은 뜻.
● 힐훜(Heel hook)
잠시 발꿈치를 머리 위의 어느 지점에 걸어서 몸을 지탱하는데 도움을 주는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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