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산 정상에 올라 경치를 둘러보다보면 넓게 펼쳐진 능선들을 한 장의 사진에 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고운 모래가 끝없이 이어지는 바닷가에서도 내 눈에 들어오는 이 모든 풍경을 한 장의 사진에 담고 싶어진다. 이럴때 우린 파노라마 사진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렇게 펼쳐진 풍광을 한 장의 사진에 담기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눈앞에 넓게 펼쳐진 모습이나 기억속의 이미지들이 연이어 그려질 때 우린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는 표현을 쓰는데 파노라마란 무엇인가?
파노라마의 사전적 의미는 전체의 경치, 또는 연속적인 광경. 실지로 사방을 전망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도록 만든 사생적(寫生的) 그림 장치이다. 그러므로 파노라마사진이란 전체의 경치를 보여주는 사진, 또는 사방을 전망하는 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파노라마사진의 사전적 정의가 촬영기를 수평으로 돌리며 전경을 찍은 사진 또는 그에 가깝게 화각이 대단히 큰 사진이라고 정의 지어진 것으로 볼 때 단지 일반적인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넓게 보여주는 것만이 파노라마사진의 전부가 아님을 알 수 있다.
|
첫댓글 귀중한 자료와 유익한 정보주심에 감사드림니다.
고맙습니다,
이장님 넘 고맙습니다 근데 오늘은 넘 피건하네요 낼 다시 읽고 저 밑에 해돋이 사진 함 제 개인에 함 만들어 볼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