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25계 0/100번대(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 8량편성)
[미수집 편성] I11, I12, I13, I14 편성 / Last Update 250115
1. 제원
데뷔 - 2010년 12월 1일
길이/폭/높이 - 20000 / 3003 / 4085
편성 - 8량편성(8M / 실MT비는 4M 4T), 4량편성(4M / 실MT비는 2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5km/h/s
감속도 - 4.6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6A-G2(270kW)
편성출력 - 270kW * 2 * 8량 = 4,320kW(8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2레벨 / 1C 2M / WPC15A)
대차 - 축량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63A / 부수대차 WTR246B/C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내설/순전기제동)
신호장치 - ATS-SW2 / ATS-P3 / 방호무선 / EB / TE
225계는 1994년~2008년의 14년 동안 장기 제조되어 오던 223계의 차세대 차량으로 데뷔하여, 2010년부터 제조되었다. 우선 0번대는 도카이도본선/호쿠리쿠본선/코세이선 등의 신쾌속/쾌속 등으로 운용하기 위해서 제조되었으며, 총 110량이 제조되었다. 신쾌속용 차량으로는 113계-153계-117계-221계-223계에 이은 6대째의 차량이다. 2011년에 굿디자인상을 수상하였다. 최고속도는 130km/h로 223계와 같은 주행성능이 확보되어 있다. 아보시종합차량소 본소 소속이다.
도입 당시에는 4량/6량/8량편성이 모두 도입되었는데, 도입 당시에는 4량편성은 Y편성, 6량편성은 L편성, 8량편성은 I편성으로 구성되었다. 우선 2010년 5월부터 생산된 차량은 2011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주말 신쾌속 전 열차의 12량화를 위해 도입한 8량편성으로, I1~I5의 5편성 40량이 우선 도입되었고, 223계와의 병결도 가능하다. 2012년 8월부터 8량편성 2편성 16량이 증편되어(I6/I7편성) 0번대 8량편성은 총 7편성 56량의 진용이 되었다.
225계 100번대 차량은 2016년에 제조된 0번대 2차 도입분으로, 8량편성은 I편성으로 아보시종합차량소 본소 소속으로 배치되었다. 기존 225계 0번대 차량의 연번 편성번호로 명명되었으며, 영업운전의 개시는 2016년 7월 7일이다. I편성은 2016년에는 2편성 체제로 운영하다가, 2020년부터 증비를 시작하여 현재는 I14편성까지 증비된 상태이다.
225계 100번대 차량의 도입은,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의 103계가 야마토지선-오사카환상선의 직통 쾌속열차의 운용에서 은퇴하게 됨에 따라, 아보시종합차량소 본소 소속의 221계 차량이 나라로 전속하게 되면서 차량부족현상이 발생하자 이것에 대한 보충분 차량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밀어내기 형식으로 아보시 본소쪽에 신형차량을 배속한 형태이다.)
전면의 선두부 형상은 521계 3차도입분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어, 227계나 323계 등과 비슷한 선두부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 외에도 풀컬러 LED 행선판의 채용 등 각종 변화가 있었으며, 특히 모하225형 400번대 / 모하225형 100번대 차량에는 팬터그래프가 증설되었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산요본선/코세이선/호쿠리쿠본선/아코선 보통/쾌속/신쾌속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본소 소속.
8량편성 14편성 112량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11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