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전동차 5000계(1000계 기기유용차량)
1. 제원
데뷔 - 2008년 3월 23일
길이/폭/높이 - 18830(선두차 18900) / 2744 / 411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TDK-8225-A(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량 = 1,200kW(4량편성시)
기어비 - 4.82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방식
대차 -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FS-539 / FS-039(5001F~5004F)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SS-165F / SS-026F(5005F 이후)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 보안 / 내설 / 증압제동
신호장치 - M형 ATS
메이테츠 5000계는 특급열차의 운용 변화로 인해 남게 된 전 차량 특별차 특급인 1000계의 주요 기기를 유용하여, 신규로 제조한 차체와 조합하여 탄생한 통근형 열차이다. 1030계에 이어 15년만에 메이테츠에서 개발한 기기유용 차량이다.
우선 신조한 차체는 3300계/3150계와 동일한 일본차량식 블록공법으로 만든 19m 급 스테인리스 차체로 되어 있으며, 선두차량 전면은 보통 철강재로 되어 있다. 전면부는 비관통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면 행선판은 풀컬러 LED를 채용하였으며, 실내는 올 롱시트로 되어 있으며 측면에는 3개의 출입문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행기기는 1000계의 것을 유용한 GTO계자 쵸퍼제어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전동기는 1000계의 것을 재활용한 직류복권전동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브레이크 방식도 전자직통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기존 차량인 1800계/1850계/5300계/5700계 등과의 병결이 가능하다. 5001~5004편성은 기존 차량을 유용한 볼스터 대차를 탑재하고 있으나, 5005편성 이후에는 볼스터리스 대차를 사용하고 있다.
총 14편성 56량이 제조되었으며, 1차 도입분과 2차 도입분은 2008년에, 3차 도입분은 2009년에 각각 완성되었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나고야본선 계열(츠시마선/이누야마선/히로미선/카카미가하라선 등) 특급증결/급행/준급/보통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철도 챠조 / 신카와 / 이누야마 / 토요아케 / 사나게검차구 분산소속.
4량편성 14편성 5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