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마스 왕초보드라이버 정의중 입니다.
드디어 15인치 레이휠 교환하고, 1일 주행을 해봤는데요... 딱히 아직은 소감을 말씀드릴 수 없겠네요~
좀더 운행을 해보고 인치업 전 후 비교를 해드릴께요~
그리고 오늘은 다마스 12인치 순정과, 13인치 사제휠, 15인치 레이휠 착용 비교샷을 보여드릴까 합니다.
일부.. 오해를 하실 소지가 좀 있어서.. 미리 말씀을 드리면..
다마스렌트카 사업을 하고 있기에.. 다마스 차량이 좀 많이 있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비교를 할 수 있는거구요~~
그리고 솔찍히 약간의 저의 사업을 홍보성도 있답니다~
하지만 날로 먹지 안고, 여러가지 시도 및 경험을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글이 길어요~ 부족하지만 영상으로 보시고 싶은 회원님께서는
아래 유튜브 링크로 보시면 됩니다~
1번. 순정 다마스 12인치 착용 샷 입니다.
순정 12인치 다마스 휠 스펙은 PCD 114.3 옵셋 35 입니다.
그리고 타이어는 넥센 8P 155R 12
근본적으로 타이어가 화물차 타이어구요~
승차감은 가장 저질이겠죠??
그리고 타이어 접지면이 가장 좁아서..
고속주행시 불안감이 상당해요~
2번. 13인치 사제휠 175-60-13 조합 입니다.
13인치 휠 (중고 영입)
8홀 입니다. PCD는 몇인지 잘 모르겠어요..
위 13인치 조합은, 저희 거래처 타이어집 사장님께서
제가 다마스 인치업에 관심이 무쟈게 많아하니까,
라보를 매각하시는 사장님이 계신데, 스왑 할 의향 있냐하셔서
휠 + 허브를 단돈 10만원에 영입을 했습니다.
물론 저희 차량 휠타이어 대품 조건이었구요.
기왕 영입한거 타이어 4조 신품으로 끼워줬습니다.
아직 저 차량은 제가 많이 운행을 안해봤습니다.
주행기는 추후 올려드릴께요~
그리고 허브 사이즈는 대략 20~25mm인거 같아요..
근데 딱봐도 너무 돌출되어서.. 검사는 통과 못할듯 합니다.
하지만 뭐 순정 휠타야 1셋 여분이 있으니 검사정도야 걱정거리가 안됩니다.
(위 조합은 제가 다.타.방 카페 조사결과 만족도가 가장 높다고 한 조합입니다)
3번. 15인치 레이휠 175-50-15 조합
15인치 레이 휠 + 175 50 15 타이어 + 25mm pcd체인처 허브 조합 입니다.
나름 카페에서 정보수집을 많이많이 해보고..
카페에 계시는 전문가님 (하X랑) 님과 두번의 통화를 해서 조언을 구하고
고심하고 고심하던 끝.. 중고 매물 수배도 어려워.. 애먹으면서
조합을 완성했습니다.
일단 돌출 정도는 뒤쪽은 딱 떨어지는데..(검사 통과 할듯..)
압쪽은 살짝 티어 나옵니다..(압쪽은 20mm로 했어야 하나봐요..)
그리고 무었보다.. 저는 순정덕후라.. (순적틱한걸 좋아라 합니다..)
(그래서 휠켑도 분리해서 도색중 입니다)
자세는 이 조합이 가장 맘에 듭니다.
일단 하루 타본결과.. 전문가님의 조언데로..
한방에 확 오는 체감은...
시속 100km를 한손으로 운전 가능하냐 불가능 하냐의 차이 입니다.
정확하게 (8월11일) 일요일에 강원도 영월 -> 경기도 광주
주행을 해본결과..(순정 상태였습니다) 그날 유독 바람이 많이 불었는데..
저는 현제 두달 가량을 이차량으로 출퇴근 하며 5천km정도 운행을 했지만,
제 와이프는 가끔 타는데.. 와이프가 한마디 하더군요..
"오빠.. 오빠가 일부러 헨들 움직이는거 아니지?"
이말이 뭐냐하믄.. 바람때문에 차가 자꾸 왔다 갔다 했거든요..
그리고 어제 휠타야 바꾸고.. 집에 가면서.. 100km정도 밟아봤는데..
전문가분께서 조언하신 말씀이 딱!! 생각 나더군요..
아!! 이거구나..
솔찍히 승용타이어 화물타이어 승차감 차이는 아직 못느꼈습니다.
(워낙 서스가 하드한 차량이라..)
하지만, 고속 주행시 불안감은 정말 많이 개선이 되었네요..
아참.. 그리고 어제 제가
오일을 또 바꿔봤습니다...
(5천km 주행하며. 오일교환만 4번째....)
어제 오일은 케스톨 엣지 프로페셔널 5w30
(폭스바겐 순정마크 달린것)으로 교환 했구요.
카페에서 미션 오일과 데후 오일도 중요한거 같아..
한번 갈았지만.. 다시 더 좋은것으로 교환해 봤어요..
제가 정비사가 아니라 명칭은 기억이 안나지만..
미션오밀 및 데후오일에 첨가제까지 넣어봤습니다.
기존 5w20오일에 순정 휠타이어 조합일때는..
차량이 그래도 가볍게 잘 나갔는데..
휠타이어 무게 + pcd체인저 무게 + 5w30오일로 변경
해서 인지.. 차는 좀 둔해진거 같은데..
한 1천km 주행해봐야 정확한 느낌을 알것 같네요..
결론.
저도 처음에 휠타이어 교환을 알아볼떼..
총알이 좀 부담이 됐습니다.
일단 우리 다마스 pcd 114.3... 이게 많이 걸렸어요..
요즘 휠은 4홀은 대부분 pcd 100인데..
거기에 옵셋 35..
참고로 레이 15인치 휠은 옵셋 52 입니다.
아참! pcd가 뭐냐하면..
휠 볼트가 4개 일경우 휠 볼트 대각선 거리 입니다.
그리고 옵셋이 뭐냐하믄..
휠과 허브 부착면에서 휠 안쪽 끝면까지의 깊이 입니다.
옵셋이 35면 덜 깊은거고..
레이휠 52면 더 깊은 거에요~
※ 저도 이번에 휠 인치업때문에 나름 많이 조사해서 배웠답니다.
여하튼.. 신품으로 알아본 결과 80만원 정도 들어가니..
이거 뭐.. 80만원 들여서 할 가치가 있나??
저희 다마스는 일반 튜닝카가 아니쟌아요..
저렴하게 성능을 향상시켜야 하는데.. 참..
그래서 알아본게 중고..
저는 레이 휠 타이어 23만원.. pcd체인저 8만원에 구매를 했습니다.
물론 이것도 총알이 좀 들어갔지만..
결론은.. 저는 31만원 투자해서
원하는 결과 값을 얻었습니다.
저는 고속도로 주행이 많은편이라
고속 주행 안정감을 원했는데..
딱!! 제가 원하던 결과값을 얻어서 나름 만족합니다...
아참! 그리고 15인치 인치업시 브레이크 밀림현상..
이건 제가 순정때도 브레이크 밀림을 느꼈지만..
인치 업 했다고 더 밀린다?? 그런 느낌은 없습니다.
브레이크 밀림때문에 제가 조취한 사항은..
페드 교환을 해보려 했으나.. 페드는 50%이상 남아서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 했습니다.
결과는 냅! 체감이 확 오도록 브레이크가 잘 잡히더군요..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았나봐요~
ps. 저처럼 인치업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렌트카는 2밴은 없나요?
예 2밴은 화물차로 분류되어 렌트카 허,하,호 번호로 등록이 안되거든요~ 그래서 없답니다 ㅜ
@이안카 (서울 강남구) 그 렇군요 감사합니다
정보도 감사 드리고요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깡샘(구로) 응원 감사합니다~^^
13인치 사제휠 중고로 입양한아이는 요거네요
고생하고 투자한 만큼 소득이 있었다니 다행입니다
하사랑님의 조언덕에 원하던 결과값을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 마니마니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자세한 정보 공유에 감사드립니다 ^^
경험치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이네요.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