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oha Oe' Hawaiian Folk song
하와이 민요/ '아로하 오에'
릴리우오칼라니 (하와이 왕국 마지막 여왕) |
Aloha Oe / 이 어 듣 기
A Tribute to Queen Lili'uokalani of Hawaii'
Aloha Oe
Aloha Oe
Aloha Oe
작사, 작곡 : 릴리우오칼라니(하와이 왕국 마지막 여왕)
Ha aheo ka ua ina pali, Proudly swept the rain cloud by the cliffs, Ke nihi aela ka nahele As on it glided through the trees E hahai ana i ka liko, Still following ever the "liko" Pua ahihi lehua o uka The "Ahihi lehua" of the vale... Aloha Oe, Aloha Oe, Farewell to thee, Farewell to thee, E ke onaona noho ika lipo Thou charming one who dwellst among the bow'rs. One fond embrace, Before I now depart Until we meet again.
비구름이 절벽 곁을 뽐내며 휙 지나갔네.
나무들 사이로 미끄러져 지나갔지
"리코"를 늘 따르면서
아히히 레후아의 계곡이여...
안녕히 계셔요 그대여, 그대 잘 있어요.
나무숲 속에 사는 그대 아름다운이여 한번 다정하게 껴안아요, 지금 나 떠나기 전에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
Aloha Oe / The Kilima Hawaiians
릴리우칼라니(하와이왕조) 여왕은 말을 타고 민중을 시찰하는 일을 좋아했었다. 한번은 오아후 섬을 순찰할때의 일이었다. 누우나우 팔리의 골짜기를 넘어서 순찰을 마치고 돌아가려는데 카네오헤만 일대는 저녁놀이 지고 달빛이 일행을 비추고 있었다.
그 때 한 쌍의 남녀가 포옹을 하고 있는것이 눈에 띄었다. 여자는 자기의 레이를 청년의 목에 걸어주고 입을 맞추었다. 그러나 청년은 사탕수수 농장으로 돌아가야 했고 여자는 호놀룰루에 돌아가야 했기 때문에 그들은 짧은 만남을 아쉬워하고 있었다. 그 정다운 전경을 지켜보고 있던 릴리우오 칼라니 여왕은 마음 속으로 "알로하오에" (Aloha Oe:나의 사랑을 그대에게) 라고 속삭였다. 그리고 그 순간 시와 멜로디가 잔잔하게 릴리루오칼의 가슴에 떠올랐다.
말을타고 유유히 호놀룰루까지 오는 길에서 곡은 완성되고 있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곡 알로하오에는 이런 과정을 통해 완성 되었다. 하와이의 민요로 전 세계적으로불리우는 알로하오에(Aloha'Oe)는 하와이 왕국의 마지막 여왕인 릴리우오칼라니(1838~1917)가 1878년에 작사 작곡한것으로 전해진다.
하와이어로 알로하는 사랑, 안녕이란 뜻이 담겨있고 오에는 당신에게라는 뜻이 담겨 있는 단어라 한다. 다시 말하면 알로하 오에는 안녕, 당신이란 함축된 언어이다. 처음에는 아름다운 사랑의 이야기로 만들었는데 오에(Oe)당신이란 말과 알로하(Aloha)사랑,
안녕 이란 단어의 오해로 장례식장에서 까지도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노래로 불리는 것을 보고는 이 노래를 만든 여왕 본인도 놀랬다는 뒷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 이 음악을 작곡한 릴리우오칼라니는 당시 국왕인 칼라카우아의 여동생이다.
그는 사교계에서 명성을 날리다가 미국 본토의 남자와 결혼을 하였으나 남편이 사망하자 고국으로 귀국하였으며 뒤이어 국왕이던 오빠가 사망하자 하와이 국왕에 즉위하였다.
국왕에 즉위한 릴리우오칼라니는 민족 주의적 색체를 강하게 띠는 정책을 썼는데 그 방법으로 1893년 1월에 새 헌법을 제정하여 외국인 농장(주로 미국 본토인)을 국가에서 몰수 하였다.
이 일로 인하여 미국인들의 반감을 산 릴리우오칼라니 국왕은 끝내 왕좌에서 물러나고야 말았으며 1898년에는 하와이가 미국에 합병되는 비운의 여왕이기도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