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라이드 디지털은 데이터 센터를 설계, 개발,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서비스, 고성능 컴퓨팅(HPC) 데이터센터 호스팅, 암호화 데이터센터 호스팅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이컴퓨팅 브랜드를 통해 운영되며 인공지능에 적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성능 컴퓨팅 데이터센터 사업은 비용 효율적인 모델 내에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고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데이터센터를 설계, 구축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데이터센터 호스팅 사업은 암호화폐 채굴 고객에게 인프라 및 코로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간밤에 어플라이드 디지털은 70%가량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한 이유는 '엔비디아'의 투자 소식 때문입니다.
어플라이드 디지털은 보통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1억 6천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인데, 여기에 AI칩 글로벌 대장주인 엔비디아가 부동산 회사인 릴레이티드 컴퍼니즈 등과 함께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투자 금액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AI에 진심인 엔비디아가 인공지능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어플라이드 디지털에 투자하는 것을 보면 적지 않은 금액일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앞서 엔비디아는 일본 스타트업 사카나AI에 투자하고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사카나AI는 구글 출신 AI 연구자들이 작년 7월 일본에 설립한 AI 스타트업으로, 최근 진행한 1억 달러 이상 펀딩에 엔비디아도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에는 AI 스타트업 코어위브(CoreWeave) 펀딩에 참여했습니다.
코어위브는 엔비디아의 AI 칩을 이용한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이를 임대하는 스타트업입니다.
그리고 지난 4월에는 더 적은 칩으로도 필요한 연산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런 에이아이'(Run:ai)를 인수했었고, 챗GPT 개발사 오픈AI에도 1억 달러를 투자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엔비디아가 AI에 대해 적극적인 투자 행보를 보이면서, 어플라이드 디지털도 이에 대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주가가 급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