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4.9(화) 찬송 271
말씀: 출애굽기 38:1-31
제목: 성막을 위해 쓴 재료의 물목
묵상하기
1. 번제단과 물두멍과 성막 뜰의 휘장을 어떻게 만들었습니까?
2. 성막을 만드는데 들어간 총 재료가 얼마나 되었습니까?
본문 살피기
1. 번제단과 물두멍과 뜰의 휘장을 만든 일꾼들(1-20)
본문은 성막 뜰에 설치될 번제단과 물두멍, 성막 뜰을 둘러칠 포장을 제작한 내용입니다. 본문에는 성막 건축용 자재의 명세서가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성막 제작과 자재관리가 매우 철저하게 감독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제시해 주는 대로 조각목으로 번제단을 만들고 놋쇠로 감쌌습니다(1-8). 번제단은 범죄한 사람들이 속죄제를 드리고 번제를 드리는 곳입니다. 짐승의 피를 뿌리고, 제물을 불태우는 곳입니다. 번제단에 필요한 기구들도 다 놋으로 만들었습니다. 8절에 또 놋 거울로 물두멍을 만들었습니다. 놋 거울로 물두멍을 만든 것은 여자들이 세속적인 욕망을 버리고 하나님께 헌신 하였음을 말해 줍니다. 또 남쪽, 북쪽 각각 높이가 2.5m, 길이가 50m.되는 휘장을 만들었으며 서쪽 25m, 동쪽 15m 되는 휘장과 19m 되는 문을 만들었습니다(9-20).
2, 성막을 만드는 데 든 총 재료(21-31)
24절에 성소를 세우는데 사용된 금은 총 29 달란트 730세겔(1.44t) 25절에 은은 3.58t 이었습니다. 26절에 출애굽때 인구조사를 받은 20세이상 성인 603,550명이 반 세겔씩 바친 은은 모두 100달란트 1,775세겔 (6,84t) 이었습니다. 널판 밑받침 100개를 만드는데 은이 100달란트 들었고, 놋쇠 4.85t 이 들었습니다. 29절에 동은 2.499t 이었습니다. 이상은 당시 이것들의 가치를 정확히 알 수 없다 할지라도 그 지출 경비가 엄청나가는 것과 백성들의 하나님께 대한 헌신이 어떠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할 때 가지고 나온 보물을 다 바쳤습니다. 이는 금송아지를 만들었던 죄를 회갸하는 표로 드린 것입니다.
적용
휘장으로 뜰을 둘러 싼 이유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불러내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먼저, 각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자기의 죄를 고백하고 희생을 드려 죄사함을 받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성전 뜰은 온갖 죄인들이 하나님께 나와 제사장들의 도움을 받아 속죄제물을 드리는 곳입니다. 약 2.5m 높이의 휘장으로 뜰을 둘러싼 것은 외부인들이 볼 수 없도록 한 것입니다. 각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자기의 죄를 고백하고 희생을 드림으로써 죄 사함을 받도록 하는 곳이었습니다. 요일 1:9절에 “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우리 하나님은 죄를 자백하는 자들의 죄를 사해 주시고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다음,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으로 삼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이 거하시는 처소를 만드는 일이 간단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많은 희생과 헌신이 따르는 것이었고, 출애굽 할 때 가지고 나온 보물들을 다 하나님께 바쳤습니다. 출9:1절에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들어가서 그에게 이르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하나님께서 그들을 애굽에서 불러 내신 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으로 삼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기도: 주님! 죄로 죽을 저를 위해 주님께서 속죄제물이 되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제가 주와 복음을 위하여 더욱 헌신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One word: “ 죄 사람을 받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