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정보 ◈
종류 | 시뮬레이션 RPG |
기종 | 패밀리 컴퓨터 (FC) |
발매일 | 1991년 12월 29일 |
시나리오 횟수 | 총 26화 |
판매량 | 약 10만장 |
제작사 | 윙키 소프트 |
판매사 | 반 프레스토 |
캐릭터 판권 | 다이나믹 기획,
솟츠 에이전시-선라이즈 |
◈ 게임 소개 ◈
< 이번 작 부터 명중률이 표기되기 시작했다. >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으로, 전대물 풍 인격체 유닛 스토리를 벗어나
심리전이 팽팽한 인물 간의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시스템에 장족의 발전이
이루어졌는데, 파일럿 시스템의 추가와 모든 유닛의 정신기 사용, 그래픽 올 컬러,
시나리오 상점 시스템, 전투시 무기 명중률의 표기 등으로 다방면 개량하였다.
발전성은 후속작으로선 합격 이상이고, 난이도는 쉬워졌지만 꽤나 만만치 않다.
◈ 참전작 ◈
기동전사 건담 |
기동전사 Z건담 |
기동전사 ZZ건담 |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
기동전사 건담 F-91 |
마징가 Z |
그레이트 마징가 |
겟타 로봇 |
겟타 로봇G |
UFO 로봇 그렌다이져 |
반 프레스토 오리지널 |
UFO 열풍과 미남/미녀 열풍을 일으켰던 다이나믹 기획의 UFO 로봇 그렌다이져,
초기 컨셉이 단바인에서 파생되었다는 반 프레스토 오리지널 캐릭터가 첫 등장한다.
이전 참전작들을 그대로 계승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해서 그런지, 원작의 향수를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어서 매우 흡족한 구성. 그리고, 오리지날 캐릭터의 등장 수가 용량 관계로 적지만,
스토리 라인의 핵심을 차지하는 그들의 개성과 카리스마는 이후 후속작에서 인기가 점점
폭발하는 모습이 계속 이어지면서 매니아 사이에선 컬트적인 인기를 일으키게 된다.
◈ 전 작과의 차이점 ◈
< 징~한 무기 연출, 명중률의 표기 / 파일럿 추가, 시스템 디자인 개선 >
◎ 파일럿 시스템 : 최초로 파일럿이 추가되었다. 다만, 유닛 고정이라 전 작과 큰 차이는 없다.
◎ 정신기 사용 : 인물의 성격을 고려해서 사용 가능한 정신기를 배치하여 개성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 그래픽 올 컬러 : 전 작을 베이스로 채색하여 무기 연출과 시스템 디자인을 대폭 강화했다.
◎ 시나리오 상점 : 시나리오 내에 있는 상점에 들어가야만 파츠&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 명중률의 표기 : 아군/적군 측의 무기 명중률을 표기하여 효율적인 전략 구축이 가능하다.
◎ 아군&적군 식별 : 색이 추가됨에 따라 파란색은 아군, 빨간색은 적군으로 구별해놓았다.
◈ 조작 키 ◈
십자키 | 커서 이동 |
A 버튼 | 결정 버튼 |
B 버튼 | 캔슬, 커서 배속이동 |
START 버튼 | 시작 버튼 |
◈ SELECT 버튼은 아예 안 쓰인다. 묵념..
◈ 커서 배속이동은 전 작만큼 세배 빠른 속도. 종종 누른 채로 이동 해주자.
◈ 시작 ◈
먼저 게임을 켜면 전작과는 다르게 START, CONTINUE, DATA LOAD가 뜨는데,
START는 처음부터 게임을 시작, CONTINUE는 게임 중에 저장한 곳 부터 시작,
DATA LOAD는 시나리오 클리어 후 나오는 인터미션의 저장 부터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인터미션에선 저장 밖에 없고 파츠 강화가 불가능하니 (=상점을 이용해야 함.)
전 작과 같이 DATA LOAD시 바로 다음 시나리오로 넘어가는 방식을 계속 채용했다.
하지만 이번 작의 저장 슬롯은 세 개로 확장되어 후반 육성이 잘못 되어도
예비 저장을 해 두면 불러오는 것이 가능해져 전 작과 같은 불편함은 덜 하였다.
근데 불편하게 시나리오 진행중에 상점을 이용해야 하니 꽤나 짜증난다.. -_-;
밸런스 붕괴가 걱정이었으면 걍 숨겨진 파츠수를 줄여서라도 넣어 주는게 좋았건만..
◈ 프롤로그 ◈
초인적인 두뇌와 상식을 뛰어넘은 결단력을 지닌 한 명의 과학자가 있었다.
그의 이름은 비안 졸다크... 그는 예의 뛰어난 두뇌를 통하여 외우주로부터 거대한 힘을 지닌 존재를 알아차렸고, 그 존재를 통하여 인류에게 중대한 위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지금의 인류로서는 대등하게 맞설 수 없다고 판단하였고 그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을 총 동원하여 한 대의 지구 방위용 거대 로봇을 만들어냈다. 그 로봇의 이름은 발시온.. 절대적인 파워를 자랑하는 궁극의 로봇이다..
하지만 비안 박사는 불안을 느끼고 있었다. 먼저 인류를 통일하여 힘을 결성하지 않으면 외우주로부터의 침략을 막을 수 없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결국 그는 생각을 실천에 옮기게 되었다. 그렇게 탄생된 것이 비밀 결사 디바인 크루세이더즈.. 통칭 D.C를 결성하고 우주의 침략에 대비하여 맞서 싸울 힘을 가다듬고 있었던 것이다.
힘에 의한 세계 통일. 즉 세계 정복을 통하여...
D.C의 행동은 신속하게 이루어졌다. 불의에 대항했던 슈퍼로봇과 그 파일럿들은 차례차례로 D.C의 손에 붙잡혀가고 있었다. 그리고 모든 슈퍼로봇을 뛰어 넘도록 설계되어진 발시온의 경이적인 힘을 가진 D.C에 의해 전 세계가 정복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전 세계의 8할이 D.C의 손에 의해 지배당했어도 그 지배에 저항을 계속하던 사람들이 존재했다.
그들은 기적적으로 D.C의 손에서 벗어났던 3대의 슈퍼로봇, 건담, 마징가-Z, 겟타 로봇과 그 파일럿들을 중심으로 D.C와 맞붙어 저항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지금, 전 세계를 뒤 흔드는 제 2차 슈퍼로봇대전이 시작하려 하고 있었다.
Writen by MahaGa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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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품의 목표는 무력으로서 세계를 지배하여 외계인과 맞서 싸우려는 ( 착한놈.. )
비안 박사의 세계 정복 야망을 저지하고, 그의 최종 병기인 발시온을 물리치는 것이다.
연방군이 못 미더워 스스로 세계 통일을 하여 지구를 지키려는 목적은 훌륭하지만
독재를 위해 탄압받는 정의의 슈퍼로봇들을 위해서라도 조용히 맞서 싸워주도록 하자.
◈ 전투 커멘드 ◈
< 좌측은 이동 전, 우측은 이동 후. >
시나리오 진행중에 아군 유닛(파란 유닛) 을 선택하면, 전투 커멘드가 뜬다.
이동 전 |
いどう(이동) | 유닛을 이동시킨다 |
せいしん(정신) | 정신기를 사용한다. |
じょうたい(상태) | 유닛의 상태를 확인한다. |
へんけい(변형) | 유닛을 변형시킨다. |
こうげき (공격)
| 적을 공격한다. (원거리&근거리) |
이동 후 |
こうげき(공격) | 적을 공격한다. (근거리) |
たいき(대기) | 유닛을 대기시킨다. |
특수 커멘드 |
せっとく(설득) | 유닛을 설득한다. |
◈ 수리 장치 ◈
< 수리장치(しゅうりそうし) - 동료 유닛의 HP를 회복한다. >
< 회복할 동료에게 사용하면.. >
< 뾰로롱 >
< 체력이 회복된다! >
이번 작에서 추가 된 수리장치는
아군에게만 사용이 가능한 근접 무기의 형태로,
무기 사용 시 아군의 HP가 회복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회복량은 수리 기체의 HP에 비례하며 사용자 자신도 회복이 가능하다.
당연하겠지만 적과 HP가 가득찬 유닛에겐 사용할 수 없다.
◈ 시스템 커멘드 ◈
< 좌측이 시스템 커멘드, 우측이 부대표이다. >
시나리오 진행중에 유닛이 없는 맵 패널에 결정키를 누르면, 시스템 커멘드가 뜬다.
시스템 커멘드 |
タ-ンおわり (턴 종료) | 아군의 턴을 끝낸다. |
ぶたいひょう (부대표) | 아군의 기체 목록을 살펴본다. |
アイテム (아이템) | 보유 아이템 확인과 사용이 가능하다. |
アニメ (애니메이션) | 변형시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ON/OFF 한다. |
セ-ブ (세이브) | 시나리에 도중에 세이브를 한다. DATA LOAD로 이 저장에서 이어서 가능하다. |
もくてき (목적) | 시나리오의 승리/패배 조건이 나온다. |
タ-ンすう (턴 수) | 경과한 턴 수를 표기한다. |
1OOOG (자금) | 현재 소지 자금을 표기한다. |
부대표 (部隊表) |
レベル (레벨) | 유닛의 강한 정도를 뜻한다. |
HP 000/000 (남은/최대체력) | 유닛의 남은 체력과 최대 체력을 뜻한다. |
화살표 | 이번 턴에 들어온 유닛을 뜻한다.
들어온 유닛은 다음 턴까지 출격불가. |
◈ 유닛 정보 ◈
< 좌측이 유닛&파일럿 정보, 우측이 무기 정보이다. >
적군이나 아군 유닛에 커서를 대고 결정키를 누르면, 유닛 정보를 볼 수 있다.
유닛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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ガンダム (이름)
| 유닛의 명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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レベル (레벨)
| 유닛의 숙련된 정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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タイプ (타입)
| 유닛의 속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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いとうりょく (이동력)
| 유닛의 이동 거리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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せいしん 000/000 (정신 최대/남은 수치)
| 정신의 최대/남은 수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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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럿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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つよさ (강함)
| 유닛의 공격력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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ぼうぎょ (방어)
| 유닛의 방어력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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すばやさ (민첩성)
| 유닛의 민첩성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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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 000/000 (최대 체력/남은 체력)
| 유닛의 최대/남은 체력 수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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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 (현재 경험치)
| 유닛의 현재 경험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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つぎのレベルまであと (다음 레벨까지 앞으로) | 다음 레벨까지 남은 경험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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パイロット (파일럿) | 탑승자의 얼굴과 이름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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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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めいちゅう(명중)
| 무기의 명중률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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しゃてい(사정)
| 무기의 사정거리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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いりょく(위력)
| 유닛의 무기 공격 + 파일럿의 강함을 합한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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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2차에서는 전 작과 데미지공식이 동일한데,
전 작과 달리 유닛의 무기 공격력과 파일럿의 강함을 합산한 수치를
계산할 필요 없이 무기창의 위력에서 바로 나타내기 때문에
해당속성 위력 - 상대방의 방어를 해주면 데미지 공식이 완성된다.
=> 뒤는 Part 2에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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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샷 20장 한계로 인해 파트별로 나누어 연재합니다.
하나 하나 짤막한 분량이지만 꾸준히 연재하겠습니다!
오타&의역지적&의견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그럼, srww 여러분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첫댓글 아니!1차슈퍼로봇대전도 있었나요?전 2차 슈퍼로봇대전이 초기 슈로대인줄 알았습니다;;그런데 해보고싶네요..그런데 psp용 애뮬롬파일을 구하기는 어렵고;;허허허
ㅎㅎ 1차는 게임보이에다 캐릭터성이 가까워서요..
1차 공략은 통합자료실에 있습니다~
상당히 정겨운 그림체네요. 알파를 시작으로 참 많은 발전이 있었지요.
그래픽이 대폭 발전한 요즘 향수를 자극하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오오 정말 옛날 게임풍 ㅋㅋㅋ 이걸보니 예전에 플레이하던 영웅전설1이 그리워집니다
고전게임은 플레이할 때 마다 옛 생각이 새록새록 피어나지요
오리지날 기체는 무엇인가요?
사이바스터, 그랑존, 발시온 등. 이들의 데뷔작입니다.
FA-007GIII님이 깔끔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문득 2차, 3차 등의 정식 넘버링 타이틀의 오리지날은 전부 매력덩어리가 아닐까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