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현지 남성 면도기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2016년 대비 0.5% 조금 감소한 약 1억1600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약 3130만 달러)임. 매년 평균 4.1% 성장률을 보이며 2012년 대비 22.1% 성장을 보인 시장임.
- 외국인 유입 등으로 지속적인 남성 인구 증가와 더불어 현지 아랍에미리트 남성들은 건강하고 청결한 외모 관리 유지에 관심이 많은 편. 비록 글로벌 경기침체로 소비자의 지출이 신중해졌으나 현지의 덥고 습한 기후로 위생 유지는 필수적이어서 큰 감소는 없을 것으로 예상됨.
- 2017년 기준 현지 남성 면도기 품목별 시장에서 리필용 면도날(Refill Blades, 48.5%), 일회용 면도기(Disposables, 28.3%)가 주요 품목임. 저임금 노동자와 외국인 관광객 등의 일회용 면도기 수요가 많아 높은 비중을 보임. 이러한 품목의 구성 비중은 당분간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임.
ㅇ 현지 아랍 남성들은 콧수염(mustache), 턱수염(goatee), 구레나룻(sideburns) 등 연결하는 얼굴 전체 수염(beard)을 기르는 경향이 있어 머리 손질과 같이 수염 관리도 매우 필수적임. 또한 이러한 남성 수염 스타일이 남성 헤어스타일과 같이 하나의 패션으로 자리 잡고 있음.
- 비싼 전기이발기를 대신할 수 있는 저렴한 건전지용 면도기가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음. 간편한 수염 손질 및 면도 기능이 있어 손쉽게 얼굴 수염 관리할 수 있는 제품임.
- 대형 유통점인 하이퍼마켓에서는 가격 할인 등 다양한 소비 촉진 행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면도할 때에 피부 보호를 위한 면도용 크림 및 스킨, 로션 또한 면도기와 함께 나란히 제품 진열되고 있음.
현지 아랍 남성 수염 스타일 소개 동영상
자료원: YouTube
남성 수염 관리에 복합 기능 갖춘 면도기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하이퍼마켓 내 할인 행사 코너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남성 면도 전후 세척 및 피부 보호 제품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수입현황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UAE 면도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212.10~9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120.07
74.42
63.36
100.00
100.00
100.00
1
인도
47.43
17.93
17.46
39.50
24.10
27.56
2
독일
15.98
16.60
13.08
13.31
22.30
20.64
3
폴란드
23.56
14.26
12.40
19.63
19.16
19.57
4
중국
7.63
4.76
4.83
6.36
6.40
7.62
5
러시아
8.04
5.15
4.80
6.69
6.92
7.58
6
베트남
2.81
1.29
2.00
2.34
1.74
3.16
7
미국
2.45
3.98
1.74
2.04
5.34
2.74
8
멕시코
2.69
1.88
1.57
2.24
2.52
2.48
9
이집트
2.73
1.55
1.42
2.27
2.08
2.24
10
그리스
2.08
1.00
0.95
1.73
1.34
1.49
19
한국
0.33
0.48
0.08
0.28
0.64
0.1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UAE의 주요 수입국은 인도(27.56%), 독일(20.64%), 폴란드(19.57%) 순으로 전체 시장의 약 70%를 차지함. 그다음으로 중국(7.62%), 러시아(7.58%) 차지함. 한국은 0.13%로서 19위를 기록함.
- 이 중 수입의 약 20%가 인접한 이란, 탄자니아 등 중동, 아프리카, 러시아 등지로 재수출됨.
ㅇ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UAE 남성 면도기 시장점유율
(단위: %)
업체명
2015
2016
2017
Procter & Gamble Gulf FZE
59.3
59.0
59.5
Edgewell Personal CareBrands LLC
15.1
14.8
14.8
SuperMax Corp
14.9
14.6
14.8
Sté Bic SA
5.5
5.4
5.5
Malhotra Shaving Products Pvt Ltd
2.0
1.9
2.0
Lord International Co
1.6
1.6
1.6
Others
1.7
2.7
1.8
자료원: 유로모니터
- Procter & Gamble Gulf FZE사가 59.5%로 면도기시장의 과반수 차지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그다음으로 Edgewell Personal CareBrands LLC사와 SuperMax Corp사가 각각 동일한 14.8%로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Sté Bic SA사(5.5%), Malhotra Shaving Products Pvt Ltd사(2.0%), Lord International Co사(1.6%) 등 순으로 시장점유율을 보임.
- 시장점유율 1위인 Procter & Gamble Gulf FZE사는 Gillette Blue II, Gillette Mach3, Gillette Fusion 등 Gillette 시리즈 브랜드로 현지 면도기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음.
- Edgewell Personal CareBrands LLC사는 Schick, Personna 등 브랜드로 시장점유율 2위를 단독 브랜드인 Supermax를 SuperMax Corp사와 동일하게 기록함.
- 브랜드별 순위에서 1위는Gillette Blue II (22.6%)이며, 그다음으로 Gillette Mach3(17.6%), Supermax(14.8%), Schick(13.7%) 순서로 기록함.
주요 브랜드 남성 면도기 TOP 7
(단위: %)
브랜드
기업명
주요 제품
점유율
Gillette Blue II
Procter & Gamble Gulf FZE
1Pack(10EA), AED22.67
22.6
Gillette Mach3
Procter & Gamble Gulf FZE
1EA, AED36.99
17.6
Supermax
SuperMax Corp
1Pack(5EA), AED68.00
14.8
Schick
Edgewell Personal Care Brands LLC
1Pack(8EA), AED30.52
13.7
Gillette Fusion
Procter & Gamble Gulf FZE
1EA, AED50.00
13.2
Gillette Sensor
Procter & Gamble Gulf FZE
12Pack(3EA), AED131.03
6.1
Bic
Sté Bic SA
1Pack(2EA), AED15.75
5.5
자료원: 유로모니터, 각 브랜드 홈페이지, SOUQ
ㅇ 관세 등 및 규제사항
- 현지 관세율은 5% 관세이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 UAE는 사우디아라비아, UAE, 카타르, 오만, 쿠웨이트, 바레인으로 구성된 걸프협력회의(GCC, Gulf Cooperation Council) 및 레바논, 리비아, 이집트 등 범아랍 자유무역협정(GAFTA, Greater Arab Free Trade Area)의 회원국임. GCC 차원에서는 싱가포르(Singapore), 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와 체결했고 아직까지 한국과의 FTA는 협상 중임.
- 비전자식 면도기는 ESMA 적합성 인증 대상이 아님. 이외 전기면도기는 가전제품으로 ESMA 적합성 인증 대상임.
ㅇ 현지 유통구조
- 오프라인 유통은 하이퍼마켓(31.3%), 슈퍼마켓(14.8%) 등 식료 소매점(Grocery Retailers, 51.3%)과 백화점(19.4%) 등 복합 소매점(Mixed Retailers, 21.0%) 그리고 미용전문점(23.2%) 등 비식료 전문점(Non-Grocery Specialists, 26.1%)으로 구분됨. 이외 온라인 유통이 1.5% 차지함.
UAE 면도기 유통구조 현황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UAE 면도기 주요 인터넷 쇼핑몰
자료원: SOUQ, NOON 홈페이지
현지 주요 대형 유통점 하이퍼마켓 제품 진열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현지 주요 식료품점 수퍼마켓 제품 진열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ㅇ 현지 유통 및 판매업체인 W사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현지 면도기 인기 판매 제품은 주로 독일산 브랜드인 질레트(Gillett) 제품을 많이 선호한다고 함. 이는 면도날(Blades)이 다른 경쟁사 제품보다 우수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들을 계속 출시하고 있어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다고 함. 한국 기업 제품의 품질도 또한 우수한 편이나 현지 면도기시장이 글로벌 브랜드사들 간 경쟁시장으로, 무엇보다도 제품 인지도 등 브랜드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함.
- 비록 한국 기업 상품이 현지에서 아직까지 브랜드 인지도 높은 상황이 아니지만, 획기적인 신제품 개발로 현지 시장에서 인기 상품으로 각광을 받게 된다면 브랜드 인지도 문제는 어렵지 않게 극복할 것으로 보임. 면도날의 금속 소재 이외에 세라믹 등 소재 개발 및 인체에 보다 친환경적인 디자인 등 제품 아이디어 연구 개발을 통해서 획기적인 신제품 출시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이외에도 면도날 관리 제품, 피부 보호를 위한 면도용 크림 등 보조 제품과 함께 면도기와 키트(Kit)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 시 소비자의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됨.
- 우수한 품질과 달리 브랜드 인지도 낮은 상태인 경우, 우선 현지 대형 유통업체의 PB 제품으로 진입하는 방법도 주요한 진출 전략 방법이 될 것임. 또한 중동 부호들을 위한 면도기의 프리미엄 제품 출시해 고객 계층을 다양화하는 것도 필요할 것임.
- 한국 대표적인 면도기 기업인 도루코가 현지 중동 시장을 넓히기 위해 두바이 법인으로 진출해 있음. 우수하고 차별화된 기술력과 마케팅 능력으로 현지 중동 시장진출에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해 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국내외기사,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자료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