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 정상회의 결과 및 의의송지선 글로벌거버넌스연구부 조교수 발행일 2023-09-27 조회수 221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이메일 프린트
1. 주요 논의결과
2. 한국 개발협력에의 시사점
유엔(United Nations, UN)은 2023년 9월 18일부터 19일까지 미국 뉴욕에서 제78차 유엔총회(General Assembly) 주간에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고위급정치포럼인 SDG 정상회의(SDG Summit)를 개최하였다. SDG 정상회의는 4년마다 개최되며 금번 정상회의는 2019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회의이다. 특히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달성기한인 2030년까지 절반의 시간만이 남은 상황에서 개최되었다는 점이 유의미하다. 동 회의는 기조세션(Plenary Session)과 함께 총 6개의 정상간대화(Leaders’ Dialogue)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정상간대화는 SDGs 이행 가속화를 위한 핵심 변화, 회복력 구축, 과학기술혁신의 적용, 통합적 제도·정책 강화, 다자체계 강화, 개발재원동원을 주제로 하였다.
SDG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정치선언문은 향후 7년간 SDGs 달성 가속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이행의지와 공약을 담고 있다. 동 선언문은 ▲SDGs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행동의 중요성을 촉구하고, ▲SDGs 목표별 국제사회의 이행방안을 제시하며,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를 비롯한 개발재원 동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다자주의의 중요성을 재확인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국 대표는 SDGs 달성을 위한 도전과제와 국제사회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에서는 박진 외교부 장관이 정상 간 대화 ‘회복력 구축과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발전’ 세션 발언을 통해 국제사회의 SDGs 달성을 위한 한국 정부의 지지와 연대를 표명하고, ODA 규모 확대, 디지털 격차 해소, 아동의 양질의 교육 접근성 강화 등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소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 붙임 참조
다운로드IFANS FOCUS-27K (송지선).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