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스포츠는 프로야구 생중계를 사실상 포기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상관없음)(사진 김병준) |
이승엽이 뛰고 있는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홈경기 중계권을 갖고 있는 SBS스포츠는 3월 말 주니치와도 홈경기(72경기) 중계권 계약을 맺었다. 나고야 지역 TV방송국과 협의가 원만치 않아 그동안 중계를 미뤄왔다. 그러나 5월 4일 주니치-요코하마 베이스타스전부터 중계를 시작하기로 했다.
따라서 그동안 요미우리가 원정경기를 치를 때 SBS스포츠에서 생중계되던 국내 프로야구 경기는 채널에서 사실상 퇴출됐다. SBS는 국내프로야구 경기는 녹화로 편성하고 산하 위성채널인 UTV에서 생중계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시청자들은 위성채널을 별도로 신청해야 해 비용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유감이지만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KBO는 2005년 말 공중파 TV 3사와 2006년부터 2009년까지 4년간 중계권 계약을 했다. 공중파 TV는 다시 중계권을 산하 케이블TV에 되팔았다. KBO 관계자는 “계약서에 공중파 TV는 의무 방송 조항이 있다. 그러나 케이블 TV의 편성에 대해서는 따로 조항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계약 당시에는 특정 채널이 중계에서 빠져나갈 가능성을 미처 예상하지 못한 게 사실”이라며 “당시 KBO가 협상에서 주도권을 쥐고 까다로운 조건을 내밀 입장도 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SBS측에 대책을 요청하고 있지만 ‘알겠다’는 답변만 돌아온다”며 답답한 표정을 지었다.
또 다른 KBO 관계자는 “SBS가 MBC ESPN의 예처럼 자사의 다른 채널에서 프로야구 경기를 편성하거나 다른 케이블TV 사업체에 중계권을 넘겨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나 쉽지 않다.
SBS스포츠는 SBS골프, SBS드라마와 함께 SBS미디어넷 산하에 묶여 있다. 반면 MBC ESPN과 MBC 무비스는 법인이 다르다. 프로야구 중계를 다른 채널에 편성하기에는 훨씬 좋은 조건이다. 그러나 SBS골프는 미디어넷 안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채널이다. 드라마 채널도 프로그램 시청률이 프로야구 중계보다 훨씬 높다. 현재 케이블TV들은 매주 프로야구 경기를 1, 2, 3순위로 나눠 돌아가며 중계하고 있다. 한 방송 관계자는 “프로야구 시청률은 높아야 1.5~2.0% 수준이다. 이승엽 경기의 시청률은 지난해보다 떨어지긴 했지만 두 배가 넘는다. 3순위 경기라면 차이가 4배 이상 벌어진다”고 말했다.
SBS 측이 중계권을 다른 업체에 되팔 가능성도 거의 없다. SBS미디어넷 고위 관계자는 중계권 매각 가능성에 대해 “그럴 이유가 없다”며 일축했다. 현재 프로야구 중계를 원하는 곳은 XPORTS, 경인방송(ITV) 등이다. 여기에 종합유선방송사업체(SO) 일부도 중계를 원하고 있다. 경쟁 구도가 잡힘 현실에서 SBS가 ‘재산’을 포기할 가능성은 없다. SBS미디어넷은 주니치 구단과 16억 원(추정액) 규모에 중계권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방송 관계자는 “일본에 진출한 한국선수들의 ‘1년생 징크스’를 고려할 때 중계권 계약은 일종의 도박"이라며 “하지만 라이벌 격인 MBC ESPN이 요미우리 원정경기 중계권을 따내자 위기의식을 느껴 계약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실적으로 프로야구 중계 시청률과 광고 수입은 일본프로야구 중계에 미치지 못한다. 광고업계에서는 “SBS스포츠에서 프로야구 중계 수입은 이승엽 경기의 덤”이라는 게 정설이다. 그렇지만 시청권을 빼앗긴 팬들은 분개하고 있다. 인터넷 야구 커뮤니티인 <파울볼>에서는 SBS에서 중계하는 프로야구 경기장에 항의 현수막을 걸기로 하는 등 조직적인 항의를 준비하고 있다.
SPORTS2.0 제 50호(발행일 5월 7일) 기사
첫댓글 팔생각 없으면 생중계를 하던가.. 이승엽중계 시청률이 높아서 계속 승엽이것 할려면 그냥 프로야구를 팔던가.. 나참 답답하네.. 중계권은 사가서 왜 괜한 야구팬들 골탕 먹이는지..
그러니까 시방새죠.,.... SiBangSae.................쓰레기 친일파놈들......
답답허다 인력낭비 전력낭비 등등 누가 녹화로봐 야구를...
현수막 걸었을때 또 경기장 관계자 라면서 와서 금방 철거하라고 할텐데.... 전에 양신이 말했던거 처럼 선수들이 시방새에는 인터뷰 거부하는등의 운동이라도 해 줬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근데 정말 이승엽 경기 시청률이 한국프로야구 두배로 시청률이 나오나요???
모냐...sbs횡포 넘하는거아니야...누가 녹화로 야구로보나...경기결과 다 알고 누가봐... 걍 하이라트보지..넘 한다 sbs....
이런 시방새=SBS 아 진짜 짜증나네
너무하네ㅡ.ㅡ;; 그러다 일본어로 방송하는거아닌지 ㅡ.ㅡ;;
방송사를 팔아라
욕나오네요 진짜...
돈들이고,,, 욕처먹고,,, 할짓이 그렇게 없나,,, 아무도 관심없는 녹화 방송에 매달리느니,,, 차라리 중계권을 팔아 이득을 남기고,,, 타방송국도 살리는게 낫지,,, 이건 놀부심보도 아니고,,, 자기들은 생중계 하기 싫다고,,, 남들도 못하게 만들어 버리니,,, 에라이,,,
진짜 뻔뻔하네여... 안그래도 sbs가 방송 3사 중에 이미지 제일 안좋은데 이런 식으로 나오니까 그런 소리를 듣죠. sbs는 절대 큰 방송국 못된다고 확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