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이 가면 녹 쓸 수밖에
하나 너라면 결승선에 이를 수 있다.
결승 테이프를 끊고 환호할 수 있다.
친구야, 친구야
& 저는 사진 하나를 놓고 여러가지 디카시를 지어 봅니다.
그 중에 제일 좋다고 여기는 것을 선택 발표합니다.
사진 하나를 놓고 대상을 확장시켜 나가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화요일이면 강의 자료로 쓸까 하니 즐겁기도 합니다.
첫댓글 디카시는 이미 찍어놓은사진을 보고 쓰는 게 아니다.현장에서 시적형상을 발견하고그 시적감흥을 쓰는 것이다.사진 한 장에 여러 사람이 쓰는 것이나한 사람이 여러 종류의 문장으로쓰는 건 디카시가 아니다.위 사항은 디카시 강좌디카시 페스티벌, 카페의 문답 등몇 번의 논의된 내용의 핵심을요약한 것입니다.
조각품, 미술품, 그림을화면 가득하게 찍고 쓰는 건바람직하지 않다.(사진창작론에서도 그렇다)그 조각가 예술가 화가의창작품이기 때문이다.그것을 카메라로 복제한 것에불과하다는 혹평을 받거나저작권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그러나, 화면 일부분에 나타나어떤 장소의 상황과 스토리가형성된 경우는 논란에 휘말리는경우는 거의 없다.(아래 사진 참조)미술관, 갤러리, 야외 설치작품은시인에겐 많은 시상이 떠오르는대상이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다.※문학(시 포함)과 시각장르의창작행위를 기준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첫댓글
디카시는 이미 찍어놓은
사진을 보고 쓰는 게 아니다.
현장에서 시적형상을 발견하고
그 시적감흥을 쓰는 것이다.
사진 한 장에 여러 사람이 쓰는 것이나
한 사람이 여러 종류의 문장으로
쓰는 건 디카시가 아니다.
위 사항은 디카시 강좌
디카시 페스티벌, 카페의 문답 등
몇 번의 논의된 내용의 핵심을
요약한 것입니다.
조각품, 미술품, 그림을
화면 가득하게 찍고 쓰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사진창작론에서도 그렇다)
그 조각가 예술가 화가의
창작품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카메라로 복제한 것에
불과하다는 혹평을 받거나
저작권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화면 일부분에 나타나
어떤 장소의 상황과 스토리가
형성된 경우는 논란에 휘말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아래 사진 참조)
미술관, 갤러리, 야외 설치작품은
시인에겐 많은 시상이 떠오르는
대상이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문학(시 포함)과 시각장르의
창작행위를 기준으로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