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 손흥민을 키워낸 아버지 이야기…'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출처 뉴스 1 : https://www.news1.kr/articles/?4467380
손웅정 감독 에세이 발간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뉴스1
축구 선수 출신의 축구 지도자이고, 슈퍼스타 손흥민(토트넘)의 스승이자 아버지인 손웅정 감독이 처음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를 펴냈다. 이 책에서 손웅정 감독은 자신의 삶 키워드인 기본, 본질, 성실, 겸손, 감사 등을 말하고 있다.
손웅정 감독은 손흥민의 어린 시절부터 직접 훈련을 지도하고 바른 인성을 강조, 훌륭한 선수로 키워낸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겸손하라, 너에게 주어진 모든 것들은 다 너의 것이 아니다." "삶을 멀리 봐라.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워라." "감사하라. 세상은 감사하는 자의 것이다" 등 삶의 본질에 초점을 맞춘 어록도 많이 회자된다.
그의 에세이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에는 그런 손 감독의 교육관, 철학, 신념이 담겨 있다.
또한 어린 시절 가난도 막을 수 없던 축구에 대한 의지, 축구를 잘하고 싶은 마음에 스스로를 담금질한 시간들, 프로선수 시절과 은퇴 후 녹록하지 않던 시절 이야기, 아들에게 축구를 가르치며 연구하고 개발한 훈련법들, 손흥민과 함께 독일과 영국에서 생활하며 쌓아온 생각들, 다가올 미래에 대한 고찰까지 생생하게 들을 수 있다.
아들이자 제자인 손흥민은 "이 책을 읽으며 나도 미처 몰랐던 아버지의 지난 세월을 알 수 있었고 아버지가 늘 강조하신 생각들을 다시 마음 속에 새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축구로 인생을 배운 손웅정 감독의 진심이 담긴 이야기는 우리 삶의 또 하나의 지침서가 될 것이다.
◇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손웅정 지음/
tree@news1.kr
빛viit명상
겸손
항상 겸손한 가운데
지혜와 복록을 얻는다는 것
사람들은 잘 모른다.
벼가 익으면 고개를 숙인다는 말을 생각하면서
지금 나의 벼는 어떤 모습인가 생각해 본다.
빛viit과 함께하는 마음이
어두운 길에 작은 빛이 되어
이 강산 곳곳을 밝혀주기를 바라며.
출처 : 빛viit향기와 차茶명상이 있는 그림찻방
2021년 1월 18일 초판 1쇄 P. 77
행복 패턴 2
보통 남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을 보면 성공과 출세, 이룩한 업적에 뭔가 특별한 점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람들은 그 비결을 알고 싶어 한다. 그러나 그들이 이룩한 삶의 방식은 매우 단순하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보다 비결을 찾기 위해 곁눈질을 할 때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기본에 충실한 삶을 주도적으로 해나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느 정도 목표를 세우고 나름대로 기본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엇비슷하지만 분명히 다른 점이 있다. 그건 바로 ‘절실함’이다. 꼭, 반드시 목표를 이루어야겠다는 ‘절실함’은 기본에 계속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추진력을 주고 그런 마음은 생활화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내가 목표한 대로 결국 된다는 확신‘이다
출처 : 빛viit향기와 차茶명상이 있는 그림찻방
2021년 1월 18일 초판 1쇄 P. 288
감사하는 마음
마음을 비웠다고들 쉽게 이야기한다. 어제 만났던 사람이 그렇게 말했다면 그것은 어제는 마음을 비웠고 오늘은 덜 비웠다는 뜻일까, 아니면 지금은 비웠지만 다음에는 채우겠다는 것일까. 장사꾼이 장사가 잘 안 되자, 술자리에 앉아 바둥바둥 살아봐야 그렇고 하니 마음 비우고 산다고 말하기도 하고, 혼탁한 세상이 싫어 마음 비우고 도를 닦는다는 선남선녀들이 산골짜기마다에 많기도 하다.
일간 신문을 보면 어느 정치인이, 어느 성직자가, 심지어 동네 아이들까지 마음을 비웠다고들 한다. 아무튼 마음을 비웠다니 다시 채울 때엔 보다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들로 채웠으면 하고 바란다.
눈으로 확인되지 않는 마음을 믿는다는 것은 퍽 다행스러운 일이라 하겠다. 최신 과학 기술로도 마음은 보이지가 않는데, 안 보이는 것을 믿는다는 것은 참으로 요즈음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마음이란 한 생명이 결합할 때 하나 더 추가되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초광력에서 마음을 비웠다는 것은 또 다른 의미가 있다. 다른 종교나 요가나 기공이나 선에서처럼, 마음을 비우기 위하여 교리 공부, 주술 의식, 고행, 수련 같은 것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마음을 비운다는 것이 어떤 정신적인 극복을 뜻하는 것은 더 더욱 아니다. 1분간 초광력을 받는 동안 마음이 비워진다. 초광력이 오는 것은 천둥이 치기 전 번뜩이는 번갯불처럼 순간적으로 지나간다. 그 순간 이루어져야 할 것은 원래 상태대로 되돌려 놓는다. 마음은, 눈으로 확인되는 물질이 아닌 비 물질이다. 그래서 마음은 순간적으로 이루어지고 사라진다.
초광력을 받을 때 마음을 비우는 것은 어떤 것을 다시금 채우기 위해 비우는 것이 아니다.
그 다음에 우주의 힘, 우주의 존재, 우주 으뜸의 이치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모든 것을 한 순간 잊어버리고 마음을 정직하게 하라는 뜻이다. 정직이라는 것은 솔직하고 바르다는 뜻이다. 즉 마음을 바로 하고 고요히 하라는 뜻이다. 의심하지 말고 순수한 본래의 마음이 되라는 뜻이다.
굳이 이 힘을 믿으라는 것이 아니다. 종교는 믿음에서 시작된다지만, 이 힘 초광력은 그 결과에서 겸손을 배우고 감사하는 마음을 깨쳐 맑고 밝게 살라는 뜻이다.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고, 한 푼 들지 않고 공짜로 받는 공기와 물과 땅과 하늘에, 그리고 생명의 근원인 여기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 자체가 마음을 비우는 가장 근본 사항이 아닐까 한다.
출처 : ‘빛viit으로 오는 우주의 힘 초광력超光力’
1996.6.30. 초판 1쇄 P. 63~64중
마음을 바로 하고 고요히 하며 순수의 마음으로 돌아가 근원에 겸손하고 감사하며 살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심하지 말고 순수한 본래의 마음으로 빛을 받아드리고,늘 감사와 겸손을 배우며,
감사하는 마음을 깨쳐 맑고 밝게 살라는 뜻이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겸손과 감사하는 마음을 언제나 잊지않겠습니다.
귀한 글 마음에 잘 담습니다.
감사합니다.
겸손, 간절한 마음,감사하는 마음.
삶의 모든 순간에 소중한 것들을 알려주셔서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늘 감사합니다.
귀한글 감사의 마음으로 담습니다~*
감사 겸손의 마음 늘 새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귀한 빛의 글 볼수있게해주셔서 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생명의근원께 감사와 공경의마음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마음을 비운다..
제 마음속에 빛마음만 있으면 합니다.
귀한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겸손. 감사. 행복 그마음들에 대해 더 생각해볼수 있는 소중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기본이란 정말 중요한것같습니다~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