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나들길 제 15코스(고려궁 성곽길)
고려궁 남문을 출발하여 가뿐 숨을 몰아 쉴 때쯤 남장대에 이르면 시야가 360도 열리며 마치 하늘을 나는 새가 아래를 조망하 듯 강화읍 전체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고려가 몽고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1232년 강화도로 수도를 옮겨 줄기차게 항전했던 39년 간의 궁궐과 관아, 민가 등을 에워싸고 있었던 강화산성을 따라 오르락내리락 하며 남문인 안파루(晏波樓), 서문인 첨화루(瞻華樓), 북문인 진송루(鎭松樓), 동문인 망한루(望漢樓) 등 4개의 문을 차례로 만나는 코스다. 오를 때는 하늘과 맞닿은 산성길 따라 고려시대로, 벗어나면 조선시대로, 다시 오를 때는 고려시대로, 송림이 뿜어내는 향기에 머리에서부터 폐 깊숙이까지 상쾌함도 느끼며 걷는 고려와 조선이 섞여 있는 길이다.
산성길 고갯마루를 넘으며 시름 하나 벗어놓고, 한 구비 돌아서며 마음 하나 비우며 걷는 장엄하고 도도한 길이다. 황금색으로 익어가는 조산평야의 반듯한 논과 멀리 보이는 마을이 더할 수 없이 평화로운 한 폭의 풍경화다. 스케치북에 누구나 똑같이 그릴 수밖에 없는 전형적인 강화의 모습이 바로 이런 것이 아니겠는가?
비나 눈이 온 뒤에는 미끄러울 수도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바람도 불고 미끄러워 옷차림과 스틱 등 장비를 잘 갖추어야 한다.]
탐방코스 : [강화여객자동차터미널~(1.0km)~강화산성 남문~(1.6km)~남장대~(1.6km)~국화저수지~(1.7km)~강화산성 서문~(1.5km)~강화산성 북문~(0.7km)~고려궁지 매표소~(128m)~고려궁지 외규장각~(128m)~고려궁지 매표소~(0.4km)~대한성공회 강화성당~(348m)~용흥궁~(513m)~강화산성 동문~(755m)~강화산성 남문~(2.9km)~강화기독교역사기념관~(1.0km)~현대아파트 버스 정류장] (14.4km)
강화나들길 제 15코스(고려궁 성곽길)
탐방지도
강화나들길 제 15코스(고려궁 성곽길)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