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ews.nate.com/view/20110718n01333
기사 올려클릭을 부탁드립니다..(기사 링크입니다)
가서 댓글달고 왔어요..
//원룸보다 주거용 오피스텔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왜 비싸야 하는거죠?//라는 의문을 가지셨던분들;;
//
주거용으로 구입하여 부가세가 환급되지 않는 오피스텔의 경우에 객관적으로(문서상으로) 주거용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증명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주택외로 분류되어 많은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합법적으로 받을수 있도록 빌미를 제공하느냐. 라고 국토해양부관계자한테 전화해서 물어봤었다. 답변은 내 말이 맞으나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협의를 해서 결정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주택용으로 얼마든지 협의가 가능하지 않느냐. 따라서 법 개정이 필요해보이지 않는다.라는 답변을 받았다.
그리고 실제로 일부 부동산에서는 주거용오피스텔의 경우, 주택외의 요율로 계산된 중개수수료를 받는 것이 합법적임을 게시하고 있다.(군말말고 많이 내라는 거지.)
부동산 통해 원룸을 구하면서 오피스텔도 같이 보러다니고, 부동산 중개업자는 원룸이든 오피스텔이든 같은 일을 하면서 단지 오피스텔이라는 이유만으로 비싼 중개수수료를 합법적으로 받을 수 있게 방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건물대장만으로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계산하게 하는 건 정말, 행정편의주의? 아니면 부동산 중개업자들의 로비? 라고밖에 해석이 안되는건 나 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