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공생: 중국 경제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고 고품질 발전을 추구하라
2024년 10월 18일 베이징에서 열린 금융가 포럼 2024 연례 회의에서 중국 인민은행 총재 판공생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습니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1028o.htm
Yin Li 당서기님, Yin Yong 시장님, Wang Jiang 씨, Li Yunze 씨, Wu Qing 씨, Fu Hua 씨, Zhu Hexin 씨, 그리고 친애하는 내빈 여러분,
좋은 아침이에요!
Financial Street Forum에 참석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 기회를 빌려 여러분과 세 가지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싶습니다.
I. 점진적 통화 정책 패키지 시행 진행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의 규정에 따라 금융 규제 기관은 9월 24일에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패키지를 발표했습니다. 이 조치는 큰 주목을 받았고 광범위한 지지를 받았습니다. 어제 PBOC, 국가 금융 규제 관리국(NFRA), 중국 증권 규제 위원회(CSRC)는 주요 상업 은행, 증권 회사, 펀드 회사와 회의를 열어 정책 패키지를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여기서 저는 관련 정책을 이행하는 데 있어서의 진행 상황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필수 준비금 비율(RRR)과 금리 인하 측면에서 9월 27일, RRR은 0.5%포인트, 7일 역방향 레포 금리는 0.2%포인트, 중기 대출 시설(MLF) 금리는 2.3%에서 2%로 0.3%포인트 인하되었습니다. 연말 전 시장 유동성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RRR을 0.25-0.5%포인트 더 인하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아침 상업 은행에서 예금 금리를 인하한다고 발표했고, 10월 21일에 발표될 대출 기준 금리(LPR)도 0.2-0.25%포인트 인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동산 금융과 관련된 4대 정책이 모두 시행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기존 주택 대출 금리 조정은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결정으로 발표된 민생 혜택 정책입니다. 이는 5,000만 가구에 혜택을 줄 것이며, 이들의 이자 비용은 매년 약 1,500억 위안씩 감소할 것입니다. 자본 시장의 안정적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두 가지 금융 수단에 대해 PBOC는 CSRC 및 NFRA와 함께 특별 작업 그룹을 구성했습니다. 증권, 펀드 및 보험 회사 스왑 시설(SFISF)은 이제 금융 기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식 매수 및 보유 증가를 위한 특별 중앙은행 대출과 관련된 정책이 오늘 공식적으로 발표되어 시행되었습니다.
이 정책 패키지는 발표되고 시행된 이래로 국내외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회적 신뢰를 크게 높이고 안정적인 경제 및 재정 성과를 촉진하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정책을 수립하는 동안 세 가지 주요 요소를 고려했습니다.
첫째, 현재 경제 실적을 감안할 때 강력한 거시적 집계 정책을 시행해야 합니다. 거시적 수준에서 반영된 현재 경제 운영의 주요 문제는 유효 수요 부족, 사회적 기대 약화, 낮은 가격입니다. 공통된 시장 견해는 강력한 거시적 정책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규정에 따라 중국 인민은행은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사전에 정책 계획을 준비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경제를 보장하고 기대를 안정시키고 소비를 촉진하고 국민의 생계에 이바지하려는 결의를 반영하는 증분적 정책 패키지를 시작하기로 신속하게 결정했습니다. 시장은 이 이니셔티브에 긍정적으로 반응했습니다.
둘째, 경제는 여전히 몇 가지 눈에 띄는 과제에 직면해 있는데, 이는 주로 부동산 시장과 자본 시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국제적 경험과 중국의 과거 관행을 바탕으로, 우리는 대응을 위한 타깃 정책을 공개해야 합니다.
부동산 시장의 경우, 중국 인민은행은 그 임무에 따라 부동산 금융 관련 4대 정책을 개선하여 거시 경제적 신중성 관점에서 위험 완화와 부동산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지원했습니다.
자본시장 측면에서 중국 인민은행은 중국 중앙은행감독관리위원회와 함께 자본시장의 안정적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두 가지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두 도구는 완전히 시장 원칙에 따라 설계되었으며 국제적으로 성공적인 관행이 있었습니다. SFISF와 관련하여 중앙은행은 시장에 직접 기금 지원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중앙은행의 통화 공급과 기초 통화를 확대하지 않습니다. 주식 매수 및 보유 증가를 위한 중앙은행 대출은 타깃입니다. 신용 기금은 금융 규제를 위반하여 주식 시장에 진입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여전히 적선입니다. 두 도구는 중국 인민은행이 금융 안정을 유지하려는 임무를 확대하고 탐색하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중국 중앙은행과 협력하여 도구를 실무적으로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일상적인 제도적 마련을 탐색할 것입니다.
셋째, 중앙은행은 금융시장 위험을 관찰하고 평가하고, 거시적 신중 관리 관점에서 금융시장 위험의 누적을 차단하거나 완화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최근 중국 인민은행은 장기 국채 수익률에 대한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했습니다. 우리는 무리 효과로 인한 장기 국채 수익률의 일방적 하락으로 인한 잠재적인 체계적 위험을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금융시장은 매우 민감하여 정책 및 다양한 요인의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고 가격을 책정합니다. 거시적이고 심층적인 관점에서 실물경제와 자본시장은 서로 얽혀 있고 상호 작용합니다. 가치 회복은 자본시장이 투자 및 자금 조달 기능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장 침체와 주식 담보 위험의 악순환을 끊어 상장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적 기대를 개선하며 소비와 투자 수요를 활성화합니다.
II. 중국 경제의 적정 균형과 고품질 발전
거시경제 조정의 목적은 단기적으로 경제 발전 궤적을 조정하는 것이고, 개혁과 경제 구조 조정의 목적은 중기적으로 고품질 개발과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중국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 이래, 시진핑 총서기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는 경제성장의 질과 혜택을 개선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는 중국 경제가 급속 성장 단계에서 고품질 발전 단계로 전환 중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국 사회가 직면한 주요 모순의 진화에 적응하기 위한 중국에 필요한 고품질 발전은 불균형하고 불충분한 발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국가 경제의 주요 비율을 더 잘 조화시킵니다.
물리학에서 균형은 물체가 여러 힘의 결합 작용 하에서 비교적 안정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 발전에서의 올바른 균형은 다양한 경제 구조와 비율의 상호작용과 개선의 역동적인 과정을 말하며, 다양한 국가의 경제 발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 세기 초부터 세계 경제는 세 차례의 주요 균형 기간을 거쳤는데, 그 동안 중국은 깊이 관여하고 적극적으로 기여했습니다.
첫 번째 기간은 2001년에서 2007년 사이였습니다. 중국이 WTO에 가입한 후, 저비용 요소가 글로벌 산업 분업에 완전히 통합되어 글로벌 공급이 효과적으로 확대되고 생산 효율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기간은 2008년에서 2017년 사이였습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세계 경제는 "3저 1고"를 보였습니다. 즉, 저성장, 저인플레이션, 저금리, 고부채 수준입니다. 세계 수요가 침체되자 중국은 주도적으로 국내 수요를 적극적으로 진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세계 경제를 촉진하고 디플레이션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0년 동안 중국의 세계 경제 성장 기여도는 약 30%로 안정적이었습니다.
세 번째 기간은 COVID-19가 발생한 이후였습니다. 공급 충격과 강력한 수요 측 자극으로 인해 글로벌 인플레이션은 한때 급등했고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중국의 공급망 시스템은 안정을 유지했지만 글로벌 공급 갭을 메우는 데 도움이 되었고, 중국이 인플레이션을 낮추고 세계의 경제적 균형을 달성하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중국 경제도 심도 있는 구조 조정 및 균형 조정 과정을 거쳤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공급 측 구조 개혁이 심화되고 새로운 개발 패러다임 수립이 가속화되고 다른 전략적 조치가 채택됨에 따라 중국은 경제 성장 모델을 기존의 고속 성장 중심에서 혁신 중심, 품질 및 효율성 중심 모드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했습니다. 그 결과 공급의 품질과 효율성이 향상되고 하이테크 제조의 부가가치가 확대되는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소비의 기여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소비, 투자 및 순수출은 2023년 중국 GDP의 각각 56%, 42% 및 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2010년의 해당 데이터인 49%, 47% 및 4%와 비교된 수치입니다.
고품질의 경제발전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관점에서 경제운영에 있어서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첫째, 경제 성장의 속도와 질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중국 경제의 방대한 규모를 감안할 때, 고용과 국민 소득을 늘리기 위해 경제 성장을 합리적인 속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경제 개발 모델의 전환과 경제 구조 조정이 단기적으로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적절한 균형을 맞추고,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을 육성하고,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확고히 지원하여 중국의 경제 산출을 효과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적절하게 확대해야 합니다.
둘째, 경제 성장을 달성하는 데 있어 내부 및 외부 관심사 간의 적절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경제는 외부 균형에서 효과적인 개선을 보였습니다. 2007년 약 10%에서 2011년 약 2%로 감소한 중국의 경상수지 흑자 대 GDP 비율은 최근 몇 년 동안 국제적으로 허용되는 범위인 1-2% 내에 머물렀습니다. 현재 국제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해 경제의 탈세계화, 국제 무역의 정치화 및 도구화가 진행됨에 따라 세계의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과 복지 성장은 장애물에 직면해 있습니다. 자유 무역과 공정한 경쟁을 고수하면서 우리는 양방향 개방 확대에 전념하고 국내 및 국제 시장과 그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중국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개발 패러다임의 확립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셋째, 투자와 소비의 적절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과거 경제 주기 동안 우리는 주로 투자를 촉진하고 공급 측 생산 능력을 유지함으로써 경제 하락 압력에 대처해 왔으며, 이는 중요하고 효과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고품질 개발을 추구함에 있어서 우리는 경제 구조 조정의 방향을 따라 투자를 조정하고 과학기술 혁신과 기초 생계와 같은 분야로 더 많은 투자를 유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사람 중심의 개발 철학을 적용하고 가계 소득을 늘리는 데 주력하며 재정 지출 구조를 최적화하고 사회 보장 제도를 강화하며 소비 성장을 촉진하여 "정부가 소비를 장려하고, 소비가 시장을 활성화하고, 시장이 기업을 이끌고, 기업이 투자를 확대하는" 선순환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경제의 올바른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를 다루어야 합니다. 첫째, 거시경제 정책은 투자에 대한 지나친 강조에서 소비와 투자로 전환해야 하며, 소비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둘째, 정부와 시장의 관계는 보다 적절한 방식으로 다루어져야 하며, 정부와 시장의 경계에 대한 과학적 관리와 균형, 시장 문제에 대한 정책의 타당성과 타깃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셋째, 개혁과 개방을 더욱 심화하여 법치주의에 기반한 유리한 경제 환경을 조성하고 보다 공평하고 활기찬 시장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III. 중국 인민은행이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위해 하는 긍정적 역할
중국 인민은행은 거시경제의 금융 규제 기관이자 감독 기관입니다. 고품질 개발을 위한 주요 임무에 집중하여 통화 정책과 거시 신중 정책의 역주기적 조정을 강화하고 금융 지원 정책의 정확성과 효과를 높여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과 구조적 조정을 위한 건전한 통화 및 금융 환경을 조성합니다. 금융 개방을 높은 수준에서 꾸준히 추진하고 경제의 적절한 균형을 이룰 것입니다.
첫째, 통화 정책 프레임워크를 더욱 개선할 것입니다. 저는 6월 루자쭈이 포럼에서 이 프레임워크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오늘은 다음 사항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정책 목표 측면에서 합리적인 가격 상승을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삼고 금리와 같은 가격 기반 정책 도구에 더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정책 실행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통화 정책 도구 상자를 풍부하게 하고 구조적 통화 정책 도구를 잘 활용하며 공개 시장 조작에서 정부 채권 거래를 점차 늘릴 것입니다. 중국 인민은행과 재정부는 공동 작업 그룹을 구성했으며 관련 제도적 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입니다. 정책 전달 측면에서 통화 정책의 투명성을 계속 강화하고 금융 기관의 독립적 가격 책정 역량을 개선하며 재정 정책, 산업 정책 및 규제 정책과의 일관성을 높여 통화 정책의 보다 효율적인 전달을 달성할 것입니다.
둘째, 경제 구조 조정 및 재균형을 지원하기 위해 보다 적응적이고 타겟팅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거시 신용 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기술 금융, 녹색 금융, 포용적 금융, 노령 금융 및 디지털 금융을 지속적으로 촉진하며, 주요 국가 전략, 핵심 분야 및 취약한 연결 고리에 대한 최상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잘 규제되고, 투명하고, 개방적이며, 역동적이고, 회복력이 있는 금융 시장을 계속 구축하고, 다양한 자금 조달 채널 개발을 지원할 것입니다.
고품질 개발은 과학기술 혁신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현대 과학기술 혁신 프로젝트는 긴 투자 주기, 막대한 투자, 높은 위험과 불확실성이 특징입니다. 그들은 다각화된 금융 서비스를 요구합니다. 특히, 시드 단계의 기업과 스타트업은 주식 자금 조달에 크게 의존합니다. 따라서 활발한 사모펀드 투자(PE)와 벤처 캐피털(VC)은 매우 중요한 시장 참여자입니다. 중국 인민은행은 관련 당국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과학기술 혁신을 지원하는 금융 정책을 개선하고, 과학기술 혁신에 유리한 금융 시장 생태계를 조성하여 과학기술 혁신에 대한 금융 지원의 역량, 강도 및 품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입니다.
셋째, 거시 신중성 프레임워크와 체계적 금융 위험 예방 및 해결 메커니즘을 개선합니다. 거시적 관점에서 경제 성장, 경제 구조 조정 및 금융 위험 예방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위험 모니터링, 조기 경고 및 해결 시스템을 개선하며 금융 안정 보장 시스템을 강화합니다. 경제 및 금융 성과를 면밀히 관찰하고 적시에 역주기적 조정을 하며 체계적 금융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완화합니다.
넷째, 우리는 더 높은 차원에서 새롭고 개방적인 금융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우리는 금융 서비스와 금융 시장의 제도적 개방을 꾸준히 확대하고, 국내외 금융 시장의 연계성을 확대하며, 무역, 투자 및 자금 조달을 원활하게 할 것입니다. 시장 주도 원칙에 따라 시장 참여자의 독립적인 의사 결정을 기반으로, 우리는 인민폐 국제화를 추진하는 데 꾸준하고 견고한 진전을 이룰 것입니다. 우리는 글로벌 경제 및 금융 거버넌스와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중국과 전 세계의 균형 잡힌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촉진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포럼이 완벽하게 성공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