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y Lowery 씨, 신사 숙녀 여러분. 모로코에 계신 모든 분들께 좋은 아침입니다. 가상으로 참석한 다른 모든 분들에게도 인사드립니다. 비록 가상이지만 이번 IIF 연례 회원 회의에 여러분과 함께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IIF의 탁월한 리더십 및 봉사상을 받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겸허하게 생각합니다.
IIF가 금융 산업의 선도적인 글로벌 협회로서 누리는 높은 지위로 인해 영광을 누렸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상을 싱가포르 통화청의 동료들, 국제 규제 기관의 동료들, 싱가포르와 다른 곳의 금융 산업 리더들에게 얼마나 빚지고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겸허해졌습니다.
저는 운 좋게도 지난 30년 동안 우리나라와 전 세계에서 금융 산업과 규제의 발전을 목격했습니다.
위기를 통해 우리는 더욱 회복력을 갖고 위험을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술 덕분에 우리는 더욱 혁신적이고 포용적이 되었습니다.
정책 개혁은 우리가 더욱 글로벌해질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진전 중 일부는 오늘날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신흥 세계에서 증가하는 풍요로움은 우리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완료되지 않은 중요한 작업이 하나 있습니다. 사실, 이는 금융 산업이 얼마나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인지에 대한 궁극적인 시험이 될 것입니다. 예, 저는 기후 위기와 이에 대해 금융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는 전 세계적으로 순 제로(net-zero) 달성을 돕기 위해 금융 산업이 지원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일 목표, 즉 신흥 경제국, 특히 아시아의 에너지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아시아의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 없이는 세계가 2050년까지 순배출 제로에 도달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전환 문제는 아시아에서 가장 심각합니다.
아시아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50%를 차지합니다.
석탄 화력 발전소만 해도 아시아 온실가스 배출량의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이들 석탄발전소를 계획대로 가동하게 된다면 지구 기온 상승을 섭씨 1.5도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남아있는 탄소 예산의 3분의 2를 소진하게 될 것입니다.
아시아의 에너지 전환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면 순 제로 세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시아에서 석탄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첫째, 규모 : 석탄은 이 지역 발전량의 거의 60%를 차지합니다. 아시아의 에너지 수요는 경제 발전, 인구 증가, 도시화에 힘입어 2050년까지 2.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둘째, 일자리 : 석탄 경제는 아시아 고용의 핵심 원천입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추정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석탄 가치 사슬에 걸쳐 고용된 840만 명 중 80% 이상이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셋째, 나이
: 아시아의 석탄발전소는 평균 수명이 15년 미만으로 젊습니다. 이는 특히 에너지 수요에 맞춰 새로운 석탄 발전소가 계속 건설됨에 따라 석탄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경제성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점진적으로 석탄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천연가스와 같은 청정 전환 연료로 전환하고,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는 에너지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우리는 소유주들이 기술적 수명이 끝나기 전에 석탄 발전소를 폐쇄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석탄의 단계적 폐지를 위한 일관된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 전략은 세 가지 주요 성공 요인에 기초합니다.
믿을 수 있음
생존 능력
올바름
신뢰할 수 있으려면 단계적 폐지 계획이 과학적 기반의 섭씨 1.5도 경로와 일치해야 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와 같은 표준 제정자와 국제 전문가는 이러한 경로를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긍정적인 기후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와 단계적 폐지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중간 이정표와 같은 구체적인 정보도 필요합니다.
또한 누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 장치, 즉 폐기된 석탄 발전소에서 생산했던 에너지를 대체하기 위해 다른 석탄 발전소나 신규 석탄 발전소가 사용될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전문가의 지침 과 분류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석탄의 단계적 폐지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훌륭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GFANZ 아시아 태평양 네트워크는 석탄발전소 관리 단계적 폐쇄에 관한 지침 초안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이 지침은 금융 기관이 신뢰할 수 있고 영향력이 크며 포괄적인 단계적 폐지를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SEAN 및 싱가포르-아시아 분류법은 석탄 관련 활동이 분류되는 방식에 대한 명확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금융 기관이 석탄 발전소가 단계적으로 폐지될 예정인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추가 기준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MAS는 GFANZ 지침 작업과 분류 작업 모두에 깊이 관여해 왔습니다.
두 번째 성공 요인: 석탄의 단계적 폐지는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해야 합니다. MAS는 혼합 금융 과 전환 크레딧이라는
두 가지 핵심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 혼합 금융은 특히 수익성이 낮은 전환 프로젝트의 경우 기후 투자의 위험을 제거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공공 부문, 다자 개발 은행, 자선 자원의 촉매 및 양허 자본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위험을 줄이고 프로젝트 자금 조달 가능성을 향상시켜 민간 자본을 여러 배로 늘리는 것입니다.
맞춤형 혼합 금융 거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지금까지 대규모로 활용되지는 않았습니다.
싱가포르는 현재 아시아의 녹색 및 전환 인프라에 대한 자금 조달 규모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혼합 금융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공통 플랫폼은 다양한 위험 성향과 수익 목표를 충족하는 기술 지원, 거버넌스 조정, 자본 구조를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싱가포르는 같은 생각을 가진 파트너와 국제적으로 협력하여 혼합 금융을 개발하고 아시아의 순제로 전환을 지원하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자선 자본은 잠재적으로 민간 부문 자본을 여러 배로 모으는 데 있어 변혁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선 자본은 민간 부문이 감당할 수 없는 위험을 감수하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민간 수익은 낮지만 기대되는 사회적 수익은 높은 프로젝트에 공동 투자합니다.
McKinsey는 미화 3000억 달러의 공공 및 자선 자본이 미화 9000억 달러의 총 자본을 동원할 수 있다고 추산했습니다. 이는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존재하는 순 제로 자금 조달 격차의 40%를 잠재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선 자본의 2% 미만이 실제로 기후 금융에 투입됩니다.
MAS는 금융 업계와 협력하여 혼합 금융 프로젝트를 위해 재단, 패밀리 오피스, 고액 자산가의 자산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혼합 금융을 제외하고, MAS는 우리가 "전환 크레딧"이라고 부르는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MAS와 McKinsey는 지난달 이 개념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석탄 발전소를 조기에 폐쇄하고 이를 청정 에너지원으로 교체함으로써 감소된 미래 배출량으로부터 전환 크레딧을 생성하는 것이 아이디어입니다 .
배출권 판매로 인한 추가 수익은 경제적 생존 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석탄 발전소 소유자와 자본 제공자의 이익을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전환 학점은 신뢰와 확신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높은 무결성을 갖춰야 합니다.
높은 무결성은 호스트 관할권이 새로운 석탄 발전소를 건설하지 않겠다고 약속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폐기된 석탄 발전소를 재가동할 필요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정 에너지원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전환 크레딧은 자발적 탄소 시장 청렴위원회(Integrity Council for the Voluntary Carbon Market)가 정한 핵심 탄소 원칙에 부합해야 합니다.
전환 크레딧은 해당 크레딧을 구매하는 사람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는 전환 크레딧이 생성되는 시기와 자금 조달이 필요한 시기 사이의 시기 불일치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보험 솔루션이나 사전 시장 약속과 같이 크레딧 발행을 앞당기고 조기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탐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신뢰할 수 있고 실행 가능한 금융 솔루션으로 전환 크레딧을 개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를 위해서는 강력한 지원 정책과 심층적인 제품 및 시장 혁신이 필요합니다.
저는 금융 산업이 전환 학점과 같은 도구를 작동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역량을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MAS는 파일럿 거래에서 우리와 협력할 업계의 같은 생각을 가진 파트너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행함으로써 배워야 합니다.
세 번째 성공 요인: 우리는 석탄의 단계적 폐지가 정당한 방식으로 시행되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석탄 발전소의 조기 폐쇄는 특히 석탄 채굴 및 관련 운영에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의 삶과 지역 사회를 혼란에 빠뜨릴 것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관리형 단계적 폐지 프로그램은 생계와 지역사회에 대한 잠재적 피해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가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첫째, 공장, 지역 사회, 지역 및 국가 수준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강력한 평가입니다.
둘째, 근로자 전환 계획과 같은 완화 조치와 이러한 조치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그리고
셋째, 필요한 조치의 시행에 적절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명시적인 조항입니다. 예를 들어 전환 학점 판매 수익의 일부를 실직 근로자의 재교육을 위해 따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석탄 전환은 근본적으로 사람에 관한 것입니다.
단계적 폐지는 영향을 받는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협의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방정부는 특히 광범위한 에너지 전환 계획에 따라 대규모의 실직 근로자와 그 가족을 재배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기후 변화 완화에 대한 투자의 경제성은 매력적입니다.
IMF는 탄소세와 녹색 투자 부양책의 혼합 정책이 2036년까지 전 세계 GDP를 연간 0.7% 증가시키고 2027년까지 1,2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1 .
녹색 및 전환 금융은 잠재적으로 차세대 성장 스토리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혁신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