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말씀 : 신명기 11장 1~7절
오늘찬송 : 428장 내 영혼에 햇빛 비치니
말씀묵상
감사하다라는 뜻의 영단어 'thank'와 생각한다는 뜻을 가진 영단어 'think'는 어원이 같습니다.
이는 생각할 수 있어야 감사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윗은 '내 영혼아... 그의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시 103:2)고 하였으며,
철학자 키케로는 '감사하는 마음은 최고의 미덕이며, 모든 미덕의 어버이다'고 하였습니다.
감사하는 사람은 주의 은혜를 생각하고, 그 은혜를 붙잡는 삶을 살게 됩니다.
본문은 요셉과 함게 액부에 내려간 70명의 야곱 가족이 400년이 지난 뒤 근
200만명의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신 하나님을 미독 사랑하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말씀과 법도와 규례와 명령을 항상 지키는 삶을 말합니다 (1절).
이를 위해서 먼저 부모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하고,
하나님의 권능을 아직 경험하지 못한 자녀들에게 신앙을 교육하라고 합니다 (2절).
다시 말해 자기가 경험한 하나님의 은혜와 기적을 자녀들에게 말하고 가르치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 여호와의 교훈과 하나님의 전능하심 (2절),
즉 출애굽이라는 역사적인 구원을 통해 베푸신 이적과 기사와 기적 (3,4절),
그리고 40년 광야 생활 중에 행한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 (5절),
나아가 죄를 범하면 심판하신다 (6절)는 사실을 분명하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내게 행하고 보여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만 아니라 범죄에 대해 심판하는
하나님의 모든것들을 자녀들이 알 수 있도록 가르치라는 것입니다 (7절).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먹을 수 있다는 말처럼, 감사도 감사하는 삶을 통해 전수되는 것입니다.
추수감사주일을 통해 우리가 잊어버린 주의 은혜를 다시 생각해내고 감사를 회복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감사는 우리 자녀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할 중요한 교육이며 유업임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사는 자는 하나님의 복을 누리며 살게 됩니다.
가장 와닿는 성경 본문 단어
가장 와닿는 성경 본문 구절
기도 매일 감사로 승리하는 가정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