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미아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혜화로터리에서 끊기는데요.
(도심방향은 서울대병원까지 연장되어있지만...)
혜화로터리-종로5가간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만들었으면 하는 생각에 써봅니다.
저의제안은 우선 혜화역-종로5가역 전용차로를 만들고
104, 109, 140, 143, 149, 150, 160, 2112, 273, 710번 도심방면 노선을
상하행 전부 혜화역-종로5가구간을 경유시키도록 합니다.(혜화역-종로4가 구간 미운행)
그리고 109, 151, 161, 171, 172, 272번 창덕궁방면 노선을
상하행 전부 혜화역-원남4가 구간을 경유시키도록 합니다.(이화4가-혜화역 구간 미운행)
마지막으로 101, 102, 106, 107, 108, 301번 동대문or혜화동 구간에서 회차하는 노선을
혜화로터리-종로4가-종로5가-혜화로터리 방향으로 회차하도록 합니다.
혜화로터리-종로5가 구간 중앙차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만듭니다.
그림에서 이화4거리 북쪽으로는 6차선 도로이지만 귀찮아서 4차선으로 그렸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서 혜화로터리에서 끊기는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종로까지 이어주게 하고
장기적으로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되면 연계가 되도록 운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댓글 흠,, 저거 괜찮네요. 종로 방향은 버스전용도로가 되는 것이니 버스 이용이 많이 늘겠죠?
어차피 일방통행이라서 버스를 제외한 기타 차량은 상관없을 겁니다. 그리고 긴급자동차 통행로가 하나 늘었다는 것도 위안이죠. 다만 왼쪽(서쪽)방향 골목길이 상당히 난해한 문제가 될 겁니다. (해결방안은 대구 중앙로식으로 물품 납품차량 등에 대한 허가증 발급제도를 이용하면 되겠죠..)
광화문 사거리에서 동대문간 레드카페트나 잘 깔아줬으면 좋겠습니다....
광화문 사거리에서 동대문간 24시간 버스전용차로 설치를 하게되면 도로또한 그다지 넓지 않는데 을지,퇴계,안국동구간으로 분산해도 밀리는 구간에 엄청난 혼잡함이 빚어짐과 동시에 사고다발구간으로 지정될수도 있습니다. 혼잡도가 현재의 한성대 성신여대 수준이면 모를까 그 이상의 혼잡구간이라 서울시 자체에서도 고심중이라고 한답니다.
일타삼피네요. 버스전용차로 생기고, 불가리스님 말씀하신대로 긴급차량 통행로도 생기고, 불법주차도 막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