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사진은 2007년12월2일 작업시의 모습입니다.
집 근처에 있는 도덴 6191호차는 계속 한달에 한번씩, 수복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객실내를 정비중인데 역시 대부분의 회원이 회사원이기 때문 참가자가 많지 않고 작업이 잘 진행하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이 모임은 철도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이고 모두가 전문가가 아닙니다.
실제 차량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고 어려운 점도 많습니다.
물론 자재조달이나 지식면에서 도와주는 분도 계시지만 기본적으로 작업자 본인의 의지와 행동력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수리하는지 생각해서 필요한 기술이나 방법을 배우고 하나씩 해결해 가는 것이 이 활동의 즐거움이죠.
자신이 할수 있는 부분부터, 조금씩 즐기면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냥 밖에서 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진척 상황이 느리게 보이지만 꾸준히 작업하고 있습니다ㅎ
그럼 11월,12월의 개인적인 작업보고입니다...
운전석 위에 있는 벨(종)에 끈을 매달았습니다.
우선 한쪽의 운전석 위에 있는 벨에 끈을 매고 또 한쪽의 운전대까지 끈을 길게 늘입니다.
차장과 운전수의 연락수단의 하나로 사용되는 벨입니다.
차장이 발차하라는 신호로 '친친(댕댕)', 벨을 두번 울리고 있었습니다.
일본말로 노면전차를 '친친덴샤'라고 하는데 이 벨소리에 유래합니다.
(다음 정거장 정차시는 '댕', 다음 정거장 통과시는 '댕댕' 울립니다)
11월은 우선 짧은 6m 끈을 매달아서 잘 울리는지 시험... 그리고 12월에 긴 14m 끈을 구입해와서 매달았습니다.
동시에 현역 당시를 아시는 회원 분이 자세한 설치방법과
당시의 에피소드를 가르쳐주셨습니다.
어린 시절에 장난으로 우산의 손잡이로 끈을 걸어서 벨을 울리고 꾸중들었다고 합니다...ㅋ
운전대 사이는 손잡이를 지지하는 봉과 지붕 사이에 끈을 늘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진 002]운전대 위에 있는 벨입니다.
끈은 철사로 매달려 있습니다. 간단한 구조이군요.
[사진 003]지붕과 손잡이의 봉 사이에 끈이 보입니까? 뒷쪽 운전대까지 늘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옛날의 광고를 2장 복제했습니다.
회원 중에 원본을 구입하신 분이 계셔서 제가 빌려서 복제했습니다.
[사진 004]도덴 노선 폐지시의 공고입니다. 1972년에 사용된 것이며
이때 현재의 아라카와선 구간을 제외한 모든 계통이 폐지되었습니다.
아라카와선은 원래 32계통과 27계통의 일부 구간을 합병한 것이고
공고 중 '短縮'로 표시된 오지역-아카바네 구간은 그 27계통 중의 폐지구간입니다)
도덴 폐지후는 버스로 전환되었습니다.
[사진 005]사용시기는 잘 모르겠는데 1970년대로 추정됩니다.
도덴 부품 판매회.. 이 시대가 너무 부럽습니다.. 수복용으로 구입하고 싶은 부품이 많아요ㅋ
대량 폐차때문에 부품수도 많고, 가격도 이제보다 너무 싸게 구입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외에는 지붕 도장은 첫번째의 도장을 마치고 두번째 도장이 시작되었습니다.
연말이라서 차체 외부도 좀 닦고 올해의 작업을 마쳤습니다.
첫댓글 이치카와상은 항상 고생하십니다. ^^
요즘은 너무 추워서 작업하기에도 귀찮게 됩니다. 봄이 오는 것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너 경고표지가 눈에 들어오네요... 노보루나!!!
'노보루나 기켄' 이라는 간판은 은색 철망과 같이 보존시에 설치된 것입니다. 벌써 20여년전... 이 철망 덕분에 운전대의 부품은 거의 완벽하게(!) 남아 있습니다. 자주 파괴대상?이 되는 행선지표시기도 좋은 상태로 살고 있어서... 지금은 실물에서 복제한 1950-60년대의 롤지를 장착했습니다.
고생하십니다^^ 상태가 굉장히 양호해졌군요 ㅎㅎ
감사합니다. 이 차량은 1990년쯤부터 객실내를 비공개로 한 것과 공개시에도 잘 관리되어 있어서 외부의 노후이외에는 비교적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압축공기로 출입문 개폐하거나 경적을 울리는것까지 할수 있었습니다(작업하신 분들의 노력도 있지만 ^^;;). 이번에는 벨도 부활했으니 모두 놀고 있습니다ㅎㅎ
혹시 코가네이에 있는 에도도쿄건물원에 있는 전차랑 같은 종류인가요 ?
아닙니다. 건물원은 7514호차, 7500형(1962년말에 20량 제작)입니다. 6191호차는 6000형이고 1950년11월 니혼샤료에서 제작되었습니다. 현역 말기에는 둘다 아라카와선에서 운행한 차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