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해사법규 「실전동형모의고사」를 내며...
최근 5개년 해사법규 기출문제의 난이도는 19년 1차와 20년 3차 기출문제를 제외하고는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출제유형은 기존의 기출문제를 그대로 또는 약간 변형하여 출제하는 수준의 문제가 대부분이었으나, 작년 교수분들이 출제를 하면서부터는 기존 기출문제를 그대로 출제하는 것에서 벗어나 최근 제정 또는 개정된 규정을 중심으로 새로운 문제를 만들거나 또는 응용문제들이 출제되는 경향이다. 최근의 이러한 출제경향을 따르면, 너무 지엽적인 문제는 과감하게 버리고 출제가 자주되는 빈출의 내용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내용에 충실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수험전략이라고 생각되고, 어차피 시험은 상대적이라 어려우면 모두가 어렵고, 쉬우면 대부분 쉽게 느껴지기 때문에 해사법규는 기본적인 문제는 실수없이 맞추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 응용력을 늘리는 것이 고득점의 지름길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출제되는 파트를 분석해 보면, 선박법과 선박안전법, 선원법, 선박직원법, 해상교통안전법과 선박입출항법, 낚시관리 및 육성법, 유선 및 도선사업법, 영해 및 접속수역법, 배타적 경제수역법 및 대륙붕에 관한 법률, 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외국인어업 등에 대한 주권적 권리의 행사에 관한 법률, 어선법, 수산업법, 항만법, 해운법과 항만운송사업법, 해양사고조사 및 심판법, 해양환경관리법, 해양과학조사법 등 거의 골고루 기본적인 내용에서 출제가 된다. 한편, 「해양경찰학개론」 과목이 생긴 이후 20년 1차 시험부터는 「해양경찰학개론」 과목과 「해사법규」를 구분하는 경향이 보인다. 즉 「해양경찰학개론」에서는 특히 8대 해양경찰 소관법률을 중심으로 출제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하지만, 작년 교수분들이 출제를 하면서부터는 앞으로의 경향은 좀 더 두고 봐야겠지만 소관법률이 해사법규에서도 중복되어 출제되기도 했다. 본 교재는 이러한 출제경향을 반영하여 핵심 부분을 최종 점검하고, 자기 나름대로 부족한 파트를 평가하여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런 취지를 살려, 최근 개정된 법규인 해양환경관리법, 도선법, 항만법, 선박직원법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반영하고, 기출문제는 조금씩 변형해서 최대한 실제 출제유형과 유사하게 출제, 수록하였다. 또한, 22년과 23년 그리고 2024년 주요 승진 문제를 반영하여 자주 출제되는 승진 기출문제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꾸준히 공부를 하신 분이라면, 익숙한 내용과 문제가 많으므로 대체로 85점, 90점 정도는 넉넉히 나와야 하는 수준이다. 가벼운 마음으로 마지막 실력평가를 하는 용도로 본 교재를 활용하였으면 합니다.
이 교재의 특징.. - 최근 개정사항을 철저히 반영하였다. - 체계적인 문제구성과 풍부한 해설을 곁들였다. - 주요 승진 및 채용기출문제를 수록하여 최근 출제경향을 반영하였다. - 최근 개정 또는 제정된 내용을 중심으로 예상문제를 만들어 수록하였다. 이 교재의 올바른 사용방법... - 시험 막바지 테스트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최소 이론서를 2회독은 하고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 시험시간을 15분 정도로 하고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 어려운 회차도 있고 쉬운 회차도 있으니, 상대적으로 실력평가를 하시기 바랍니다.
盡人事待天命 이라고 했습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길 응원하며, 행운이 깃들길 기원하겠습니다! Good Luck~^^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멘토링 출판 정대열ㆍ금병희 대표님과 미래인재 경찰학원 여러분들께도 많은 感謝를 드립니다.
정태정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