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매력이요? 여러분은 인터넷이 항상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호도가 낮아지고 사라지는 것은 웹사이트와 플랫폼뿐만이 아닙니다. 인터넷이 구축된 바로 그 코드는 끊임없이 유동적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일부 기술 미래학자들은 컴퓨터 과학자 Gavin Wood 가 만든 용어인 Web3를 다가올 일의 징조로 지적하기 시작했습니다. Web3는 참가자가 공동으로 제어하는 분산 원장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새로운 분산형 인터넷 에 대한 아이디어입니다 . 블록체인의 집단적 특성으로 인해 Web3가 완전히 도착하면(그 요소는 이미 자리잡고 있음) 이론적으로 커뮤니티 운영 네트워크에 의해 사용 및 액세스가 제어되는 인터넷의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소수의 기업이 Web2를 주도하는 현재의 중앙 집중식 모델이 아닙니다.
2018년 이후 지분 투자, 온라인 검색, 특허 출원, 과학 출판물, 채용 공고, 언론 보도 등의 분야에서 Web3 요소에 대한 모멘텀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금융 서비스 산업은 새로운 Web3 기술 및 자산의 선봉 에 서 있었습니다 . 한때 소위 분산형 금융 거래소에서 처리되는 일일 거래량이 100억 달러를 초과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진전은 순탄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여전히 Web3가 무엇인지 확신하지 못한다면 혼자가 아닙니다. 2022년 Harvard Business Review 여론 조사 에 따르면 응답자 50,000명 중 거의 70%가 Web3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인정했습니다. 이 설명 에서는 Web3의 위험과 가능성, 그리고 그것이 실현될 시기 또는 실현 가능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먼저, Web3가 등장하려면 Web1과 Web2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Web1은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 확산된 인터넷의 첫 번째 초안이었습니다. Web1의 대부분은 하나의 단체나 조직이 아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정보 교환 방법인 "개방형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구축되었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주로 인터넷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를 읽고 친구나 낯선 사람과 채팅을 했습니다. Web1이 발전함에 따라 개인과 기업은 학술 및 과학 연구뿐만 아니라 전자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
Web2는 Facebook, Twitter(현재 X), Wikipedia와 같은 신생 인터넷 기업이 사용자에게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2000년대 중반에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MIT 연구 과학자 Andrew McAfee가 2009년 McKinsey Quarterly 인터뷰에서 설명한 것처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신생 소셜 소프트웨어 플랫폼"에는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이 비용에 대해 알지 못했습니다. 이들 회사는 사용자 활동과 데이터를 광고주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기능 및 거버넌스에 대한 독점 결정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했습니다 .
Web3를 지원하는 기술은 무엇입니까?
Web3은 새로운 유형의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인터넷이 어떤 모습일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다음은 세 가지 주요 내용입니다.
블록체인. 블록 체인 은 컴퓨터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존재하며 거래 기록을 용이하게 하는 디지털 방식으로 분산된 분산 원장입니다. 새로운 데이터가 네트워크에 추가되면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어 체인에 영구적으로 추가됩니다. 그런 다음 블록체인의 모든 노드가 업데이트되어 변경 사항을 반영합니다. 이는 시스템이 단일 제어 지점이나 장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마트 계약. 스마트 계약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합의한 조건과 같이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 계약은 변경할 수 없는 블록체인의 코드로 설정됩니다.
디지털 자산 및 토큰. 디지털로만 존재하는 가치 있는 아이템입니다. 여기에는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NFT(대체불가 토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술품, 콘서트 티켓, 스포츠 경기 티켓 등 실제 물건을 포함한 자산의 토큰화된 버전 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나중에 Web3 지원 제품의 실제 사례를 통해 이러한 각 기술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Web3은 Web2와 어떻게 다른가요?
Web2 시대에는 거래, 콘텐츠, 데이터에 대한 통제가 기술 기업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Web3의 출현으로 상황 이 바뀔 것입니다 . 전도사들은 Web3 시대에는 사용자가 오늘날 우리가 보는 중개자 없이도 자신의 정보를 제어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Web3는 정보 관리 방식, 인터넷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 심지어 웹 기반 기업의 기능 방식까지 바꿀 수 있습니다.
둘 사이의 또 다른 차이점은 신뢰에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Web2에서 거래(금전 교환이든 정보 교환이든)는 공유되는 정보에 대해 서로를 신뢰하는 두 당사자(일반적으로 중앙 촉진자도 포함)에 의존합니다. 대조적으로 Web3는 사용자에게 서로를 신뢰하도록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신, 특정 기준이 충족되고 데이터가 검증된 경우에만 거래가 진행되도록 기술이 설계되었습니다.
다음은 Web3 트랜잭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적 예입니다. 누군가가 재판매 시장에서 콘서트 티켓을 구매하려고 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이 사람은 이전에 가짜 티켓을 판매한 사람에게 사기를 당한 적이 있습니다. 그녀는 그 사람이 실제 티켓을 팔고 있다고 믿고 그 사람에게 돈을 보냈고 그 사람은 그 돈을 훔쳤습니다. 이번에 그녀는 Web3 기반의 블록체인 기반 티켓 교환 서비스를 사용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에서는 모든 티켓에 실제 사람과 연결된 고유하고 불변하며 검증 가능한 신원이 할당됩니다. 콘서트 관람객이 티켓을 구매하기 전에 네트워크에 있는 대부분의 노드는 판매자의 자격 증명을 검증하여 티켓이 실제로 진짜인지 확인합니다. 그녀는 티켓을 구입하고 콘서트를 즐깁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불확실한 미래에 직면해 있습니다. 2022년에는 여러 통화의 가치가 떨어지고 여러 암호화폐 거래소가 문을 닫으면서 시가총액이 50% 이상 손실되었습니다. 암호화폐와 Web3가 모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암호화폐 목욕물로 Web3 아기를 버리지 마십시오. Web3 경험의 다른 영역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다음 2022년 수치를 확인하세요 .
NFT 판매량은 하반기 둔화 에도 불구하고 68% 증가했습니다. NFT는 블록체인에 저장된 자산의 디지털 표현입니다. NFT는 정의상 대체 불가능하므로 복제가 불가능하므로 구매 또는 판매할 수 있는 디지털 소유권 증명 역할을 합니다.
Ethereum의 핵심 도구 다운로드가 87% 증가했습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 블록체인 입니다 . 핵심 도구는 개발자가 작업하는 데 필요한 것입니다.
온체인 스테이블코인 결제량이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스테이 블코 인은 다른 통화, 상품 또는 금융 상품에 고정된 비공개적이고 안정화된 암호화폐입니다.
Web3 지원 트랜잭션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McKinsey 2023년 기술 동향 전망에 언급된 네 가지 예 입니다 .
2022년 11월 JPMorgan Chase는 토큰화된 싱가포르 달러와 일본 엔 예금을 포함하는 최초의 국경 간 블록체인 거래를 수행했습니다. 이번 거래는 JPMorgan Chase와 DBS Bank 간의 파트너십인 Project Guardian의 일부였습니다.
디지털 자산 증권사인 Securitize가 글로벌 투자 회사인 KKR과 제휴하여 Avalanche 블록체인에서 발행되는 토큰화된 펀드를 출시했습니다. 토큰화는 운영을 디지털화하고 최소 투자 금액을 낮춤으로써 더 많은 개인 투자자에게 사모펀드를 제공합니다.
e스포츠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100 Thieves는 팬들이 75시간 이내에 플랫폼에서 디지털 지갑을 생성하면 팬들에게 다이아몬드 목걸이 NFT를 제공했습니다. 30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NFT를 사용했습니다.
Nike는 2021년 Web3 스튜디오 RTFKT를 인수한 후 2022년 .Swoosh라는 자체 Web3 플랫폼을 출시했으며 이후 고객에게 블록체인 기반 NFT를 제공했습니다. .Swoosh 플랫폼은 신제품 출시를 위한 허브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가상 의류 디자인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