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32권 二十五、십회향품 Ⅹ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12) 제10 등법계무량회향等法界無量廻向
(1) 법사의 지위에 올라 법보시를 하다
(2) 법보시法布施가 으뜸이 되어 모든 법을 내다
(3) 불법을 듣고 자리이타를 원함
1> 전체를 밝히다
2> 부처님을 생각하는 선근
3> 범행梵行을 닦음
一切諸佛과 及諸菩薩의 所讚所說淸淨梵行을 誓願修行하야 悉令圓滿하나니
“일체 모든 부처님과 모든 보살이 찬탄하고 말씀하신 청정한 범행梵行을
서원誓願코 수행하여 원만케 하느니라.”
所謂不破梵行과 不缺梵行과 不雜梵行과 無玷梵行과 無失梵行과 無能蔽梵行과
佛所讚梵行과 無所依梵行과 無所得梵行과 增益菩薩淸淨梵行과
[玷 ; 점] 이지러지다 [蔽 ; 폐] 덮다, 가리다
“이른바 파괴되지 않는 범행, 결손이 없는 범행, 잡란하지 않은 범행, 티 없는 범행,
실수 없는 범행, 가릴 수 없는 범행, 부처님이 칭찬하는 범행, 의지한 데 없는 범행,
얻은 것 없는 범행, 보살의 청정을 더하게 하는 범행이니라.”
三世諸佛所行梵行과 無礙梵行과 無着梵行과 無諍梵行과 無滅梵行과 安住梵行과
無比梵行과 無動梵行과 無亂梵行과 無恚梵行이니라
“또 삼세의 부처님이 행하시던 범행, 걸림이 없는 범행, 집착이 없는 범행, 다툼이
없는 범행, 멸하지 않는 범행, 편안히 머무는 범행, 비길 데 없는 범행, 동하지 않는
범행, 산란하지 않은 범행, 성냄이 없는 범행이니라.”
모든 부처님과 모든 보살이 찬탄하고 말씀하신
청정한 범행을 서원코 수행하여 원만케 한다고 하였다.
일찍이 제17권에서 범행품을 설하였다.
범행품에서는 무엇이 진정한 범행인가를 설하였으나
여기에서의 범행은 3천 가지 위의威儀와
8만 가지 세행細行을 가리킨 것이다.
즉 수행자의 일거수일투족이 외형적으로도
여법如法하여야 함을 밝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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