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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의료 수요는 임플란트 40%, 교정이 30% 차지
구강의료 수요자의 70%가 20~30대로 성장 가능성 다대
시장 규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몇 년간 중국 치과의료 시장은 성장과 감소를 반복하고 있지만, 최근 중국의 경제발전 및 인구 구성 변화로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며 2023년은 전년 대비 16.4% 성장한 143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치과의료 시장에서 민간치과의 비중은 70% 수준이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2026년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3년 중국 치과 의료산업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Frost & Sullivan, 중상산업 연구원]
중국에서 치과의료산업은 구강과 턱 안면 질환에 대한 진단, 치료, 예방 및 관련 의료 서비스를 말하며 구강의료산업은 구강 질환 치료, 구강의료 및 구강 관리 등 3개 분야로 구분한다. 관련 데이터(수즈보(Sophyber, 数智博) MDB, ChinaIRN)에 따르면, 중국의 구강질환 환자수는 7억 명 이상이다. 중국 치과의료산업은 구강질환 환자 증가와 소비수준 증가로 고성장 단계에 진입했으며 시장 수요 및 공급뿐 아니라 정부 정책 및 자금 지원도 뒤따르고 있다. 그러나 주민들의 구강 건강 인식과 치과의사가 부족하고, 구강의료 자원 할당의 불균형한 등 문제들이 있다.
중국 치과 의료기관은 10만여 개로, 이 중 1~3명의 치과의사로 구성된 소규모 진료소가 약 88%, 종합병원(치과) 약 11%, 구강 전문병원이 약 1%를 차지한다.
<2023년 초 31개성 지역별 치과 의료기관 수(개) 순위>
[자료: 이야(医涯) DSO]
중국에서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치과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종합병원에 비해 소규모 민간 병원 이용률이 높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환자수가 줄어들었다가 2021년부터 다시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2018~2025년 중국 구강병원 진찰인원 차수>
(단위: 천만 차)
[자료: Frost & Sullivan, DJyanbao]
최근 젊은 층 수요도 점차 증가하며 20~35세의 소비자 비중이 70% 이상으로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했다. 중국 구강의료 수요는 임플란트가 약 40%로 1위, 치아교정 수요가 29.9%로 2위이다. 그러나 임플란트 비용 부담이 커서 중국의 임플란트 보급률은 낮은 편이다.
<2022년 연령대별 구강의료 소비 점유율>
[자료: DJyanbao]
<중국 치과 수요 비중>
[자료: Huaon 산업연구원]
치과 의료기기 시장
구강의료기기는 주로 구강 수술기기, 구강장비 및 기구, 구강재료 등 3개 분야를 말한다. 최근 건강의식 제고로 치과 의료시장 규모와 구강 기자재의 응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구강 장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2015~2022년 세계 및 중국 치과의료기계 시장규모>
[자료: 챈짠 산업연구원]
구강의료기기 중 CBCT(Cone Beam CT)는 임플란트, 치아교정, 치체, 치수, 구강 외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중국 구강기기 시장은 장기간 수입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으며, 핵심기술은 글로벌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CBCT 이용이 가장 많은 임플란트와 치아교정 수요 증가가 증가하면서 중국의 CBCT 시장이 2자리수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2027년 시장규모가 7억8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CBCT, 임플란트 및 교정 산업의 발전은 중국 구강기기 시장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할 것이다.
올해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서 승인한 288개의 의료기기 중 3등급은 중국산 229개, 수입산 33개, 2등급은 수입산 24개이며, 이 중 구강의료기기 제품이 20개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구강의료기기 분야에서도 중국산 대체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2020년부터 수입이 감소 추세이다. 또한 구강의료 분야의 소모품도 3D 프린팅 기술, 신소재가 등장하면서 중국산 제품이 가성비를 경쟁력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주요 수입국가는 미국, 독일, 한국, 일본 등으로 2022년 기준 구강의료기기 총 수입액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2018~2023년 1~7월 중국 구강의료기기 수입현황>
(단위: US$ 만)
*HS CODE 9022.13, 9018.41, 9018.4910, 9018.4990 통계 기준
[자료: KITA]
임플란트 시장
중국에서도 임플란트는 손상 치아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 방법이 되었다. 현재 중국에서 임플란트는 비용 문제로 보급률이 낮아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다. 임플란트 시장 규모는 2014년 10억5000만 위안에서 2022년 84억 위안으로 8년 만에 8배 증가했으며, 2023년은 33% 증가한 111억8000만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4~2023년 중국 임플란트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GONYN]
최근 인구 구성 변화, 의료기술 발전, 정부 정책 지원 등으로 임플란트 수요가 지속 확대되고 있다. 시장 규모는 2014년 46만 대에서 2021년 542만 대로 증가했으며, 2022년은 750만 대 이상으로 예상된다.
<2016~2021년 중국 임플란트 수>
(단위: 만 대)
[자료: GONYN]
<제4차 중국 구강건강 역학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중국 65~74세 노인의 평균 보유 치아 수는 22.5개지만 실제로 기능을 발휘하는 치아 수는 훨씬 적어 WHO(World Health Organization)가 제시한 '8020(80세 노인이 최소 20개 기능성 치아 보유)' 목표에 미치지 못했다. 생활수준 및 치아관리 의식 제고로 65~74세 노인의 임플란트 비율이 지속 증가해 2025년 잠재수요가 1210만 개로 예상된다.
치차차(企查查)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에 등록된 임플란트 관련 기업은 총 1만1000개사이다. 매년 신규 등록하는 임플란트 관련 기업 수도 증가 추세로, 2015년 551개사에서 2021년 2438개사로 증가했다. 2021년 말 기준 중국에 등록된 임플란트 및 임플란트 시스템은 117개이며, 이 중 수입제품이 99개로 85%를 차지한다.
<2012~2021년 중국 임플란트 관련 기업 등록 수>
(단위: 개사)
주: 기업명, 경영범위, 제품명에 구강 임플란트', '치아 임플란트', '임플란트 치아', '구강의료'가 포함된 기업 통계
[자료: 치차차(企查查), 369ycw]
구강 산업은 저가 소모품과 고가 소모품 및 장비로 나뉘며, 고가 소모품은 임플란트와 교정 2가지 분야에 집중돼 있다. 현재 중국 임플란트 시장은 유럽·미국·한국계 등 수입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90% 수준이다. 유럽·미국산 제품은 재료, 품질 및 정밀설계 등 기술 경쟁력이 있어 주로 공립병원 등 고가시장 위주로 진출했으며, 한국산은 가격 경쟁력으로 민간병원에서 많이 쓰인다. 상위 5개 브랜드는 한국 Osstem, Dentium, 스위스 Strauman, 미국 Danaher, Dentsply Sirona 등이며, 한국계 브랜드가 중국 전체 임플란트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중국 임플란트 시장의 주요 브랜드>
[자료: huaon]
중국 정부는 고부가가치 의료 소모품을 중앙정부가 구매하는 집중 조달 범위에 추가했다. 특히 임플란트를 국가 및 성정부 차원에서 조달할 것을 명확히 했으며, 정부조달을 통해 비용 60% 절감을 예상하고 있다. 이에 2022년 9월 국가의료보장국이 발표한 <치과 임플란트 의료서비스 비용 및 소모품 가격 특별관리 실시에 관한 통지>를 발표해 이 산업에서 수반되는 비용을 종합 관리하면서 소비자 비용 부담을 해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국 임플란트 시장이 정비 및 확대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가격 인하, 국산화 추세 등 다양한 시장 반응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치아교정시장
중국은 치아 기형과 안면질환 발병률이 높은 국가로 치아교정산업은 CAGR 13.6% 성장률을 유지해 시장 규모가 2022년 100억 달러, 2030년 296억 달러로 예상된다. 중국의 치아교정 환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치과의사 부족, 인식 부족, 기술 부족 등으로 보급률이 낮은 상황이다. 치아산업의 디지털화와 프랜차이즈화가 새로운 발전 동력이 될 것이다.
<2018~2030년 중국 치아교정 시장규모>
(단위: US$ 억)
[자료: chinabaogao]
중국 치아교정시장은 유럽과 미국 브랜드 위주이다. 중국 치아교정시장 주 타깃은 대규모 공립병원과 프랜차이즈 구강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소비자로, 가격에 민감하지 않고 품질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다. 그러나 중국 치과기기 분야는 발전단계로 미국 어린이의 70% 이상이 치아교정 경험이 있지만 중국 어린이의 치아 교정률은 10~15%로 낮으며, 80% 이상이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이나 기타 구강건강 서비스를 받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의 인구 구조 변화와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로 치과 의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5G기술의 응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중국 내륙지역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의료산업의 발전도 지속될 것이다.
중국 구강의료의 주요 소비층이 20~30대가 됐고, 정부의 정부조달 정책과 의료서비스비용 등 정책이 전면적으로 시행되면서 업계에 새로운 시장질서가 형성되고 있다. 구강의료 분야도 중국 시장과 정책의 변화를 주시하면서 지속적인 발전 기회를 잡아야 한다.
iimedia A 연구원은 KOTRA 상하이 무역관 인터뷰에서 “중국 구강산업은 사회의식, 수요, 공급, 지불 및 소비자 측면에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의료산업의 정보기술, 인터넷 기술의 신속한 발전으로 구강의료산업은 점차 스마트 시대에 진입해 5G 통신기술 기반 원격진료, 3D프린팅 기술 기반 스텔스 교정, 모바일 의료 APP, 전자진료기록 등 신기술의 구강의료 분야 산업화 적용이 빠르게 찾아올 것이다.”고 전했다.
자료: ChinaIRN, iResearch, iimedia, 자산정보망, 중산산업연구원, ZTSC(中泰国际证券), Leadleo, CNHEALTHCARE, Frost & Sullivan, Sophyber(数智博) MDB 등 현지 언론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취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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