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글로벌 인터넷 정용제/조연주] 스냅과 알파벳의 같은 점과 다른 점
1. Event:
- 온라인 광고가 핵심 매출원인 스냅과 알파벳이 실적 발표 이후 주가 (시간외)에서 다른 반응. 스냅은 급락했지만 알파벳은 +5.0%
- 1) 알파벳은 스냅 실적 발표 이후 전반적인 온라인 광고 업황 둔화 우려로 인해 이미 주가 하락. 전일 정규장 -2.3%, 22일에는 -5.6% 기록
- 2) 스냅은 전방위적인 기업들의 마케팅비 축소로 인해 3Q22 현재까지 매출 성장률 flat YoY 언급 vs. 알파벳은 유튜브와 네트워크 광고는 스냅과 유사하나 검색광고는 우려를 상회. 특히 의류 등 리테일 광고 호조는 특이점
- 3) 스냅과 같은 SNS는 앱다운로드 등 성과형 광고 비중 높음. 애플 및 온라인 기업 구조조정 영향 존재. 알파벳의 검색광고는 애플 영향 없고 광고주도 소형~ 대기업까지 다양
2. 결론:
- 검색 광고 위주의 알파벳은 상대적으로 실적 우려 완화 예상. 메타 (28일 새벽 발표)는 알파벳 보다는 스냅과 유사 (얼마나 다를지) 확인 필요
- 메타는 스냅과 달리 매출원 (광고주)가 다변화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알파벳과 유사. 1천만 광고주 보유, 100대 광고주 의 매출 비중은 10% 후반
- 그러나 성과형 기반의 지면 (디스플레이) 광고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은 스냅과 같이 애플 관련 영향과 광고주의 지출 축소 영향 유사 전망
- 더구나 최근 SNS 시장의 화두인 틱톡의 점유율 상승 기조는 스냅과 메타에 유사하게 반영될 것으로 예상. ‘릴스’의 시간 잠식 현상으로 광고 수익화 하락
- 따라서 메타의 사용자 증가세는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 다만 환율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단기 실적 부진 전망
- 메타 2Q22 프리뷰: https://bit.ly/3OSAGZO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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