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2023. 03.25.(토)
2. 장소: 서대산(HL/CN-001)
3. 리그: FT-90R, MYT-9800
4. 안테나: HB9CV 변형안테나, RH770 로드 안테나
5. 등산코스: 4코스(개덕사 출발, 정상까지 약 1시간 20분 소요)
오늘은 서대산 SOTA 산행을 하였습니다.
서대산은 출퇴근 길에 항상 보던 산이라 언젠간 가보고 싶던 산이었는데 SOTA를 시작하면서 오늘 오르게 되었습니다.
혹시 모를 민원발생(?)에 대비해 이동운용 신고를 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더니 비가 올듯 말듯합니다.
잠깐 고민을 하다 짐을 꾸려 서대산으로 출발합니다.
서대산은 여러 등산 코스가 있습니다.
선답자들의 후기를 보면서 어디서 출발을 해야할지 고민을 한 결과 산행 난이도 및 시간, 주차 문제를 만족하는 등산 코스는 4코스라는 결론을 내립니다.
서대산은 사유지가 포함되어있어 유료구간이 있다고 합니다. 위 등산로 안내도 보면 유료 구간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있습니다.
개덕사에 주차를 하고 경내를 둘러봅니다.
개덕사를 지키는 개인데 짖지도 않고 먼 곳만 바라보고있습니다.
오늘 날씨는 비가 올듯 말듯하고 미세먼지 때문에 산행 컨디션은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출발했는데 숨이 너무 막혀 재빨리 벗어버렸습니다.
등산로 4코스는 계단이란건 없고 흙, 돌뿐이었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등산코스입니다.
서대산 4코스는 산행중 조망을 볼 수 있는 곳이 없어 약간 답답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정상 부근 4코스와 5코스 분기점에서 서대산 자락을 바라보며 잠시 휴식을 하다 땀이 식기 전에 다시 출발...
산행 1시간 20분만에 정상 도착~
1등 삼각점 이원11입니다. 재설 날짜가 1983년 저보다 1살이 더 많습니다 ㅎㅎㅎ
오전 10시 40분쯤 도착했는데 산 정상엔 저 혼자!!!
조금 휴식을 취하다가 체온 유지를 위해 옷을 하나 더 껴입고 안테나 설치를 시작...
첫 소타 실패 이후 여러 국장님들께서 안테나 보강을 말씀하셔서 여기 카페에 HB9CV 변형 야기안테나 도면(DS3CNX국장님), DS5PDX국장님 안테나 자작글을 보고 열심히 따라 만들었습니다.
145MHZ에서 SWR 1.12가 측정,,, 교신 시작!!!
DS3QHF on HL/CN-001 (서대산 (Seodaesan)), 25 Mar 2023
Time Callsign Ban dMode Notes
02:02 | DS3DKW | 2m | FM | daejeon 59-59 |
02:05 | DS4PMN | 2m | FM | ???? 59-59 |
02:06 | HL3EJE | 2m | FM | daejeon 59-59 |
02:08 | DS3PVG | 2m | FM | daejeon 59-59 |
02:10 | 6K5UBS | 2m | FM | gumi 59-59 |
02:12 | DS3PPP | 2m | FM | yeongdong 59-59 |
02:14 | DS2MYN | 2m | FM | anseong 59-59 |
02:17 | HL2GTX | 2m | FM | heukseongsan 59-59, S2S HL/CN-037 |
02:19 | HL5NCS | 2m | FM | cheongnyongsan 59-59, S2S HL/DG-003 |
02:23 | HL3EA | 2m | FM | daejeon 59-59 |
02:25 | DS4RGN | 2m | FM | jeongeup 59-59 |
02:27 | DS3PDR | 2m | FM | near by gyeryongsan 59-59 |
02:31 | DS3QHT | 2m | FM | heukseongsan 59-59, S2S HL/CN-037 |
02:34 | DS4OUL | 2m | FM | heukseongsan 59-59, S2S HL/CN-037 |
02:38 | DS4QYP | 2m | FM | gimje 59-59 |
02:40 | DS3EXT | 2m | FM | geumsan 59-59 |
DS4PMN국장님 제가 QTH 메모를 못했습니다.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오늘 교신에 응해주신 국장님들께 감사인사 드립니다.
------------------------------------------------------------------------------------------------------------------------------------------------
하산 후 집에가면서 식장산에 가서 SOTA를 진행하였습니다.(집 근처가 식장산)
식장산은 차로 정상 부근 까지 이동이 가능하여 부담없이 갔습니다.
가방무게를 줄이기 위해 MYT9800과 자작안테나(HB9CV변형)와 RH770 안테만 챙겨서 이동...
식장산도 그간 운용기를 보면 QTH가 나쁘지 않은 곳으로 알았는데 제 신호는 잘 송출이 되는데 저는 수신이 되질 않았습니다.
익산 미륵산 DS4RXN, 보령 옥마산 DS1JTY 국장님께서 다른 국장님들이 제 신호를 듣고 컨택을 시도한다고 알려 주시는데 저는 수신 불가능 상태였습니다.
다행히 충북 영동 DS3PPP 국장님께서 저와 교신을 위해 모빌로 이곳 저곳 이동하시며 신호 체크해주시고 1시간 가량을 도와주셨습니다. ㅜㅜ
결론은 안테나 지향성 문제였습니다. 식장산에서 영동, 옥천방향으로 조금씩 돌리니 PPP국장님 신호가 들어왔습니다.
오전에 서대산 SOTA에서는 같은 안테나로 방향을 돌리지 않고 여러 국장님과 59 교신을 진행하였는데 식장산에서는 방향을 정확히 맞춰야 수신이 되었습니다.
오늘도 이렇게 SOTA를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와의 교신을 위해 컨택을 시도해주신 국장님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즐거운 일요일 보내세요 ^^
첫댓글 고생하셨습니다
흑성산에 오른 3명과 교신감사드립니다.
서대산을 1시간 30분이면 오를수 있다는 정보 확인했습니다^^ 충남 넘버원 산에 올라봐야죠
식장산은 교신 잘되는 포인트가 따로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사전조사가 약간 부족한것 같습니다.
처음 만드신 안테나인데 잘 만드셨습니다.
흑성산에서 저는 트윈델타 루프안테나였습니다.
많은국 만나셨군요. 수고많으셨습니다.
교신 감사합니다
덕분에 흑성산 교신 물꼬를 텃습니다 ㅎㅎ
교신 감사합니다. 산 정상에서 만나는 한 국, 한 국이 소중하답니다. 또한 운용을 할수록 여러가지 상황을 통해 노하우를 얻게 됩니다. 이번 또한 의외의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안테나도 잘 만드신 거 같아요.혹시 금손? 아니신지요.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대전 근교 산들은 잘 보시면 제 흔적이 있습니다.
서대산 소타운용하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서대산 운용 수고많으셨습니다~
수고 많으셨으며 교신 감사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호남고속도로 전주IC근방에서 자동화이널 되었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