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상
우리가 촬영한 필름은 우리 눈으로는 볼수 없는 잠상(Latent image) 으로 기록 되어 있다. 이것은 현상이라는 약품처리를 통해 우리 눈으로 볼수 있는 필름(Negative film) 인화를 할 수 있는 필름이 된다. 현상은 현상-정지-정착이라는 과정을 거치는데, 현상은 빛을 받은 부분의 할로겐화은을 금속화은으로 바꿔주는 역활을 하며, 정지는 그 반응을 정지시켜 주는 일을 한다. 정착은 반응하지 않은 할로겐화은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현상에 필요한 장비
현상탱크와 릴(reel)
현상탱크는 필름을 넣고,약품처리를 할 수 있는 용기를 가르킨다. 액체는 통과를 하고 빛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필름을 암실에서 넣고 밝은 곳에서도 현상을 할 수가 있다.
릴은 실제로 필름이 감기는 곳으로, 플라스틱과 스텐제품이 있다. 플라스틱은 교반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현상을 할 때마다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약품 또한 많이 소비된다. 원지름이 크기 때문에 교반을 잘못하면 릴의 중앙부와 주변부의 농도차이가 발생한다. 스텐릴은 처음에 실패할 우려가 있지만, 정확한 교반과 현상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온도계
온도계에는 바이메탈식과 수은, 디지탈식으로 된 여러가지 온도계들이 있다.
어떠한 것을 사용하더라도 약품의 온도는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것이면 된다.
(화씨온도계가 섭씨 온도계 보다 온도 맞추기가 편함)
타이머
특별한 현상용 타이머같은 것은 별 필요가 없으며,이것 역시 정확한 시간 측정이 가능한 것이면 된다.
비이커
보통 4-5정도의 비이커를 준비한다. 비이커는 Prelinse, 현상액, 정지액, 정착액, 수세 촉진제, 기타 약품을 희석할 때 사용한다. 비이커는 지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퀴즈
스퀴즈는 필름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필름에 흡집을 만들 수가 있다.
필름클립
필름건조시 필름의 Curling 을 방지하기 위해 매다는 것으로 스텐 릴을 그냥 메달아 놓아도 된다.
현상처리용 약품
현상액
현상액은 실질적인 현상작용을 하는 약품으로 각 메이커 마다 많은 종류의 약품들이 나와 있다.현상액은 그 성분에 따라 각기 그 특성이 다르다. 현상액에 들어가는 약품의 주성분은 다음과 같다.
현상주약
감광된 할로겐화은을 흑화 침전시키는 주된 역할을 하며 사진의 Highlight 부분과 Shadow 부분의
현상속도를 다르게 하는 두 세가지의 현상주약이 사용된다.
구분을 하자면 M.Q (Metol+Hydroquinone)계와 P.Q(Phenidone+Hydroquinone)계가 있으며, 그
이외에도 코달크 같은 것들이 쓰인다. 메톨은 독일의 Agfa 에서 개발한 것이며, Kodak 에서는 Elon
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이들 회사에서 나온 현상액의 대부분은 M.Q 계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페
니돈은 영국의 Ilford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메톨과 같은 기능을 하지만 수명이 길며, 증감성이 좋다.
현상액의 종류
KODAK
D-76 :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현상액 중 하나이다. 다양한 계조로 현상이 된다.
넓은 계조를 원할때 적합.
HC-110 : 희석 비율이 다양하여 사진적 성격에 현상할 수 있다. 미립자 현상이 되며 희석 비율이
높을수록 사진은 연조가 되며, 미립자이다.
T-Max : 증감용으로 적합하다. T-Max p3200 필름은 이 현상액으로 증감할 시 E.I 25,000까지
증감이 가능하다. 같은 조건의 필름을 증감현상할 경우 다른 현상액에 비하여 입자는
다소 거친 면이 있지만 Shadow의 디테일이 증가한다. 1:4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 하며
농축액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Microdol-X : 가장 고운 입자를 제공해주며, 초미립자 현상액이다. 원액 사용시 Contrast가
강한 면이 있다.
ILFORD
ID-11: STAND4ARD4 POWDER DEVELOPER
MICROPHEN : FINE GRAIN DEVERLOPER
PERCEPTOL : EXTRA FINE GRAIN DEVELOPER
ILFOSOLS : FINE GRAIN
정지액
정지액에는 Kodak Acetic-acid stop bath 와 Kodak indicator stop bath 가 있는데, 주로 두번째 것을 사용한다. Indicator stop bath 는 수명이 다하면 보라색으로 변하므로 교환시기를 알려준다. 정확한 희석 비율은1000 :16 이다.
농축액으로된 정착액은 티오황산암모늄이 들어가 있어 필름의 젤라틴을 굳혀 주는 경막 작용으로 스크레치를 방지해준다. 분말에는 티오황산나트륨이 들어가 있다.
수세촉진제(Hypo Clearing Agent)
Kodak Hypo Clearing Agent 가 있다. 수세 촉진제는 유제면의 정착액을 제거 시키는 것이 아니라 물에 잘 녹지 않는 정착액 성분을 물에 잘 녹는 성분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한다. 수세촉진제를 넣고 2분 정도 지속 교반을 한다.
수적 방지제(Photo Flo)
필름의 표면 장력을 약화시켜 물 얼룩을 방지한다. 정확한 희석 비율로 섞어야 하며, 희석비율이 낮을 때나 거품이 있는 상태로 건조하면 얼룩이 생긴다.
현상순서및 그 역할
암실에서 필름을 릴에 감아 현상탱크에 넣는다. 필름을 감을 때에는 완전한 암실에서 행해져야 하므로 불을 끄기 전에 가위나 탱크의 캡, 필름등의 위치를 잘 파악해 두어야 한다.
1. 필름적시기(pre linse,wetting)
탱크에 현상액을 바로 주입할 경우 고르지 않은 현상을 초래한다. 필름표면에 검은 점으로 남게 되는
것을 방지하며, 현상액이 필름 표면에 고르게 닿도록 하는 효과, 30초에서 1분간 계속적 교반을 한 뒤
물을 빼낸다.
2. 현상
A. 현상온도
현상시 온도변화를 막기 위해 탱크 주위에 적절한 온도의 물을 흐르게 하는 것이 좋다.
현상온도는 20-24도사이 온도변화는 콘트라스트와 입상성에 영향을 주므로 현상온도에서 수세
온도까지 일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B. 교반
탱크높이의 중앙을 중심으로 위 아래로 반복해서 돌려주는 것이 고른 현상결과를 낳는다.
필름 유제 위에 현상액을 규칙적인 간격으로 교체해 줌으로서도 변화를 줄일 수 있다.
교반은 짧은 시간 동안 규칙적으로 매번 정확한 방법으로 행해져야 한다.
교반은 매 분당 10초간 하는 것과 30초당 5초씩 하는 것 사이에는 결과에 차이가 있으므로 한가지
방법을 고정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교반을 너무 자주 하거나 회전 속도가 빠를 경우에는 콘트라스트가 증가되며, 반대의 경우에는
콘트라스트가 줄게 된다.
B-1 교반 테스트
퍼포레이션 부근의 농도가 불규칙하게 나타나면 교반회전이 너무 강한 것이며, 교반시 탱크의
구심점을 축으로 돌리지 않을 경우에도 나타난다. 프레임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1/4되는 부분
에 일정하게 수평으로 나타나는 과다 농도는 교반을 거의 하지 않을 때 나타나며, 플라스틱 릴을
사용할 때도 나타나는 결점이기도 하다.
* 네가티브를 현상하는 동안 젤라틴 에멀젼은 할로겐화은을 흑화은으로 바꾸기 위해 일정량의 현
상액을 흡수한다. 많은 노출을 받은 부분, 예를 들면 밝은 하늘 부분은 상이 완전히 현상되기 전
에 이미 현상액이 피로해진다. 그러한 이유로 피로한 용액을 신선한 용액으로 교체할 필요가
있다. 피로한 용액은 현상을 저해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에멀젼으로부터 제거되어야 한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필름 또는 현상액의 운동이나 교반을 해주어야 한다.
현상된 필름의 질은 교반의 양과 종류에 달려있다. 불충분한 교반은 위에 언급한 피로도로 인해
덜 강한 빛을 받은 부분은 하이라이트 보다 많은 현상이 이루어진다. 충분한 교반일 지라도 피로
한 용액과 신선한 용액이 교체된 에멀젼의 위로 줄무늬가 생길 것이다.
고른 현상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반과 현상액의 교체가 필요하다.
입자크기
현상된 입자크기는 고유의 결정과 에멀전 모양, 노출, 현상 시간, 그리고 온도에 달려있다.
필름 고유의 은입자 크기는 제외하고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노출이다.
이것은 어느 정도의 인화를 하느냐에 따라 신중을 기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현상시간은 이들 요소 중 다음이다. 교반의 감소가 입자크기를 줄이지 않듯이,
계속적인 교반은 입자크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입자크기는 교반과 무관하다.
큰입자는 톤과 디테일의 손실을 가져오며 고감도필름은 큰 입자와 두꺼운 에멀 젼층을 지님.
3. 중간정지
현상은 약산성 용액에 담그는 것으로 정지시킬수 있다. 중간정지액은 농축초산으로 만들어져 알카리
성 ph를 가진 현상액의 작용을 억제 시킨다. 교반은 1초에 회전을 유지시켜야 한다.
4. 정착
유제에 남아있는 할로겐화 은을 제거시키는 역할 ( T-MAX필름은 안티할레이션 색소를 제거,
일반 필름은 현상중 제거됨) 정착된 필름은 더 이상 빛에 반응하지 낳는다.
경막제(hardner)가 들어있는 필름은 젤라틴을 견고하게 굳혀주어 흠이 잘 나지 않게 한다.
정착시간의 결정은 빛에 노광된 필름을 정착액에 넣어 필름이 맑아지는 시간의 두배로 결정한다.
정착액은 산화율이 적기 때문에 재사용할 수 있다.
5. 정착액 제거와 수세
정착이 끝난 후 흐르는 물에 1분 정도 수세한 후, 정착액 제거 용액에 다시 1분간 담근다.
sodium thiosulfate는 물에 잘 용해 되지 않아 Hypo cleaning agent를 사용하여(제거액이 정착액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물에 잘 용해 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적은 양의 물로 용해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정착액이 유제에 남을 경우 은화상이 파괴된다. 제거액을 사용한 후에는 현상탱크에 물
을 가득 채워 교반 한 후 버리는 과정을 열 번정도 반복한다.
6. 포토플로와 건조
수세 후 바로 건조할 경우 물자국이 남는다. 포토플로는 물의 표면 장력을 줄여 준다. 물에 희석한
포토플로를 30초 동안 천천히 교반한 후 자연건조 시킨다. 열건조를 할 경우 컬링 현상이 심해진다.
EI 현상테스트
현상방법,즉 교반,희석도,온도,인화지의 종류에 따라 데이터는 틀리다. 그러므로 자기에 적절한
데이터를 설정해야 한다. EXPOSURE INDEX는 WORKING ISO, 사용감도라 불리며, EI가 설정되면
사진의 섀도우의 최저 농도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노출이 섀도우의 농도를 결정하며 현상은 하이라이트의 농도를 결정한다.
각자의 적정현상은 인화지의 종류와 호수에 따라 기준을 결정해야 한다.
EI TEST
1. 18% 반사율을 가진 그레이 카드나 흰 종이를 프레임에 가득 채운 후 각 부분의 노출 차가 나지
않게 위치 시킨 후 초점을 무한대에 놓는다.
2. 피사체의 적정 노출을 측정 기록해 놓는다.
3. 적정노출의 5스톱 부족으로 촬영한다.
4. 적정노출의 4스톱 과다로 촬영한다.
5. 현상은 각자가 하던 방식으로 한다.
평가
현상이 끝난 후 5스톱 부족인 프레임이 Filmbase+Fog (음화에서 가장 투명한 부분으로 할레이션이나 현상시 발생하는 포그를 막기 위해 제조시 필름베이스에 약간의 색소로 인한 농도)와 비교하여 약간의 농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농도만을 가져야 한다. 만일 그 농도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면 그 필름은 사용된 필름 감도가 높았기 때문이다.
확인이 어려울 경우 감도가 높게 책정되어 노출 부족된 것이며 식별가능한 농도보다 더 진하게 나왔다면 노출을 줄이기 위해 필름감도를 반 스톱정도 높여야 한다.
현상시간에 대한 평가
4스톱 노출과다된 프레임을 밀착인화하여 인화지의 백색톤과 비교하여 눈으로 비교할 정도의 톤을 나타내야 한다. 밀착인화는 네가티브의 FB+F의 농도가 인화지의 최대 검정톤과 비교하여 약간의 구별이 있을 정도로 노광을 주면 된다. 인화지가 건조된 후 톤의 농도가 너무 짙다면, 네가티브의 콘트라스트를 증가시키기 위해 현상시간을 늘여 주어야 한다.
PUSH & PULL TEST
1. 그레이 카드를 광선이 고른 그늘에 놓고 EI테스트에서 찾은 감도로 적정 노출의 3스톱 부족으로
부터 1/2 간격으로 2스톱 과다 노출로 차례대로 준다. 촬영이 끝나면 현상시간 테스트에서 찾아낸
적정의 현상시간으로 현상하고 정확한 밀착인화를 만든다.
2. 적정노출로 부터 1/2스톱씩 부족시켜 3스톱 부족노출까지 차례대로 노출을 준다.
현상은 150%연장된 시간으로 현상한다. 네가티브를 밀착인화한 후 적정현상 인화된 밀착 인화와
비교한다. push한 인화와 농도가 같은 프레임을 찾아 감도를 계산하면 2 stop Pushing 을 위한
적정감도가 되는 것이다.
3. Pull negative
1/2stop씩 2스톱 과다 노출까지 노출을 준후, 적정현상시간의 60%만을 현상한다.
단 T-MAX필름은 80%만 현상한다.위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농도를 갖는 프레임을 찾아 감도
를 설정한다.
* NOTICE
테스트를 하는 동안 모든 조건이 동일하여야 한다. (필름,약품,인화지,교반방법)